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과정만족도 및 진로인식에 관한 실태 조사 = Analyses of the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and career awareness in beauty high school students : 부산·경남 지역 재학생을 중심으로 / 유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명대학교 복지산업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646.72 -15-117
형태사항
vi, 6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3262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명대학교 복지산업대학원, 뷰티케어학과 뷰티케어학전공, 2015.2. 지도교수: 김혜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구성 13

2-1.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미용고등학교의 개념과 미용교육의 역사 14

2. 미용고등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16

가. 인간 발달 17

나. 헤어 미용 17

다. 피부 관리 18

라. 메이크업 18

마. 공중보건 18

3. 미용고등학교의 현황 20

가. 부산국제영화고등학교 23

나. 부산산업학교 24

다. 부경보건고등학교 26

라. 부산미용고등학교 27

마. 부산예원여자고등학교 29

바. 경남산업고등학교 30

사. 진영제일고등학교 31

아. 경진고등학교 32

자. 경남미용고등학교 33

4. 진로교육의 개념 35

5. 선행연구 36

III. 연구의 방법 39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39

2. 설문지 구성 41

3. 자료 분석 방법 42

IV. 연구결과 43

1. 미용교육과정 43

가. 미용교육과정 만족도 43

나. 실습시간의 양 44

다. 교육방법의 선호도 45

라.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46

마. 전공에 관한 자격증 분리의 도움 정도 47

2. 진로인식 49

가. 미용고등학교 진학동기 49

나. 미용고등학교 선택 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 50

다. 학생의 진로결정여부 52

라. 졸업 후 희망진로 53

마. 희망 진로(취업 및 진학) 54

바. 진로(취업 및 진학) 결정을 위한 노력 58

사. 진로상담 경험 59

아. 진로상담의 대상 60

V. 결론 62

1. 결론 62

2. 제언 64

3. 제한점 65

참고문헌 66

부록 69

Abstract 75

〈표 2-1〉 가사·실업에 관한 전문교과 과목 17

〈표 2-2〉 각 분야별 세부 미용 교과 19

〈표 2-3〉 초·중등법시행령 제76조의2에 의해 설립된 미용고등학교 현황 21

〈표 2-4〉 초·중등교육법 제60조에 의해 설립된 미용고등학교 현황 22

〈표 2-5〉 평생교육법에 의해 설립된 학력인정형태 미용고등학교 현황 22

〈표 2-6〉 부산·경남 지역 미용고등학교 현황 23

〈표 2-7〉 부산국제영화고등학교 교육과정 24

〈표 2-8〉 부산산업학교 교육과정 25

〈표 2-9〉 부경보건고등학교 교육과정 27

〈표 2-10〉 부산미용고등학교 교육과정 28

〈표 2-11〉 부산예원여자고등학교 교육과정 30

〈표 2-12〉 경남산업고등학교 교육과정 31

〈표 2-13〉 진영제일고등학교 교육과정 32

〈표 2-14〉 경진고등학교 교육과정 33

〈표 2-15〉 경남미용고등학교 교육과정 34

〈표 2-16〉 선행연구 38

〈표 3-1〉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39

〈표 3-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3-3〉 설문지의 구성 41

〈표 4-1〉 미용교육과정 만족도 44

〈표 4-2〉 실습시간의 양 45

〈표 4-3〉 교육방법 선호도 46

〈표 4-4〉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47

〈표 4-5〉 전공에 관한 자격증 분리의 도움 정도 48

〈표 4-6〉 미용고등학교 진학동기 50

〈표 4-7〉 미용고등학교 진학 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 51

〈표 4-8〉 학생의 진로결정 여부 53

〈표 4-9〉 졸업 후 희망진로 54

〈표 4-10〉 희망 진로(취업 및 진학) 55

〈표 4-11〉 진학 결정 이유 57

〈표 4-12〉 취업 결정 이유 58

〈표 4-13〉 진로 결정을 위한 노력 59

〈표 4-14〉 진로상담 경험 60

〈표 4-15〉 진로상담의 대상 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와 진로인식 실태를 분석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환경을 개선할 계기를 마련하고 미용고등학교 교사들이 재학생들의 교육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미용고등학교의 개념을 정의하고, 현황 및 전망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이와 관련된 선행논문을 검토하였으며 부산·경남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9개의 미용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6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을 하였다. 미용교육과정, 학생의 진로인식 중 리커트 5점 척도(Likert 5-point scale)로 측정된 연속형 변수에 대해서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하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독립 t검정(independent t test) 또는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을 하였으며 미용교육과정, 학생의 진로인식 중 범주형 문항에 대해서는 빈도와 백분율을 계산하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모든 통계분석은 SPSS 21.0 버전을 이용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는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3학년이 1, 2학년에 비해 높았다. 그리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육방법으로는 전공별 세분화 교육, 현장실습 교육을 선택한 학생들의 응답이 많았다. 또 미용고등학교 입학 시 2, 3학년은 주변의 지인이나 부모님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1학년의 경우엔 중학교에 방문하신 미용교사들의 설명회를 듣고 영향을 받았다는 학생이 많았다. 남학생의 경우 졸업 후 주로 미용관련업에 취업희망이 높았고, 여학생의 경우 취업뿐만 아니라 대학진학 또한 희망이 높았다. 이런 진로 결정에 있어서 진로상담 경험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진로상담의 경험으로는 ‘받은 적 없다’의 응답자가 67.1%로 높게 나타났으며, ‘받은 적 있다’의 응답자가 32.9%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 후 수준별 수업과정과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현장실습 교육의 양을 모든 학년에 해당하도록 증가시켜야 한다. 그리고 ‘미용관련 진학 대비교육’과 ‘미용관련 취업 대비교육’을 가르칠 수 있는 ‘미용분야 진로지도’ 과정을 개발하고 미용 교육과정으로 도입한다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이게 개선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