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리스트의 〈b단조 소나타 S. 178〉에 나타난 환상곡적 요소에 대한 연구 = (A)study of the elements of fantasia appearing in Franz Liszt's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 / 김인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86.2 -15-56
형태사항
xi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773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기악학과 피아노전공, 2015.8. 지도교수: 유혜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I. 서론 16

II. 본론 18

1. 환상곡의 개념과 시대별 구분 18

1) 환상곡의 개념 18

2) 환상곡의 시대별 구분 19

(1) 르네상스시대 19

(2) 바로크시대 20

(3) 전고전과 고전시대 23

(4) 낭만시대 29

(5) 20세기 31

2. F. Liszt의 생애와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 33

1) 생애 33

2)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 35

3. 환상곡적 요소 38

1) 주제변형기법 38

2) 극적인 변화에 의한 다양성 51

(1) 템포의 변화 51

(2) 음역대의 변화 58

(3) 리듬, 다이내믹, 음형의 변화 62

3) 환상곡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기교와 표현 66

(1) 빠른 스케일 67

(2) 아르페지오 69

(3) 트레몰로 72

(4) 반음계 75

(5) 옥타브 연타와 반복 79

(6) 레치타티보와 카덴짜 풍의 선율 81

4) 다양한 지시어 84

III. 결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2

〈표 1〉 F. Liszt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의 구조, 조성 37

〈표 2〉 F. Liszt,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의 템포 변화 54

〈표 3〉 F. Liszt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에서 나타난 지시어 84

〈악보 1〉 J. Sweelinck, Fantasia Cromatica, SwWV 258 20

〈악보 2〉 J. S. Bach, BWV 904, 1-12마디 21

〈악보 3〉 J. S. Bach, BWV 922, 1-4마디 22

〈악보 4〉 J. S. Bach, BWV 922, 34-41마디 22

〈악보 5〉 C. P. E. Bach, Wq. 65/17, 1마디 24

〈악보 6〉 C. P. E. Bach, Wq. 59, 제 1번 1악장, 63-68마디 25

〈악보 7〉 C. P. E. Bach, Wq. 59, 제 1번 2악장, 9마디 26

〈악보 8〉 W. A. Mozart, K. 457, 제 2악장, 29-32마디 26

〈악보 9〉 W. A. Mozart, K. 475, 1-13마디 27

〈악보 10〉 W. A. Mozart, K. 396, 7-10마디 27

〈악보 11〉 L. v. Beethoven, Op. 31 No. 2 제 1악장 1-12마디 28

〈악보 12〉 L. v. Beethoven, Op. 110 제 1악장 1-4마디 29

〈악보 13〉 F. Busoni, 〈Fantasia Contrappuntistica〉, 4-6마디 32

〈악보 14〉 A. Copland, 〈Piano Fantasy〉, 1-15마디 32

〈악보 15〉 F. Schubert, D. 760, 제 1악장, 1-3마디 38

〈악보 16〉 F. Schubert, D. 760, 제 1악장, 47-50마디 39

〈악보 17〉 F. Schubert, D. 760, 제 1악장, 57-58마디 39

〈악보 18〉 F. Schubert, D. 760, 제 1악장, 95-100마디 39

〈악보 19〉 F. Schubert, D. 760, 제 1악장, 110-113마디 40

〈악보 20〉 F. Schubert, D. 760, 제 2악장, 1-4마디 40

〈악보 21〉 F. Schubert, D. 760, 제 3악장, 1-8마디 40

〈악보 22〉 F. Liszt, S. 178, 주제적 요소 A, 1-7마디 41

〈악보 23〉 F. Liszt, S. 178, 93-100마디 41

〈악보 24〉 F. Liszt, S. 178, 555-559마디 42

〈악보 25〉 F. Liszt, S. 178, 672-682마디 42

〈악보 26〉 F. Liszt, S. 178, 8-13마디 43

〈악보 27〉 F. Liszt, S. 178, 25-28마디 43

〈악보 28〉 F. Liszt, S. 178, 56-66마디 44

〈악보 29〉 F. Liszt, S. 178, 186-191마디 44

