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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9
제3절 논문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스마트폰 정의 11
제2절 스마트폰 현황 12
1. 한국 13
2. 중국 14
제3절 선행연구 16
1. 편리성 16
2. 기능적 속성 17
3. 보안성 18
4. 지각된 가치 20
5. 브랜드 이미지 20
6. 사용의도 22
7. 소비자 만족 24
8. 재구매의도 25
9. 사용의도,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27
제3장 연구의 설계 30
제1절 연구 모형의 설정 30
제2절 연구가설 31
1. 편리성의 소비자 사용의도와 만족도 관계 및 가설 31
2. 기능적 속성의 소비자 사용의도와 만족도 관계 및 가설 31
3. 보안성의 소비자 사용의도와 만족도 관계 및 가설 32
4. 지각된 가치의 소비자 사용의도와 만족도 관계 및 가설 33
5. 브랜드 이미지의 소비자 사용의도와 만족도 관계 및 가설 33
6. 소비자의 사용의도, 만족도와 재구매의도 관계 및 가설 35
제3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제4장 실증분석 38
제1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수집 방법 38
제2절 표본대상에 대한 일반사항 분석 40
제3절 빈도 분석,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 43
제4절 상관관계 분석 51
제5절 회귀분석 53
제6절 가설 검증 결과 및 논의 59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3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법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한국어 설문지 75
[부록] 중국어 설문지 81
국문초록 85
〈표 1〉 2014년 3분기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13
〈표 2〉 주요 기술별 중국 휴대폰 시장규모 전망 16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표 4〉 설문 항목 39
〈표 5〉 연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6〉 빈도 분석 결과 43
〈표 7〉 요인분석 결과 47
〈표 8〉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정 49
〈표 9〉 브랜드 이미지 신뢰도 검정 51
〈표 10〉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결과 51
〈표 11〉 사용의도에 관한 회귀분석(전체집단) 53
〈표 12〉 사용의도에 관한 회귀분석(한국인) 54
〈표 13〉 사용의도에 관한 회귀분석(중국인) 54
〈표 14〉 만족도에 관한 회귀분석(전체집단) 55
〈표 15〉 만족도에 관한 회귀분석(한국인) 55
〈표 16〉 만족도에 관한 회귀분석(중국인) 56
〈표 17〉 사용의도와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전체집단) 56
〈표 18〉 사용의도와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한국인) 56
〈표 19〉 사용의도와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중국인) 57
〈표 20〉 재구매의도에 관한 회귀분석(전체집단) 57
〈표 21〉 재구매의도에 관한 회귀분석(한국인) 57
〈표 22〉 재구매의도에 관한 회귀분석(중국인) 58
〈표 23〉 가설별/집단별 회귀계수 58
〈표 24〉 가설검증의 결과 59
〈표 25〉 선행 연구결과와의 비교 61
〈그림 1〉 스마트기기 보유율 14
〈그림 2〉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 15
〈그림 3〉 연구모형 30
초록보기 더보기
스마트폰은 현대인이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음으로써 스마트폰이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과 의미도 크게 변화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과 이용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스마트폰 교체 시기가 짧고 이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폰에 의한 소비생활의 변화는 매우 신속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 스마트폰 열풍은 아이폰의 출현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발전해온 스마트폰 서비스는 최근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생활에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는 모습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의도, 만족도 및 재구매 시 영향을 주로 파악한다. 스마트폰 사용의도,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해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 간 어떠한 관계가 나타나는 지를 연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로 편리성, 기능적 속성, 보안성,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고, 소비자 사용의도와 만족도는 매개변수로, 재구매의도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 모형의 타당성 및 연구 가설의 실증적 검증을 위해 한국과 중국 모두 2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의도 중 전체집단의 경우는 보안성, 지각된 가치, 한국인의 경우는 기능적 속성, 지각된 가치, 중국인의 경우는 보안성의 유의성이 있다. 만족도 중 전체집단의 경우는 기능적 속성, 보안성, 지각된 가치, 한국인의 경우는 기능적 속성, 보안성, 지각된 가치의 유의성이 있다. 반면, 중국인의 경우는 변수들이 모두 유의성이 없다. 사용의도와 만족도가 전체집단의 경우는 보면 만족도, 한국인의 경우는 만족도, 중국인의 경우는 만족도의 유의성이 있다. 재구매의도 중 전체집단의 경우는 사용의도, 만족도의 유의성이 있다. 재구매의도 중 한국인의 경우는 사용의도, 만족도의 유의성이 있다. 재구매의도 중 중국인의 경우는 만족도의 유의성이 있다. 반면, 사용의도의 유의성이 없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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