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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B. 연구의 대상과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1
A. 영화음악의 이론적 고찰 11
1. 영화음악의 정의 11
2. 영화음악의 종류 12
B. 영화음악의 시대적 흐름 12
1. 무성영화에서의 영화음악 12
2. 유성영화에서의 영화음악 13
3. 1930년부터 현재까지의 영화음악 13
C. 전자음악의 시대적 흐름 15
1. 초기의 전자음악 15
2. 1980년대의 전자음악 16
3.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전자음악 17
III. 영화 〈맨홀〉의 제작과정 20
A. 영화 전반적인 제작과정 20
1. 제작준비(Pre-Production) 20
2. 제작단계(Production) 23
3. 후반제작(Post-Production) 25
B. 영화음악의 제작과정 27
1. 스파팅 및 회의(Spotting & Discussion) 27
2. 작곡 및 편곡(Composition & Arrangement) 28
3. 녹음(Recording) 36
4. 믹싱(Mixing) 37
5. 최종 믹싱(Finale mixing) 40
IV. 결론 42
참고문헌 44
부록 46
국문초록 62
ABSTRACT 64
〈표 1〉 가상악기 제작회사 및 악기 18
〈표 2〉 영화 〈맨홀〉 제작진 22
〈표 3〉 영화 〈맨홀〉 주요 배우 23
〈표 4〉 주제곡 〈맨홀〉 세부정보 32
〈표 5〉 맨홀 속 긴장감의 테마 곡 〈알 수 없는 그림자〉 세부정보 34
〈표 6〉 수철이 테마 곡 〈수철이 아지트〉 세부정보 36
〈표 7〉 주제곡 〈맨홀〉 믹싱 이펙터 및 파라미드 39
〈표 8〉 영화 〈맨홀〉 음악 제작 환경 46
〈표 9〉 영화 〈맨홀〉 스파팅 노트(Spotting note) 57
〈그림 1〉 Native Instrument사의 Kontakt 5 18
〈그림 2〉 리데(L'idee) 스튜디오 장비 26
〈그림 3〉 맨홀 안에서 느껴지는 딜레이 효과 30
〈그림 4〉 8DIO사의 Wrenchenspiel VSTi 31
〈그림 5〉 Soniccouture사의 Glass Work Le Cristal Baschet VSTi 33
〈그림 6〉 영화 〈맨홀〉 큐시트(cue sheet) 41
〈그림 7〉 가상악기를 이용하여 음악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장비 구성 연결도 47
〈그림 8〉 Spitfire Audio사의 BML Strings 48
〈그림 9〉 Cinesamples사의 CinePerc 48
〈그림 10〉 Spectrasonics사의 Stylus RMX 49
〈그림 11〉 Spectrasonics사의 Trilian 49
〈그림 12〉 Spectrasonics사의 Omnisphere 50
〈그림 13〉 u-he사의 Zebra 50
〈그림 14〉 Waves사의 Solid State Logic Equalizer 51
〈그림 15〉 Waves사의 L3LL Ultramaximizer Compressor 51
〈그림 16〉 Waves사의 Tony Maserati GRP Compressor 52
〈그림 17〉 Waves사의 Renaissance Reverberator Reverb 52
〈악보 1〉 주제곡 〈맨홀〉의 모티브 29
〈악보 2〉 주제곡 〈맨홀〉의 모티브 변주 1 29
〈악보 3〉 주제곡 〈맨홀〉의 모티브 변주 2 29
〈악보 4〉 주제곡 〈맨홀〉의 모티브 변주 3 30
〈악보 5〉 〈알 수 없는 그림자〉의 주요 멜로디 33
〈악보 6〉 수철이 테마 곡 〈수철이 아지트〉의 유도동기 멜로디 35
〈악보 7〉 수철이 테마 곡 〈수철이 아지트〉의 현악기 마르카토 35
〈악보 8〉 주제곡 〈맨홀〉 현악기 세션 1 총보 58
〈악보 9〉 주제곡 〈맨홀〉 현악기 세션 2 총보 59
〈악보 10〉 긴장감 테마곡 〈알 수 없는 그림자〉 현악기 세션 총보 60
〈악보 11〉 수철이 테마곡 〈수철이 아지트〉 현악기 세션 총보 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2014년 10월 8일에 개봉한 공포 스릴러 영화 〈맨홀〉을 중심으로 어쿠스틱과 전자악기를 사용하여 제작한 영화음악과 그 제작과정을 살펴보았다.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영화음악 및 전자음악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았고, 제작에 관한 이론지식을 다루었다.
어쿠스틱과 전자악기를 사용하여 작곡한 6곡 중 대표적으로 3곡을 선정하여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3곡들 모두 특징적인 전자악기와 실제 현악기 세션을 녹음하여 영화와 음악적으로 완성도를 높여 주었다. 주제곡 〈맨홀〉은 영화 전반적인 스토리 전개와 주요 인물들을 음악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았다. 〈알 수 없는 그림자〉는 영화에서의 공간과 배경을 중심으로 하였고, 〈수철이 아지트〉는 인물과 장소를 모두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적 기법과 악기 등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영화에서 주요 인물들의 심리, 배경, 그리고 사건의 전개 등을 음악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어쿠스틱과 전자악기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창의적 음색과 음향 그리고 소리의 질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기존의 순수 어쿠스틱 악기가 갖지 못하는 디지털적 사운드와 전자악기가 표현하지 못하는 인간의 세밀한 감정표현 등을 어쿠스틱 악기로 보완 및 상호작용 되도록 하여 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아울러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악기나 실제 연주자를 찾기 어려운 부분을 전자악기 중 하나인 가상악기를 사용하여 영화의 완성도와 음악의 깊이를 더했다.
이러한 결과가 영화음악에 관심이 있거나 또는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음악인들의 다양한 실험과 연구에 도움이 되어 영화음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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