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1. 문제제기 12
1.2.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2.1. 연구방법 15
2.2. 연구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조리교육기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1.1. 학원교육의 개념 18
1.2. 조리교육 및 조리교육기관의 개념 22
2.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2.1. 서비스의 정의 25
2.2. 교육서비스품질의 정의 27
3. 교육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2
3.1. 교육만족에 대한 개념 및 정의 32
3.2. 교육만족의 요소 32
4.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고찰 34
4.1. 자기효능감(self-efficay)의 개념 및 정의 34
4.2. 자기효능감의 근원 35
4.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6
4.4. 자기효능감의 영향 37
4.5.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38
5.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9
5.1. 충성도(Loyalty)의 개념 39
5.2. 구전의도 40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1
1. 연구모형과 변수정의 41
1.1. 연구모형 41
1.2. 모형변수의 정의 42
2. 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44
2.1. 연구가설 44
2.2.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도구 45
IV. 실증분석 47
1.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47
1.1. 신뢰도 분석 47
1.2. 요인분석 48
2. 조사 방법과 자료의 특성 52
2.1. 조사 방법 52
2.2. 자료의 특성 53
3. 연구가설의 검증 63
3.1. 회귀분석에 의한 연구가설의 검정 63
3.2.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69
4. 실증분석결과 요약 70
V. 결론 72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6
부록 : 설문지 81
ABSTRACT 87
〈표 II-1〉 학교교과 교습학원의 교습과정 19
〈표 II-2〉 평생교육직업학원의 교습과정 20
〈표 II-3〉 연도 별 학원수와 수강자, 강사 및 직원 수, 월 최저/최고수강료 비교 21
〈표 II-4〉 연구자에 따른 조리교육의 목적 23
〈표 II-5〉 교육서비스품질 요소 28
〈표 II-6〉 고객만족의 개념 33
〈표 II-7〉 자기효능감의 영향에 대한 연구 38
〈표 III-1〉 예비설문지의 문항수 45
〈표 III-2〉 본 설문지의 구성과 문항 46
〈표 IV-1〉 설문지 문항간의 신뢰도 분석 47
〈표 IV-2〉 요인분석에 대한 설명력 48
〈표 IV-3〉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9
〈표 IV-4〉 교육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0
〈표 IV-5〉 자기효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0
〈표 IV-6〉 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1
〈표 IV-7〉 조사대상 응답자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I 55
〈표 IV-8〉 조사대상 응답자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II 56
〈표 IV-9〉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도 분석 57
〈표 IV-10〉 교육만족도에 대한 인식도 분석 58
〈표 IV-11〉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도 분석 59
〈표 IV-12〉 충성도에 대한 인식도 분석 60
〈표 IV-13〉 교육기간과 학원정보의 교차분석 61
〈표 IV-14〉 교육기간과 학원정보의 교차분석 61
〈표 IV-15〉 연령과 이용목적의 교차분석 62
〈표 IV-16〉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 IV-17〉 교육서비스품질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
〈표 IV-18〉 교육서비스품질과 충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 IV-19〉 교육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 IV-20〉 자기효능감과 교육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 IV-21〉 교육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7
〈표 IV-22〉 충성도와 교육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7
〈표 IV-23〉 자기효능감과 충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 IV-24〉 충성도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 IV-25〉 교육만족도, 자기효능감, 충성도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결과 69
〈표 IV-26〉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정 결과요약 71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II-1〉 인지된 서비스품질모형 27
〈그림 II-2〉 교육서비스품질관련 연구모형사례 29
〈그림 II-3〉 교육서비스품질관련 연구모형사례 29
〈그림 II-4〉 교육서비스품질관련 연구모형사례 30
〈그림 II-5〉 교육서비스품질관련 연구모형사례 30
〈그림 II-6〉 교육서비스품질관련 연구모형사례 31
〈그림 II-7〉 자기효능감의 근원 35
〈그림 II-8〉 고객행동 40
〈그림 III-1〉 연구모형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