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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공항 업무 프로세스의 이해 14
(1) 도착 프로세스(항공기) 14
(2) 준비 프로세스(항공기) 14
(3) 출발 프로세스(항공기) 16
(4) 도착 프로세스(여객) 16
(5) 환승 프로세스(여객) 16
(6) 출발 프로세스(여객) 17
제2절 운항정보안내 표시의 이해 18
제3절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의 이해 23
제3장 인천공항 ICT 구비 현황 25
제1절 출·입국 지원 분야 25
1.1. 여객처리설비 25
1.2. Self Check In 26
1.3. 출·입국지원 설비 27
제2절 현장 안내 분야 28
2.1. 운항정보안내 표출 설비 28
2.2. Smart Signage 설비 29
2.3. 안내방송 설비 31
제3절 인터넷 서비스 분야 32
1.1. 데이터통신 설비 32
1.2. 전송설비 33
1.3. 무선 LAN 설비 33
제4절 시사점 34
제4장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36
제1절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배치 36
1.1. 지하 1층 36
1.2. 지상 1층 37
1.3. 지상 2층 38
1.4. 지상 3층 39
1.4. 지상 4층 40
제2절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활용 41
2.1. 체크인카운터 모니터 활용 다변화 41
2.2. 부가 정보 제공 기능 42
제3절 코드쉐어 항공편 운항정보안내 42
제4절 시사점 48
제5장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표출 라인 수 산정 51
제1절 필요성 51
제2절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표출 라인 수 산정 방법 56
2.1. 항공 통계 이용(현 시점의 표출 라인 수 산정) 56
2.2. 항공수요 예측치 이용(미래 시점 표출 라인 수 산정) 62
제3절 시사점 70
제6장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4
〈표 3-1〉 운항정보안내 표시 단말기 현황 29
〈표 3-2〉 u-Signage 단말기 현황 29
〈표 3-3〉 안내방송 설비 31
〈표 3-4〉 데이터통신 망별 주요 사용자 33
〈표 4-1〉 연도별 항공교통량 43
〈표 4-2〉 인천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형식(제1여객터미널) 44
〈표 4-3〉 싱가폴 창이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형식 44
〈표 4-4〉 프랑스 샤를 드골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형식 45
〈표 4-5〉 일본 나리타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형식 45
〈표 4-6〉 인천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형식(제2여객터미널) 48
〈표 5-1〉 연도별 ADPM(Average Day peak Month) 집중률 (국제선 여객) 56
〈표 5-2〉 5년간(2008년 ~ 2012년) 8월 시간대별 평균 운항편수 57
〈표 5-3〉 5년간(2008년 ~ 2012년) 8월 시간대별 평균 운항편수 상위 5개 58
〈표 5-4〉 5년간(2008년 ~ 2012년) 8월 시간대별 평균 운항편수 상위 5개(구간별) 59
〈표 5-5〉 5년간(2008년 ~ 2012년) 출발 코드쉐어율 60
〈표 5-6〉 5년간(2008년 ~ 2012년) 도착 코드쉐어율 60
〈표 5-7〉 5년간(2008년 ~ 2012년) 코드쉐어 항공편 비율 61
〈표 5-8〉 2013년 제1여객터미널 운항정보 라인 수 산정 62
〈표 5-9〉 터미널 용도 분석 시나리오1(국제선 여객) 63
〈표 5-10〉 터미널 용도 분석 시나리오1(국제선 여객기) 64
〈표 5-11〉 연도별 대표일 중방향 계수 66
〈표 5-12〉 중방향 계수 대푯값 67
〈표 5-13〉 5년간(2008년 ~ 2012년) 도착 중방향계수 67
〈표 5-14〉 5년간(2008년 ~ 2012년) 출발 중방향계수 68
〈표 5-15〉 2024년 제2여객터미널 운항정보 라인 수 산정 70
〈그림 2-1〉 도착 프로세스 분석(항공기) 15
〈그림 2-2〉 준비 프로세스 분석(항공기) 15
〈그림 2-3〉 출발 프로세스 분석(항공기) 16
〈그림 2-4〉 도착 프로세스 분석(여객) 17
〈그림 2-5〉 환승 프로세스 분석(여객) 17
〈그림 2-6〉 출발 프로세스 분석(여객) 18
〈그림 2-7〉 운항 스케줄 관리 프로세스 분석 22
〈그림 2-8〉 모듈형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24
〈그림 2-9〉 디스플레이 제어 구성도 24
〈그림 3-1〉 여객처리설비 구성도 25
〈그림 3-2〉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CUPPS 현황 26
〈그림 3-3〉 Self Check In 구성도 26
〈그림 3-4〉 Self Check In 단말기 현황 27
〈그림 3-5〉 출·입국지원 설비 구성도 27
〈그림 3-6〉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시스템 구성도 28
〈그림 3-7〉 u-Signage 구성도 30
〈그림 3-8〉 u-Board 구성도 31
〈그림 3-9〉 안내방송 설비 구성도 32
〈그림 4-1〉 지하 1층 운항정보안내 장치 배치 36
〈그림 4-2〉 지상 1층 운항정보안내 장치 배치 37
〈그림 4-3〉 지상 2층 운항정보안내 장치 배치 38
〈그림 4-4〉 지상 3층 운항정보안내 장치 배치 39
〈그림 4-5〉 지상 4층 운항정보안내 장치 배치 40
〈그림 4-6〉 제1여객터미널 체크인카운터 상단 모니터 배치(당초) 41
〈그림 4-7〉 제2여객터미널 체크인카운터 상단 모니터 배치(변경) 41
〈그림 4-8〉 목적지 날씨 제공 화면 예시 42
〈그림 4-9〉 인천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사진(제1여객터미널) 46
〈그림 4-10〉 싱가폴 창이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사진 46
〈그림 4-11〉 프랑스 샤를 드골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사진 46
〈그림 4-12〉 일본 나리타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사진 47
〈그림 4-13〉 인천공항 출발편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 이미지(제2여객터미널) 48
〈그림 5-1〉 인천공항 입국장 이미지(제1여객터미널) 51
〈그림 5-2〉 인천공항 C 입국장 사진(제1여객터미널) 52
초록보기 더보기
항공 산업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여객 및 항공기를 처리할 수 있는 공항 시설의 확충은 필수적이다.
인천공항은 개항 후 성공적인 성장의 배경에는 우리나라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IT기술 경쟁력과 이를 이용하여 각종 신규 서비스를 창출하는 노력으로 가능하였다고 할 수 있다. IT를 이용한 신규 서비스는 미래 공항의 중요한 성장 전략이며, 공항의 서비스 수준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미국, 일본,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는 공항의 설계를 위한 표준화를 오래 전부터 진행하여 왔다. 우리나라도 정부 주관의 항공법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공항설계기준서 등을 마련하여 공항 설계 표준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IT부문의 표준화의 진행은 미미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 운영에 사용되는 다수의 IT 기기 중 여객의 편의 시설인 운항정보안내 표시 장치의 효율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계기로 여객 서비스를 위해 출·입국 지원 분야, 현장안내 분야, 인터넷 서비스 분야 등에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IT 기기의 표준화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되어, 공항의 건설과 유지관리의 효율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공항 설계 기준이 세계적으로 공항 건설의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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