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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 influence of food service franchise brand 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 the case of fastfood restaurant / 배소영 인기도
발행사항
강릉 :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647.94068 -15-124
형태사항
v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2276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호텔조리·외식경영전공, 2015.2. 지도교수: 김동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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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가. 문제의 제기 12

나.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가. 연구의 방법 14

나. 연구의 범위 14

다. 연구의 흐름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외식프랜차이즈 이론적 고찰 17

가. 외식프랜차이즈의 개념 17

나. 프랜차이즈시스템의 특성 23

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25

라. 패스트푸드점의 개념 및 특징 30

2. 브랜드이미지의 이론적 고찰 33

가.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33

나. 브랜드이미지의 구성요소 34

다. 브랜드이미지의 중요성 38

라. 브랜드이미지의 선행연구 39

3. 소비자 고객만족의 이론적 고찰 41

가. 고객만족의 개념 41

나. 고객만족의 구성요소 42

다.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45

4.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론적 고찰 47

가.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47

나.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48

다.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1

5. 구성개념간의 관계 56

가.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간의 관계 56

나. 브랜드이미지와 구매행동간의 관계 57

다. 고객만족과 구매행동간의 관계 58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0

1. 연구의 설계 및 모형설정 60

가. 연구모형 60

나. 가설의 설정 6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2

가. 브랜드이미지 62

나. 고객만족 63

다. 구매행동 63

3. 설문의 구성과 연구대상 선정 64

가.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4

나.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65

다. 통계분석방법 65

IV.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6

1.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6

가.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도 검증 69

가. 탐색적 요인 분석과 신뢰성 검증 69

3. 가설검증의 요약 79

V. 결론 80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0

가. 연구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80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6

참고문헌 87

설문지 93

Abstract 97

〈표 2-1〉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 현황 26

〈표 2-2〉 프랜차이즈 업종 현황(주요 업종 순위) 26

〈표 2-3〉 미국의 가맹본부 현황 28

〈표 2-4〉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업종별 현황 29

〈표 2-5〉 브랜드의 기본 구성요소 37

〈표 2-6〉 브랜드이미지의 개념에 따른 선행연구 39

〈표 2-7〉 고객만족의 구성요소 43

〈표 2-8〉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45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4-2〉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 이미지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70

〈표 4-3〉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4-4〉 구매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4-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5

〈표 4-6〉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6

〈표 4-7〉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표 4-8〉 고객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8

〈표 4-9〉 연구가설 검증의 요약 7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원문불량;p.5] 16

〈그림 2-1〉 프랜차이즈 시스템 모형[원문불량;p.11] 22

〈그림 2-2〉 프랜차이즈 시스템 모형 22

〈그림 2-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23

〈그림 2-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단계별 특징 24

〈그림 2-5〉 브랜드의 기본 구성요소 36

〈그림 2-6〉 고객의 만족·불만족 효과 45

〈그림 3-1〉 연구모형 60

초록보기 더보기

 전 세계는 지금 “세계는 프랜차이징의 시대” 라는 이 말처럼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우리사회도 현대인의 소득증대, 1인 가구 수의 증대, 핵가족화, 여가 시간증대, 생활습관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대, 주 5일제 등의 이유로 식생활 문화가 변화하고 발달되어 프랜차이즈 산업이 활성화 되고 크게 성장하였다.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면서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이 발달되었고, 식생활문화도 점점 서구화가 되어 한식전문점이 아닌 외식프랜차이즈기업의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의 수가 증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프랜차이즈의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고, 이에 따른 대안과 바람직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2014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한 서울 수도권 지역의 고객들을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99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396부를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이미지는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이미지 개별요인들의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서비스이미지, 제품이미지, 마케팅이미지는 95%의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점포이미지는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았다.

둘째,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이미지는 구매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이미지 개별요인들의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서비스이미지, 제품이미지, 마케팅이미지, 점포이미지는 99%의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고객만족 요인의 회귀계수를 살펴보면, 99%의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계층에서 설문조사가 이루어 졌지만,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 이용자 고객 모두에게 적용하기는 한계가 있고, 특히 제한된 지역의 특성에 따라 일반화 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며, 지역마다 세분화시키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설문지의 응답자들의 연령대와 직업이 다양했지만, 보통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이용고객은 보통 젊은 연령층과 학생의 비율이 높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둘째, 가설을 해결하기 위해 설문지법만 이용하여 설문지에 대한 응답자의 결정에 따라 조사결과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객관적인 연구수행이 이루어 질 수 없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고, 설문지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비교분석을 통해 정확성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이용고객을 한국인으로 대상을 선정하였다는 한계가 있지만, 현재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발달되었다는 점에서 폭넓고 정확한 연구결과를 위해 전 세계인으로 연구대상을 넓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나름대로의 시사점과 학문적 의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의 한계로 인해서 탐색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므로, 연구 결과에 따라 제시된 한계점을 극복하고, 이 분야의 연구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외식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의 경영인들에게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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