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문제 11
II. 기존문헌 검토 13
1. 군 홍보 13
1) 군 홍보의 개념 13
2) 군과 PR 15
3) 군 홍보정책의 개념 및 특성 17
4) 군 홍보의 중요성 18
5) 국방홍보원 20
6) 외국군의 디지털 미디어 홍보사례 24
(1) 애드버 게임(Adver game)활용사례 24
(2) 온라인 홍보와 홍보센터 운용 27
2. 리얼리티 프로그램 32
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 32
2)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징 34
(1) 장르적 성격 : 혼종성 34
(2) 구성 및 제작 : 재연 방식 34
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유형별 분류 35
III. 연구방법 38
1. 분석자료 수집 38
2. 분석방법 44
IV. 분석결과 47
1. 양적 내용분석 47
1) 빈도분석 결과 47
2) 주제별 특징 49
3) 태도 50
2. 질적 내용분석 58
1) 프로그램 주제 관련 게시 글 58
2) 출연진 주제 관련 게시 글 64
3) 군 주제 관련 게시 글 69
V. 요약 및 결론 77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1〉 전·평시 군 공보기능 비교 15
〈표2〉 국방부 홍보 현황 종합 20
〈표3〉 국방홍보원 조직구성도 : 4부 17팀 21
〈표4〉 운영매체 현황 22
〈표5〉 2009년 국방홍보원 성과평가 보고서 22
〈표6〉 2013년 진짜사나이 시청률 39
〈표7〉 2014년 진짜사나이 시청률 40
〈표8〉 시기구분 41
〈표9〉 방영일별 게시판 글 수 45
〈표10〉 내용분석 유목 46
〈표11〉 프로그램 방영일별 게시판 글 수 48
〈표12〉 주제별 게시판 글 수 49
〈표13〉 주제 세부항목별 게시판 글 수 50
〈표14〉 게시판 글에 나타난 태도 빈도수 51
〈표15〉 게시판 글에 나타난 성별 빈도수 51
〈표16〉 주제별 태도에 따른 빈도수 53
〈표17〉 방영시기별 태도에 따른 빈도수 54
〈표18〉 시기별 게시 글에 대한 조회 수 분석 56
〈표19〉 태도별 게시 글에 대한 조회수 분석 56
〈표20〉 주제별 게시 글에 대한 조회수 분석 57
〈그림1〉 금호타이어 '에코업 드라이빙 게임' 25
〈그림2〉 미 육군에서 운용하는 '아메리칸 아미' 사이트 26
〈그림3〉 해상자위대를 소재로 한 '택티칼 로어' 31
〈그림4〉 항공자위대의 활약을 그린 '되살아나는 하늘-레스큐 윙스' 31
〈그림5〉 2014년 2월 9일 번개부대 편 '멤버교체' 4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MBC의 '진짜 사나이'의 프로그램 게시판 분석을 통해 연예인의 병영체험 프로그램이 군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기간은 프로그램이 처음 방영된 2013년 4월 14일부터 2014년 10월 19일까지 설정했으며. 총10회 방영분에 대한 양적·질적 게시판 분석을 실시했다
게시판의 글을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출연진에 대한 의견(43.9%)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43.6%)이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군 관련 의견은 12.5%의 비중을 보였다. '28사단 윤일병 사망사건' 등 크고 작은 군 관련 사고가 수차례 언론에 노출되었지만 프로그램의 게시판 글 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군 관련 주제에 대한 게시 글에서는 긍정적 입장보다 부정적 입장이 월등히 앞섰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프로그램 및 군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증가했다. 그 이유는 군에서 벌어진 다양한 사건·사고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내용분석 결과 런칭기에는 진짜사나이에 대한 호의적 감상평이 많았다. 하지만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공감대 형성의 부재로 인해 부정적 성향의 글들이 많아졌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표방한 MBC 진짜사나이는 해외 사례에 비추어 볼 때 희소성을 띄며 새로운 형태로 접근했다는 측면에 따라 군 홍보에서 매우 중요한 시도였다고 볼 수 있다. 방영초기에는 MBC 진짜 사나이가 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여성들에게는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등 군 홍보에 긍정적 작용을 했다. 하지만 28사단 윤일병 사망사건 등 군 관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군 관련 부정적 여론이 시청자 참여에도 영향을 미쳤다. 분석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군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시청자들로부터 지속적인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군 본연의 고유성을 결코 잃어버려선 안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MBC 진짜사나이가 군에 대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끌어올렸다는 데에는 이의를 제기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군 본연의 고유성을 조금씩 상실하면서 재미에 편중하여 군대를 미화하고 병영생활을 희화화했다는 비판 또한 피할 수 없다는 점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