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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인천 목재산업의 클러스터화에 관한 연구 : 인천 북항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 clusterization of timber industry in Incheon : based on Incheon North port / 장대식 인기도
발행사항
홍성군 :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382 -15-177
형태사항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3537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무역학과, 2015.2. 지도교수: 양의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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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1

1. 연구방법 11

2. 연구내용 12

제3절 선행연구 분석 13

제2장 목재클러스터화의 이론적 고찰 15

제1절 클러스터화의 개념 15

1. 산업클러스터화의 개요 15

2. 산업클러스터화의 구성요소와 발전단계 17

3. 산업클러스터화의 형성과정 20

4. 산업클러스터화의 유형과 성공요인 23

제2절 국내·외 클러스터의 사례분석 및 시사점 26

1. 국내 클러스터 사례분석 26

2. 외국의 클러스터 사례분석 32

3. 국내외 클러스터의 비교와 시사점 42

제3절 인천지역 목재산업의 클러스터화의 효과분석 사례 44

제3장 인천목재산업의 현황 47

제1절 국내 목재산업과 물동량 현황조사 47

제2절 국내 항만의 목재 물동량 현황분석 53

1. 전국항만 목재 물동량 분석 53

2. 인천항 목재 물동량 분석 54

3. 인천지역 목재산업 현황 조사 55

제3절 인천 북항 배후단지 입주 예정기업 조사 60

제4장 인천목재산업 클러스터화의 분석 및 시사점 63

제1절 인천목재산업 클러스터화 분석 63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63

제2절 요약 및 시사점 82

제5장 결론 84

설문조사 87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2-1〉 산업클러스터와 물류클러스터의 발전 추이 16