〈악보 30〉 F. Liszt, S. 178, 582-587마디 45

〈악보 31〉 F. Liszt, S. 178, 주제적 요소 C, 13-15마디 45

〈악보 32〉 F. Liszt, S. 178, 153-160마디 46

〈악보 33〉 F. Liszt, S. 178, 171-178마디 46

〈악보 34〉 F. Liszt, S. 178, 593-599마디 47

〈악보 35〉 F. Liszt, S. 178, 주제적 요소 D, 105-110마디 47

〈악보 36〉 F. Liszt, S. 178, 297-300마디 48

〈악보 37〉 F. Liszt, S. 178, 600-609마디 48

〈악보 38〉 F. Liszt, S. 178, 주제적 요소 E, 329-337마디 49

〈악보 39〉 F. Liszt, S. 178, 395-401마디 49

〈악보 40〉 C. P. E. Bach, Wq. 67, 4-7마디 51

〈악보 41〉 W. A. Mozart, K. 397, 29-38마디 52

〈악보 42〉 W. A. Mozart, K. 475, 127-130마디 52

〈악보 43〉 L. v. Beethoven, Op. 77, 1-4마디 53

〈악보 44〉 L. v. Beethoven, Op. 77, 145-156마디 53

〈악보 45〉 F. Liszt, S. 178, 1-8마디 55

〈악보 46〉 F. Liszt, 〈Après une Lecture du Dante〉, 1-7마디 55

〈악보 47〉 F. Liszt, 〈Après une Lecture du Dante〉, 13-16마디 56

〈악보 48〉 F. Liszt, S. 178, 709-714마디 56

〈악보 49〉 F. Liszt, S. 178, 722-732마디 57

〈악보 50〉 F. Liszt, S. 178, 749-754마디 57

〈악보 51〉 F. Schubert, D. 760, 제 1악장, 148-156마디 58

〈악보 52〉 F. Liszt, 〈Romantic Fantasy on Two Swiss Melodies S. 157〉, 384-391마디 59

〈악보 53〉 F. Liszt, S. 178, 41-44마디 59

〈악보 54〉 F. Liszt, S. 178, 72-81마디 60

〈악보 55〉 F. Liszt, S. 178, 204마디 60

〈악보 56〉 F. Liszt, S. 178, 234-238마디 61

〈악보 57〉 F. Liszt, S. 178, 553-559마디 61

〈악보 58〉 W. A. Mozart, K. 396, 29-32마디 62

〈악보 59〉 F. Liszt, S. 178, 53-61마디 63

〈악보 60〉 F. Liszt, S. 178, 114-117마디 63

〈악보 61〉 F. Liszt, S. 178, 118-122마디 63

〈악보 62〉 F. Liszt, S. 178, 195-199마디 64

〈악보 63〉 F. Liszt, S. 178, 275-280마디 64

〈악보 64〉 F. Liszt, S. 178 296-300마디 65

〈악보 65〉 F. Liszt, S. 178, 361-366마디 65

〈악보 66〉 F. Liszt, S. 178, 242-247마디 67

〈악보 67〉 F. Liszt, S. 178, 255-259마디 68

〈악보 68〉 J. S. Bach, BWV 903, 28-35마디 69

〈악보 69〉 C. P. E. Bach, Wq. 59/6, 6-9마디 69

〈악보 70〉 C. P. E. Bach, Wq. 67, 37마디 70

〈악보 71〉 F. Schubert, D. 760 제 3악장, 325-332마디 70

〈악보 72〉 F. Liszt, S. 178, 161-170마디 71

〈악보 73〉 F. Liszt, S. 178, 179-185마디 71

〈악보 74〉 W. A. Mozart, K. 475, 42-55마디 72

〈악보 75〉 L. v. Beethoven, Op. 27, No. 2, 3악장, 86-96마디 72

〈악보 76〉 F. Schubert, D. 760, 제 2악장, 48마디 73

〈악보 77〉 F. Liszt, S. 178, 281-287마디 73

〈악보 78〉 F. Liszt, S. 178, 708-710마디 74

〈악보 79〉 W. A. Mozart, K. 397, 44마디 75

〈악보 80〉 W. A. Mozart, K. 475, 90마디 75

〈악보 81〉 F. Chopin, 〈Fantasie in f minor, Op. 49〉, 316-318마디 76

〈악보 82〉 F. Liszt, 〈Après une Lecture du Dante〉, 35-40마디 76

〈악보 83〉 F. Liszt, S. 178, 251-254마디 77

〈악보 84〉 F. Liszt, S. 178, 380-387마디 77

〈악보 85〉 F. Liszt, S. 178, 640-641마디 78

〈악보 86〉 F. Liszt, S. 178, 696-699마디 78

〈악보 87〉 F. Liszt, S. 178, 56-61마디 79

〈악보 88〉 F. Liszt, S. 178, 82-87마디 79

〈악보 89〉 F. Liszt 〈Après une Lecture du Dante〉, 90-92마디 80

〈악보 90〉 J. S. Bach, BWV 903, 46-51마디 81

