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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골프 18
1) 골프 특성 18
2) 골프 경기 20
2. 스크린골프 21
1) 골프경기와 스크린골프의 특성 21
2) 스크린골프 경기경험 23
3. 가상 스포츠로서의 스크린골프 25
1) 가상 스포츠의 개념과 특성 25
2) 가상 스포츠로서의 스크린골프 경기 26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설계 및 절차 28
2.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30
3. 자료 수집 35
4. 자료 분석 38
5. 연구의 진실성 41
6. 연구의 윤리성 42
IV. 스크린골프 경기경험의 특성과 의미 43
1. 스크린골프 경기경험의 특성과 의미 43
1) 즐거움과 생동감 44
2) 시간과 공간성의 초월 47
3) 사회적 유대감의 형성 50
4) 경기체험의 효율적인 비용 54
5) 다양한 경기체험의 극대화 56
2. 가상스포츠로서의 스크린골프의 특성 57
1) IT와 스포츠와의 문화적 융합 57
2) 스크린골프의 한계 60
3) 스크린골프의 차별성 63
3. 기존 스포츠의 본질과 구조의 변화 66
1) IT와 전통 스포츠의 융합 66
2) 포스트모던 관점에서의 새로운 스포츠의 가능성 68
V.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9
부록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79
ABSTRACT 80
표 1.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31
표 2. 반-구조화된 질문지 36
표 3. 연구자 관찰일지 37
표 4. 기존 골프와 스크린골프경기 차별성과 한계비교 65
표 5. 스크린골프 경기경험의 의미범주화 71
그림 1. 연구 설계 및 절차 29
그림 2. 자료 분석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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