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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레스토랑 분류에 따라 = (A)study on the physical environment impact to consumer satisfaction of the restaurant : classification in accordance with the restaurant / 최영아 인기도
발행사항
홍성군 :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647.95068 -15-26
형태사항
[vii],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3537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호텔외식경영학과, 2015.2. 지도교수: 김선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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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II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레스토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1. 레스토랑의 개념 16

2. 레스토랑에 대한 선행 연구 20

3. 패스트푸드 레스토랑과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26

제2절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 34

1. 물리적 환경의 개념 34

2.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40

3. 물리적 환경에 대한 선행 연구 44

제3절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7

1. 소비자 만족도의 개념 47

2. 소비자 만족과 감성에 대한 선행 연구 51

제III장 연구 설계 5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56

1. 연구의 모형 56

2. 연구 가설 설정 57

3. 연구모형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제2절 조사 설계 61

1. 표본 설계 61

2. 설문지의 구성 61

3. 분석 방법 62

제IV장 실증분석 결과 64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6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2.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65

제2절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67

1.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67

2.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69

제3절 가설 검증 69

제4절 조절변수 분석 72

제V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81

참고문헌 82

설문지 90

Abstract 94

〈표 2-1〉 미국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의 레스토랑 분류 19

〈표 2-2〉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레스토랑의 컨셉 분류 20

〈표 2-3〉 레스토랑의 구성요소 26

〈표 2-4〉 패스트푸드의 정의 정리 28

〈표 2-5〉 다이닝 레스토랑의 분류 34

〈표 2-6〉 국외연구의 물리적환경의 구성요인 45

〈표 2-7〉 국내연구의 물리적환경의 구성요인 46

〈표 2-8〉 소비자만족과 관련된 주요이론 49

〈표 2-9〉 감성마케팅의 구성 54

〈표 2-10〉 감성마케팅 구성 요소 55

〈표 3-1〉 연구 조사설계 61

〈표 3-2〉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4-2〉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레스토랑 첫인상에 관한 인식도 분석 65

〈표 4-3〉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실내 분위기에 관한 인식도 분석 66

〈표 4-4〉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공간의 편리성에 관한 인식도 분석 66

〈표 4-5〉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서비스 환경에 관한 인식도 분석 66

〈표 4-6〉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의 엑스테리어에 관한 인식도 분석 67

〈표 4-7〉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68

〈표 4-8〉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69

〈표 4-9〉 레스토랑 첫인상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0〉 실내 분위기가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1〉 공간의 편리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2〉 서비스 환경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3〉 엑스테리어(건물외관)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4〉 레스토랑의 첫인상이 레스토랑 분류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5〉 실내 분위기가 레스토랑 분류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6〉 공간의 편리성이 레스토랑 분류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7〉 서비스 환경이 레스토랑 분류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8〉 엑스테리어가 레스토랑 분류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9〉 가설 검정 결과 요약 7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모형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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