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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Lowell Liebermann의 〈Gargoyles Op.29〉 연구 = (A)study on 〈Gargoyles Op.29〉 by Lowell Liebermann / 박보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86.2 -15-57
형태사항
v, 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77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기악학과 피아노전공, 2015.8. 지도교수: 김태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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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II. 본론 11

1. 리버만의 생애 11

2. 리버만의 작곡 경향 및 작품 목록 14

1) 리버만의 작곡 경향 14

2) 리버만의 작품 목록 23

3. 〈가고일〉 (Gargoyels Op.29, 1989) 연구 분석 30

1) 가고일(Gargoyle)에 대해서 30

2) 〈가고일〉(Gargoyles Op.29, 1989) 분석 연구 32

① 1악장 (Presto) 34

② 2악장 (Adagio semplice, ma con molto rubato) 44

③ 3악장 (Allegro Moderato) 50

④ 4악장 (Presto feroce) 60

III.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1] 리버만 〈가고일〉 1악장 구조 34

[표 2]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구조 44

[표 3]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구조 51

[표 4] 〈가고일 Op.29〉 4악장 구조 61

[악보 1] 바그너 〈발퀴레〉 중 '마법의 불 음악', 15-16마디 17

[악보 2] 바그너 〈발퀴레〉 중 '보탄의 작별', 22-25마디 17

[악보 3] 리버만〈플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Op.23〉, 77-79마디 17

[악보 4]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마디 65-70 21

[악보 5]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마디 79-84 22

[악보 6]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1-9마디 35

[악보 7] 아론 코플란드 〈피아노 변주곡〉, 1-5마디 35

[악보 8]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8-17마디 36

[악보 9]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18-26마디 37

[악보 10]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27-45 38

[악보 11]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46-50마디 39

[악보 12]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56-63마디 39

[악보 13]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61-75마디 40

[악보 14]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76-85마디 41

[악보 15]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86-96마디 42

[악보 16] 리버만 〈가고일 Op.29〉 1악장, 107-113마디 43

[악보 17]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1-4마디 45

[악보 18]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5-9마디 45

[악보 19]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9-13마디 46

[악보 20]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13-21마디 47

[악보 21]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21-24마디 48

[악보 22] 라벨 〈교수대〉, 1-7마디 48

[악보 23] 리버만 〈가고일 Op.29〉 2악장, 35-42마디 49

[악보 24] 리버만 〈녹턴 No.4〉, 1-8마디 50

[악보 25]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1-9마디 52

[악보 26]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7-8마디, 13-14마디 53

[악보 27]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9-14마디 53

[악보 28]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15-19마디 54

[악보 29]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20-29마디 55

[악보 30]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44-45마디 56

[악보 31]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44-49마디 56

[악보 32]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50-53마디 57

[악보 33] 슈만 〈크라이슬레리아나〉 중 4번, 11-14마디 57

[악보 34] 리버만 〈가고일 Op.29〉 3악장, 63-74마디 58

[악보 35] 리버만 〈부르크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제 7변주, 10-13마디 59

[악보 36]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1-3마디 62

[악보 37] 쇼팽 〈피아노 소나타 No.2, Op.35〉 4악장, 1-3마디 62

[악보 38] 쇼팽 〈피아노 소나타 No.3, Op.58〉 3악장, 9-14마디 63

[악보 39]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9-15마디 63

[악보 40]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15-22마디 64

[악보 41]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0번 f단조〉, 1-3마디 65

[악보 42]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22-28마디 65

[악보 43]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32-35마디 66

[악보 44]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36-42마디 67

[악보 45]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42-47마디 68

[악보 46]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49-51마디 68

[악보 47]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60-64마디 69

[악보 48]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65-70마디 70

[악보 49] 쇼팽 〈스케르초 No.2, Op.31〉, 724-732마디 70

[악보 50]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69-73마디 71

[악보 51]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74-81마디 72

[악보 52]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S.514〉, 765-769마디 72

[악보 53]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82-85마디 73

[악보 54] 리버만 〈가고일 Op.29〉 4악장, 85-88마디 74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의 대표적인 미국 작곡가인 로웰 리버만(Lowell Liebermann, 1961- )은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조성주의 등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작곡가이다. 그는 비록 21세기의 현대 작곡가이지만 청중들이 듣기에는 거부감이 없고 마치 낭만적인 듯한 느낌을 준다. 이는 로웰 리버만의 작품 세계가 19세기 낭만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상당히 화성적이거나 감정적인 요소가 짙은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고일〉(Gargoyles Op.29, 1989)은 국내에서도 자주 연주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로웰 리버만의 작곡 기법 중 신낭만주의적인 특징이 아주 잘 드러나는 곡이다. 이 작품은 19세기 대표적인 낭만 작곡가들인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 프레드릭 쇼팽(Fredrich Chopin, 1810-1849)의 작곡기법을 연상시킨다. 리버만은 장조와 단조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현대적인 작곡 기법을 사용하면서도 조성적인 음색을 많이 보이고 기법 면에서 무궁동을 쓰거나 형식적인 부분에서는 5부분 론도형식 등 고전적인 형식을 쓰고 있으며, 특정한 동기를 기초로 변형을 시키며 작곡을 하는 기법으로 곡에 통일감을 주고 있다. 또한 선율적인 면에서도 매우 아름다운 낭만적 선율들을 그려내고 있는데 이러한 점들은 모두 낭만적인 작곡 기법의 특징이다. 특히 마지막 악장에서는 19세기 낭만시대의 테크닉이나 작곡 기법을 많이 사용하며, 마지막의 종지는 마치 낭만시대 피아노 독주곡의 마무리와 흡사하다.

리버만은 21세기 현대작곡가로서 현대적인 작곡 기법과 낭만적인 어법이 함께 잘 어우러진 작곡가로 현대 음악이 듣기에 다소 불편하고 어려울 수 있는 편견을 깨는 작곡가이다. 이 논문에서는 리버만의 현대적인 음악 기법과 19세기 낭만주의의 음악 기법을 조화롭게 쓴 〈가고일〉(Gargoyles Op.29, 1989)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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