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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5
I.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7
2. 선행연구 검토 21
II. 영화연기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 27
1. 영화연기의 연기효과 27
1) 배우의 연기 27
2) 리얼리즘 영화와 영화연기 33
3) 사실감을 높이는 연기 37
2. 영화연기의 촬영효과 41
1) 연기와 촬영효과 41
2) 촬영효과의 구성요인들 45
3. 영화연기와 내러티브 48
1) 내러티브와 인물(character) 48
2) 내러티브와 연기 스타일 50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5
1. 연구문제 55
2. 연구대상 56
1)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의 인물들(Characters) 59
2) 〈강원도의 힘〉의 인물들(Characters) 60
3. 연구방법 61
1) 오브라이언 영화연기 분석방법 62
2) 연기효과 분석방법: 배우의 연기 64
3) 촬영효과 분석방법: '인물-배우' 를 프레이밍 하는 방식 64
IV. 사실효과가 부각된 영화연기분석 66
1. 홍상수 영화의 '연기' 에 관한 고찰 66
1) 홍상수 영화의 '일상적' 연기 68
2) 사실효과가 부각된 연기 71
3) 홍상수 영화의 연기연출방법론 73
2. 오브라이언(O' Brien, M. E.) 방법을 통한 연기분석 80
1)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영화연기분석 80
(1) 1부. '효섭의 이야기' 분석 80
(2) 2부. '동우의 이야기' 분석 90
(3) 3부. '민재의 이야기' 분석 98
(4) 4부. '보경의 이야기' 분석 108
2) 〈강원도의 힘〉 영화연기분석 122
(1) 1부. '지숙의 이야기' 분석 122
(2) 2부. '상권의 이야기' 분석 133
3)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과 〈강원도의 힘〉 비교분석 149
(1)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인물별 비교 149
(2) 〈강원도의 힘〉 인물별 비교 154
(3)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과 〈강원도의 힘〉 인물별 비교 158
3. 영화연기의 연기효과를 통한 영화연기분석 160
1) 일반인처럼 보이는 배우의 연기 160
(1) 효섭/김의성의 연기효과 161
(2) 동우/박진성의 연기효과 164
(3) 민재/조은숙의 연기효과 168
(4) 보경/이응경의 연기효과 170
2) 일반인의 연기 173
(1) 지숙/오윤홍의 연기효과 173
(2) 상권/백종학의 연기효과 175
3) 실제 인물의 연기 178
4. 영화연기의 촬영효과를 통한 영화연기분석 182
1) 부감 숏 안의 인물들 183
(1) 효섭/김의성 183
(2) 동우/박진성 184
(3) 민재/조은숙 185
(4) 보경/이응경 185
(5) 지숙/오윤홍 187
(6) 상권/백종학 188
(7) 인물별 부감 숏 비교 190
2) 풀숏/롱숏 안의 인물들 191
(1) 효섭/김의성 191
(2) 동우/박진성 192
(3) 민재/조은숙 193
(4) 보경/이응경 195
(5) 지숙/오윤홍 196
(6) 상권/백종학 198
(7) 인물별 풀숏/롱숏 비교 200
3) 롱 테이크 안의 인물들: 지속되는 연기 201
V. 결론 204
참고문헌 210
〈표1〉 사실주의 연기와 사실효과가 부각된 연기 72
〈표2〉 효섭/김의성의 배열 숏 분석 80
〈표3〉 효섭/김의성의 액션 숏 분석 82
〈표4〉 효섭/김의성의 연기 숏 분석 85
〈표5〉 동우/박진성의 배열 숏 분석 90
〈표6〉 동우/박진성의 액션 숏 분석 93
〈표7〉 동우/박진성의 연기 숏 분석 94
〈표8〉 민재/조은숙의 배열 숏 분석 98
〈표9〉 민재/조은숙의 액션 숏 분석 101
〈표10〉 민재/조은숙의 연기 숏 분석 103
〈표11〉 보경/이응경의 배열 숏 분석 108
〈표12〉 보경/이응경의 액션 숏 분석 112
〈표13〉 보경/이응경의 연기 숏 분석 118
〈표14〉 지숙/오윤홍의 배열 숏 분석 122
