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3
3. 연구문제 13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5
1) 장애유형 (types of disability) 15
2) 근기능검사(test of muscular function) 15
3) 모수추정치 (difficulty) 15
4) 동등화(equating)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장애유형 17
1) 지체장애 17
2) 청각장애 19
3) 시각장애 21
4) 지적(정신지체)장애 24
2. 근기능검사 26
1) 악력 27
2) 암컬 27
3) 윗몸말아올리기 28
4) 무릎팔굽혀펴기 28
5) 윗몸일으키기 28
3. 능력모수치 29
1) 능력모수치의 특징 29
4. 동등화 34
1) 동등화의 정의 34
2) 동등화 조건 34
3) 동등화 종류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방법 36
1) 악력 37
2) 암컬 37
3) 윗몸말아올리기 38
4) 무릎팔굽혀펴기(여자) 39
5) 윗몸일으키기 39
3. 자료처리방법 40
IV. 연구결과 42
1. 연구 참가자의 일반적 특성 42
2. 지체장애 42
1) 지체장애 학생의 신체적 특징 42
2) 지체장애학생의 성별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43
3) 지체장애학생의 남녀간 근기능검사별 능력모수 등위 비교 45
4) 지체장애학생의 근기능검사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46
3. 청각장애 47
1) 청각장애 학생의 신체적 특징 47
2) 청각장애학생의 성별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48
3) 청각장애학생의 근기능검사별 성별 능력모수 등위 비교 49
4) 청각장애학생의 근기능검사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51
4. 시각장애 52
1) 시각장애 학생의 신체적 특징 52
2) 시각장애 여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53
3) 시각장애학생의 근기능검사별 성별 능력모수 등위 비교 54
4) 시각장애학생의 근기능검사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56
5. 정신지체 57
1) 정신지체 학생의 신체적 특징 57
2) 정신지체학생의 성별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57
3) 정신지체 학생의 근기능검사별 성별 능력모수 등위 비교 59
4) 정신지체학생의 근기능검사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60
V. 논의 62
VI.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0
표 1. 장애유형별 근기능검사 항목 36
표 2. 지체장애 학생의 성별×학교별 신체적 특징 43
표 3. 지체장애 남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43
표 4. 지체장애 여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44
표 5. 지체장애 학생의 검사별 남녀간 능력모수 등위 비교(kruskal-Wallis 검증) 45
표 6. 지체장애 학생의 성별 검사간 난이도 등위 비교(Wilcoxon의 종속표본 기호, 등위검증) 46
표 7. 지체장애 학생 근기능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47
표 8. 청각장애 학생의 성별×학교별 신체적 특징 48
표 9. 청각장애 남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48
표 10. 청각장애 여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49
표 11. 청각장애 학생의 검사별 남녀간 능력모수 등위 비교(kruskal-Wallis 검증) 50
표 12. 청각장애 학생의 성별 검사간 난이도 등위 비교(Wilcoxon의 종속표본 기호, 등위검증) 50
표 13. 청각장애 학생 근기능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51
표 14. 시각장애 학생의 성별×학교별 신체적 특징 52
표 15. 시각장애 남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53
표 16. 시각장애 여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54
표 17. 시각장애 학생의 검사별 남녀간 능력모수 등위 비교(kruskal-Wallis 검증) 55
표 18. 시각장애 학생의 성별 검사간 난이도 등위 비교(Wilcoxon의 종속표본 기호, 등위검증) 55
표 19. 시각장애 학생 근기능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56
표 20. 정신지체 학생의 성별×학교별 신체적 특징 57
표 21. 정신지체 남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58
표 22. 정신지체 여학생 근기능검사 능력모수치와 적합도 검증 59
표 23. 정신지체 학생의 검사별 남녀간 능력모수 등위 비교(kruskal-Wallis 검증) 60
표 24. 정신지체 학생의 성별 검사간 난이도 등위 비교(Wilcoxon의 종속표본 기호, 등위검증) 60
표 25. 정신지체 학생 근기능 수행능력 동등화 표준오차 61
그림 1. 정신지체 규정의 공통 영역 24
그림 2. 동일한 문항난이도와 다른 수준의 변별도를 가진 3개의 문항특성곡선 33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장애유형별 근기능검사의 적합도, 능력모수치, 동등화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능력수준이 상이한 피험자(성별, 학교별)의 근기능검사의 적합도와 능력모수치를 규명하고, 각 장애유형별 근기능검사 항목별 동등화 표준오차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체 1464명으로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초, 중, 고등학생 중 보행이 가능한 지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정신지체인에게 최소 2가지 이상의 근기능검사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1.0, FACETS, 그리고 RAGE 프로그램이 이용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지체장애인의 근기능검사 간의 능력모수치는 남학생의 경우,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암컬,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고등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암컬, 악력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암컬, 악력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등학생은 악력과 암컬, 윗몸말아올리기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각장애인의 근기능검사 간의 능력모수치는 남학생의 경우, 초등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순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와 악력이 동일한 능력모수치를 나타냈으며, 고등학생은 악력, 윗몸말아올리기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은 초등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와 무릎팔굽혀펴기가 동일한 능력모수치를 나타냈고, 중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무릎팔굽혀펴기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은 악력, 무릎팔굽혀펴기, 윗몸말아올리기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각장애인의 근기능검사 간의 능력모수치는 남자의 경우, 초등학생은 윗몸일으키기,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와 윗몸일으키기가 동일한 능력모수치를 나타내며 1순위였고, 고등학생은 악력, 윗몸말아올리기, 윗몸일으키기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 초등학생은 악력, 윗몸일으키기, 윗몸말아올리기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학생은 악력, 윗몸일으키기, 윗몸말아올리기 순으로 나타났고, 고등학생은 악력, 윗몸말아올리기, 윗몸일으키기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신지체의 근기능검사 간의 능력모수치는 남자의 경우, 초등학생은 악력, 윗몸말아올리기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학생은 악력, 윗몸말아올리기 순으로 능력모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의 경우는, 초등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중학생은 악력, 윗몸말아올리기 순으로 능력모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은 윗몸말아올리기, 악력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통하여 장애인의 장애유형별 체력 항목 선택 그리고 체력측정 시 결과 기록 및 활용과 관련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