〈표 2-2〉 Nelson (1999)의 클러스터 형성 요인 21

〈표 2-3〉 Mulzer & hospers (2000)의 클러스터 형성 요인 22

〈표 2-4〉 목재유통센터 설치 현황 29

〈표 2-5〉 핀란드 국가경제에서의 산림산업 비중(2008년) 35

〈표 2-6〉 산림산업 목제품의 생산량과 수출량(2006년~2008년) 36

〈표 2-7〉 분야별 지역전문기술센터 주요 과제 40

〈표 2-8〉 최종수요의 변화 추정 45

〈표 2-9〉 인천목재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파급효과(지역 내) 45

〈표 3-1〉 국내 전체 물동량 분석 47

〈표 3-2〉 인천항 전체 물동량 분석 48

〈표 3-3〉 인천항 품목별 화물수송(2012년) 49

〈표 3-4〉 항만별 원목 물동량 처리실적(2012년) 52

〈표 3-5〉 전국항만의 품목별 물동량 추이 53

〈표 3-6〉 전국 목재 물동량 전망 55

〈표 3-7〉 전국 대비 인천지역의 목재산업 현황 56

〈표 3-8〉 인천지역 목재산업 기업체 수 57

〈표 3-9〉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의 매출액 및 종업원 수 분석 58

〈표 3-10〉 가구 제조업의 매출액 및 종업원수 분석 59

〈표 3-11〉 화종별 북항 배후단지 입주 예정기업 현황(목재, 철재, 잡화) 60

〈표 4-1〉 설문대상 업체의 주업종 64

〈표 4-2〉 설문대상 업체의 종업원 수 65

〈표 4-3〉 설문대상 업체의 시설 보유현황 66

〈표 4-4〉 설문대상 업체의 주요 취급 품목 67

〈표 4-5〉 설문대상 업체의 애로사항 68

〈표 4-6〉 설문대상 업체의 북항지역 입주 형태 69

〈표 4-7〉 목재산업계의 클러스터링 필요성 70

〈표 4-8〉 클러스터링의 형태 71

〈표 4-9〉 클러스터링의 효용과 효율성 72

〈표 4-10〉 목재가공 유통센터 입주 의사 73

〈표 4-11〉 목재가공 유통센터의 위치 74

〈표 4-12〉 목재가공 유통센터 건설에 따른 컨소시엄 구성 형태 75

〈표 4-13〉 목재가공 유통센터 건설비용 조달방법 76

〈표 4-14〉 북항 배후단지에 바람직한 지원시설 77

〈표 4-15〉 목재가공 유통센터 건설에 인천시나 IPA의 지원 방식 78

〈표 4-16〉 집적화를 통한 목재가공 유통센터의 기대효과 79

〈표 4-17〉 목재가공 유통센터의 전체 대지면적 80

〈표 4-18〉 목재가공 유통센터에 입주하는 업체당 전용면적 81

[그림 2-1] EU지역 내 핀란드 소유의 산림산업 관련 제조업체 현황 34

[그림 2-2] 전문기술지원센터의 운영 체계 37

[그림 2-3] 산림산업 클러스터 비전 2013 39

[그림 2-4] 핀란드 내 산림산업 클러스터, 전문기술지원센터 41

[그림 2-5] 인천목재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의 분석과정 44

[그림 3-1] 국내 전체 물동량 분석 47

[그림 3-2] 인천항 전체 물동량 분석 48

[그림 3-3]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원목 및 목재 물동량 추세 50

[그림 3-4] 중량/금액기준 인천항 품목별 물동량 실적기준 51

[그림 3-5] 북항 배후단지 부지별 용도 및 입주대상기업 61

[그림 3-6] 북항 배후단지 입주희망 면적 62

[그림 3-7] 북항 배후단지 입주 시 투자금액 62

[그림 4-1] 설문대상 업체의 주업종 64

[그림 4-2] 설문대상 업체의 종업원 수 65

[그림 4-3] 설문대상 업체의 시설 보유현황 66

[그림 4-4] 설문대상 업체의 주요 취급 품목 67

[그림 4-5] 설문대상 업체의 애로사항 68

[그림 4-6] 설문대상 업체의 북항지역 입주 형태 69

[그림 4-7] 목재산업계의 클러스터링 필요성 70

[그림 4-8] 클러스터링의 형태 71

[그림 4-9] 클러스터링의 효용과 효율성 72

[그림 4-10] 목재가공 유통센터 입주 의사 73

[그림 4-11] 목재가공 유통센터의 위치 74

[그림 4-12] 목재가공 유통센터 건설에 따른 컨소시엄 구성 형태 75

[그림 4-13] 목재가공 유통센터 건설비용 조달방법 76

[그림 4-14] 북항 배후단지에 바람직한 지원시설 77

[그림 4-15] 목재가공 유통센터 건설에 인천시나 IPA의 지원 방식 78

[그림 4-16] 집적화를 통한 목재가공 유통센터의 기대효과 79

[그림 4-17] 목재가공 유통센터의 전체 대지면적 80

[그림 4-18] 목재가공 유통센터에 입주하는 업체당 전용면적 81

초록보기 더보기

Currently, 99.7% of Korea's exports and imports volumes are handled by maritime transport through the ports nationwide. And especially, 52% of nation's timber freight cargo volumes are treated in Incheon Port. Based on these facts, I tried to suggest the development process of timber cluster around the Incheon Port, its components and key factors by summarizing implications and comparing with other examples.

This paper is focused on success possibilities of timber industry's clusterization by researching current status of timber industry around Incheon port including other ports in Korea and analyzing Korean timber cargo throughput. And by the survey targeted to companies and port operators in Incheon North Port, I tried to carry out real field's opinions and ideas.

60% companies of Incheon's timber industry are small-businesses with employees under 20, so there could be a synergy effect from moving in specialized enterprises such as Preservative companies. For example, due to increasing variety of handling products, each companies can establish its own complimentation and competition system, and by this, may have a growth chance as regionally specialized industry.

Incheon has higher possibilities than the other cities to become the hub center of timber industry because timber industry has long tradition in Incheon and the largest timber import port, Incheon Port, is in it. Furthermore, Incheon has lage-scale wood processing industry behind with massive demands market around Seoul metropolitan area.

Therefore, if timber cluster developed at Incheon North port hinterland site, and make synergy at overall timber industry with institutional supporting policies, timber industry will help not only to develop entire industry but to contribute at Incheon's regional economy as an Incheon Port's specialized car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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