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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제3절 선행연구 분석 12
제2장 인천항 석탄부두 환경 여건 13
제1절 자연 여건 13
제2절 지반 여건 15
제3절 환경 여건에 따른 석탄부두 작업일수 16
제3장 국내 석탄산업 및 시설현황 18
제1절 석탄산업의 현황 18
제2절 국내 석탄산업 24
제3절 국내 석탄 물동량 변동 계획 32
제4절 국내 석탄 전용부두 시설 현황 40
제4장 인천항 석탄부두 운영 실태 및 문제점 50
제1절 인천남항 석탄부두 운영 실태 50
제2절 인천남항 석탄부두 문제점 57
제5장 인천항 석탄부두 개선방안 61
제1절 인천석탄부두 환경문제 개선방안 61
제2절 노후 장비 개선방안 74
제3절 청원선 관리 개선방안 77
제6장 결론 78
부록 80
부록 1. 국내석탄부두 관련 사진 80
부록 2. 해외 석탄부두 사례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2-1〉 인천지역 월별 평균 강수량 13
〈표 2-2〉 풍속 13.9m/sec 이상일수 14
〈표 2-3〉 월별 평균 해면기압 14
〈표 2-4〉 지층 구성상태 15
〈표 2-5〉 작업 불가능일수 산정기준 16
〈표 2-6〉 육상 작업 불가능일수 산정 16
〈표 2-7〉 월 평균 작업일수 17
〈표 3-1〉 세계 에너지원별 수요 전망 21
〈표 3-2〉 우리나라 석탄 현황 24
〈표 3-3〉 탄광별 생산 실적 24
〈표 3-4〉 생산량 및 용도별 처리실적 25
〈표 3-5〉 년도별 유연탄 수입 및 용도별 소비현황 25
〈표 3-6〉 우리나라 국가별 석탄 수입실적 27
〈표 3-7〉 우리나라의 항만별 석탄물동량 추이 29
〈표 3-8〉 항만별 석탄물동량 비중 추이 30
〈표 3-9〉 전력 수급 전망 32
〈표 3-10〉 전원별 발전량 전망 34
〈표 3-11〉 국가별 전력생산 중 화력발전의 비중 34
〈표 3-12〉 신규 건설의향 반영 내역 36
〈표 3-13〉 연도별 설비소요량 대비 건설의향 반영결과 비교 37
〈표 3-14〉 석탄의 항만별 주요 수요처 38
〈표 3-15〉 항만별 석탄 수입물동량 예측 39
〈표 3-16〉 우리나라 석탄 전용부두 개발 예정 부두 40
〈표 3-17〉 석탄 전용부두 현황 41
〈표 3-18〉 하역장비 관계 법령 44
〈표 3-19〉 연도별 시설장비의 유지보수비 발생 추이 45
〈표 3-20〉 인천항 친환경 호퍼 도입현황 47
〈표 4-1〉 인천남항 석탄부두 시설장비 현황 51
〈표 4-2〉 석탄부두 주요 선사별 처리물동량 53
〈표 4-3〉 인천남항 석탄부두 국가별 처리 물동량 54
〈표 4-4〉 석탄부두 주요 화주별 운송형태 55
〈표 4-5〉 석탄부두 주요 선사별 운송형태 및 공급지역 56
〈표 4-6〉 월 평균 선박 입항 현황 56
〈표 4-7〉 인천남항부두 방진막 및 방진벽 설치 현황 57
〈표 4-8〉 석탄부두 환경개선 관련 사업비 지출내역 58
〈표 4-9〉 시설장비별 관리주체 58
〈표 4-10〉 2010년 보수주체에 따른 소요 금액 59
〈표 4-11〉 청원선 유지보수 비용 지출내역 60
〈표 5-1〉 저장시설 관리기준 61
〈표 5-2〉 Dome Silo 규모 63
〈표 5-3〉 House Silo 규모 67
〈표 5-4〉 방진벽 비교 검토 71
〈표 5-5〉 석탄부두 환경대안 설비 각 사안별 비교 검토 72
〈표 5-6〉 연속식하역기(CSU) 기종 검토 74
〈그림 3-1〉 세계 주요 석탄 매장량 위치 18
〈그림 3-2〉 국가별 석탄 매장량 비중 19
〈그림 3-3〉 국가별 석탄 생산량 추이 19
〈그림 3-4〉 국가별 석탄 소비량 추이 20
〈그림 3-5〉 국제 석탄 교역 형태 20
〈그림 3-6〉 세계 에너지원별 수요 전망 (비중) 21
〈그림 3-7〉 주요 지역 석탄시장의 가격 변화 추이 23
〈그림 3-8〉 철강생산의 과정 (고로방식) 26
〈그림 3-9〉 우리나라 석탄 수입실적 28
〈그림 3-10〉 주요 항만별 석탄 물동량 추이 도표 31
〈그림 3-11〉 석탄취급 전국 항만 31
〈그림 3-12〉 유연탄 가격변동 추이 6,300㎉/㎏ 33
〈그림 3-13〉 화력발전의 계통도 35
〈그림 3-14〉 석탄부두 주요장비 42
〈그림 3-15〉 석탄부두 언로더 종류 46
〈그림 3-16〉 호퍼(hopper)의 종류 47
〈그림 3-17〉 밸트 컨베이어 48
〈그림 3-18〉 스태커/리크레이머 49
〈그림 4-1〉 인천항 석탄부두 위치도 50
〈그림 4-2〉 방진막 배치 평면도 51
〈그림 4-3〉 방진막 및 방진벽 52
〈그림 4-4〉 석탄운송 52
〈그림 4-5〉 세륜 설비 53
〈그림 4-6〉 2013년 선사별 비중 54
〈그림 4-7〉 년도별 국가별 수입 현황 55
〈그림 5-1〉 Dome Silo 62
〈그림 5-2〉 Dome Silo 단면배치도 62
〈그림 5-3〉 Conveyor 자료사진 63
〈그림 5-4〉 인천남항 석탄부두 배치 Dome Silo 예상 조감도 65
〈그림 5-5〉 House Silo 전경 66
〈그림 5-6〉 House Silo 단면배치도 67
〈그림 5-7〉 인천남항 석탄부두 House Silo 배치 예상 조감도 68
〈그림 5-8〉 방진시설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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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al pier is main facility to supply raw material of national energy, so environmental aspect of coal pier is important to be improved and developed especially in case of considering importance of energy supply.
I figure out the pros and cons of unloading facilities by researching current status of Korean coal industry and analyzing Korean coal throughput. And by the survey targeted to ports that handle coalI tried to carry out real field's opinions and ideas.
I did benchmarking of storing coal method in Korea for resolving civil affairs of coal piers in Incheon South Port. After examining the Dome Silo method(indoor handling method) and House Silo method, it is possible to drive at normal times regardless of climate change and excellent in exterior. But additional ground improvement construction in coal pier is needed, also the expense for construction will be more than 100 billion Won.
After comparing the pros and cons and gathering opinions of experts about the wind screen, the perforated plate for protecting against dust, the breakwind, dustproof aluminium method that can be installed outdoor, outdoor storage is the most efficient in operation and highlt possible method. But it is considered as best way to replace ordinary wind screen with aluminium method.
I tried to compare the ordinary BUCKET method to BUCKET ELEVATOR TYPE, SCREW TYPE because replacing of unloading facilities is unavoidable for resolving deterioration of unloading facilities. As a result, replacing SCREW TYPE that has high level of connectivity with dolphin is the most appropriate way to become an environmental-friendly port and prevent civil affairs near from ports because it is light, safe in operation and also excellent in productivity of unlo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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