〈표15〉 지숙/오윤홍의 액션 숏 분석 126
〈표16〉 지숙/오윤홍의 연기 숏 분석 128
〈표17〉 상권/백종학의 배열 숏 분석 133
〈표18〉 상권/백종학의 액션 숏 분석 137
〈표19〉 상권/백종학의 연기 숏 분석 142
〈표20〉 〈연구대상1〉 인물별 숏 분석 결과 149
〈표21〉 〈연구대상2〉 인물별 숏 분석 결과 154
〈표22〉 씬 25. 효섭의 연기행위 도표 161
〈표23〉 씬 27. 효섭의 연기행위 도표 163
〈표24〉 씬 50. 동우의 연기행위 도표 166
〈표25〉 씬 71. 효섭과 민재의 연기행위 도표 169
〈표26〉 씬 75. 민재와 민수의 연기행위 도표 170
〈표27〉 씬 21(C1). 지숙의 연기행위 도표 174
〈표28〉 씬 21(C2). 지숙의 연기행위 도표 175
〈표29〉 사실효과의 연기와 이화효과의 촬영방식 179
〈표30〉 부감 숏 안의 효섭/김의성 183
〈표31〉 부감 숏 안의 동우/박진성 184
〈표32〉 부감 숏 안의 민재/조은숙 185
〈표33〉 부감 숏 안의 보경/이응경 185
〈표34〉 부감 숏 안의 지숙/오윤홍 187
〈표35〉 부감 숏 안의 상권/백종학 188
〈표36〉 인물별 부감 숏 비교 도표 190
〈표37〉 풀숏/롱숏 안의 효섭/김의성 191
〈표38〉 풀숏/롱숏 안의 동우/박진성 192
〈표39〉 풀숏/롱숏 안의 민재/조은숙 193
〈표40〉 풀숏/롱숏 안의 보경/이응경 195
〈표41〉 풀숏/롱숏 안의 지숙/오윤홍 196
〈표42〉 풀숏/롱숏 안의 상권/백종학 198
〈표43〉 인물별 풀숏/롱숏 비교도표 200
〈그림1〉 영화 〈자전거 도둑〉의 아버지와 아들 40
〈그림2〉 메릴 스트립의 '체험의 연기' 44
〈그림3〉 〈연구대상1〉 인물별 배열 숏 그래프 151
〈그림4〉 〈연구대상1〉 인물별 액션 숏 그래프 151
〈그림5〉 〈연구대상1〉 인물별 연기 숏 그래프 152
〈그림6〉 〈연구대상1〉 인물별 배열, 액션, 연기 숏 그래프 153
〈그림7〉 인물별 배열 숏 그래프 156
〈그림8〉 인물별 액션 숏 그래프 156
〈그림9〉 인물별 연기 숏 그래프 156
〈그림10〉 〈연구대상2〉 인물별 배열, 액션, 연기 숏 그래프 157
〈그림11〉 〈연구대상1〉과 〈연구대상2〉의 인물별 전체 숏 그래프 158
〈그림12〉 인물별 부감 숏 비교 그래프 190
〈그림13〉 인물별 풀숏/롱숏 그래프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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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홍상수 영화의 ‘사실적 영화연기’에 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배우들의 연기 숏의 비중이 달라지면서 영화의 내러티브 성격이 변화되며 둘째, 배우의 연기효과는 부감 숏, 풀숏/롱숏에 의해 축소 혹은 약화될 수 있으나 촬영방식을 통해서 소멸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연기술의 관점에서 사례 영화에서 나타난 배우의 연기 스타일은 기존의 사실주의 연기술의 확장이라는 의의를 갖는 것으로 논의되었다. 이는 스타니슬라브스키(Constantin Stanislavsky)와 리 스트라스버그(Lee Strasberg)의 메소드(Method) 이론에 부합하면서도 스타의 페르소나를 부각시키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그 인물처럼 보이는 배우 혹은 비직업 배우, 일반인들의 고유한 개성을 ‘인물창조’(characterization)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특히, 개성화(personification)와 자기화(personalization)를 통해서 사실주의 영화연기미학인 ‘인물-배우’의 융합 강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결국, 사례 영화들에서 배우들의 연기적 가장(假裝)이 보이지 않는 것은 이러한 사실적 연기의 효과로서 종국적으로 영화의 ‘사실효과(reality effect)’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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