〈악보 91〉 L. v. Beethoven, Op. 31, No. 2, 제 1악장, 143-158마디 82

〈악보 92〉 F. Liszt, S. 178, 301-307마디 82

〈악보 93〉 F. Liszt, S. 178, 195-204마디 83

초록보기 더보기

 프란츠 리스트 (Franz Liszt, 1811-1886)는 새로운 형식과 유창하고 풍부한 표현 어법을 창출해낸, 대담한 독창성을 지닌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또한 낭만시대에 더욱 급격히 발전되어진 피아노를 사용하여 비르투오소적인 연주로 수많은 청중들을 압도하였으며, 그의 이러한 피아노 실력으로 인해 작품에도 화려하고 고난이도의 테크닉들을 요구하는 부분들이 많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리스트의 유일한 피아노 소나타인 〈Piano Sonata in b minor〉는 작품 활동이 가장 풍요로운 결실을 맺었던 Weimar시기에 작곡된 것이자, 피아노 소나타 역사에 있어 독특하고 의미심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곡은 근본적으로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에 바탕을 두고 작곡된 것이지만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벗어나는 요소들을 포함하는 독특한 면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단일악장 구조 안에서 세 개의 악장을 지닌 다악장 구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점과, 곡의 전반에 걸쳐 환상곡적 요소를 사용하여 진행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작곡 당시 진보적이라는 찬사와 대규모의 피아노 작품을 서투르게 시도한 것이라는 비판을 동시에 받았다.

이 연구는 리스트의 소나타 작품에서 나타나는 환상곡적 요소에 관해 알아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환상곡은 르네상스 시대에 나타난 기악음악 장르이며 초기 르네상스에는 엄격한 대위법적 구조를 갖고 작곡되어졌다. 바로크 시대에 와서 대위법적인 성격과 Prelude와 Toccata의 요소를 가진 즉흥적인 성격이 대비되어 나타났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자유분방하고 화려하며 어디로 향할지 모르는 추상적인 성격의 환상곡은 전고전시대에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Carl Philipp Emanuel Bach(1714-1788)가 대표적인 작곡가로 볼 수 있으며 그를 이어 환상곡이 전성기를 누리는 낭만에 이르기까지 환상곡은 더욱 추상적이고, 화려한 면모를 갖췄으며 그에 걸맞은 고난이도의 주법들이 사용되었다.

고전시대 소나타는 바로크 시대의 지나친 장식과 화려함에서 단순하고 정형화된 것을 추구하고자 나타난 고전시대의 대표적인 양식으로서 형식미와 절제미를 강조한 형식이다.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은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제 1악장을 포함하는 3-4악장의 구성을 갖는 기악곡으로, 고전시대 빈 악파 Joseph Haydn (1732-1809),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에 의해 그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양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곡에 대한 선행연구에는 작품의 전체적인 형식 분석, 주제변형기법을 중심으로 한 분석이 대부분이었으나, 저자는 주제변형기법과 더불어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변화를 통하여 나타나는 다양성과 환상곡적 성격을 극대화 시킨 표현을 중심으로 분석, 연구 하였다.

F. Liszt가 〈Piano Sonata in b minor, S. 178〉에서 사용한 다섯 개의 주제적 요소는 성격적으로는 차이가 있으나 반복음, 순차하행, 감7화음 등 공통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 주제적 요소를 리듬, 짜임새, 음형, 다이내믹 등을 통해 변형시켜 곡 전체에 걸쳐 나타나 통일성을 주는 동시에, 갑작스럽고 잦은 변화를 통하여 성격적 변화가 나타나는 면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가 자유분방하고 변화무쌍한 환상곡의 성격을 나타나게 한다. 또한 그가 환상곡의 화려하고 충분한 감정을 갖고 연주해야하는 성격의 선율을 표현하기 위해 트릴과 아르페지오, 옥타브의 반복, 레치타티보와 카덴짜 풍의 선율 등 피아노의 관용적인 주법 (Idiomatic technique)과 다양한 지시어를 사용하였음을 발견할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