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작품 기획의 배경 8
2. 제작보고서의 목적과 방향 9
II. 본론 10
1. 프리 프로덕션 (Pre-Production) 10
1) 시나리오 준비작업 10
(1) 소재 10
(2) 시나리오 디벨롭 과정 12
(3) 시놉시스 21
2) 등장인물 22
(1) 캐릭터 22
(2) 인물 관계도 27
3) 제작일정 28
(1) 제작 일정 28
4) 배우 30
(1) 수철 役 - 정경호 30
(2) 연서 役 - 정유미 31
(3) 수정 役 - 김새론 32
(4) 종호 役 - 최덕문 33
(5) 필규 役 - 조달환 34
(6) 맨홀아이 役 - 성유빈 35
(7) 그 외 중요배역 배우들 36
(8) 그 외 기타배역 배우들 38
5) 프로덕션 디자인 40
(1) 공간 Concept 40
(2) 로케이션 41
(3) 세트 46
(4) 세트 주요 소품 55
(5) 기타 주요 소품 57
(6) VFX (Visual FX) 59
(7) 수화 61
6) 스토리보드 63
(1) 동영상콘티 63
(2) 스토리보드 64
7) 리허설 및 테스트촬영 67
(1) 리허설 67
(2) 테스트촬영 68
8) 공간별 촬영 Concept 69
2. 프로덕션 (Production) 71
1) 프로덕션 노트 71
(1) 1회차 ~ 2회차 촬영 (2004년 1월 15일, 16일) 71
(2) 3회차 ~ 4회차 촬영 (2004년 1월 20일, 22일) 73
(3) 5회차 ~ 6회차 촬영 (2004년 1월 23일, 25일) 74
(4) 7회차 ~ 8회차 촬영 (2004년 1월 26일, 28일) 76
(5) 9회차 ~ 10회차 촬영 (2004년 1월 30일, 2월 1일) 77
(6) 11회차 ~ 12회차 촬영 (2004년 2월 2일, 4일) 78
(7) 13회차 ~ 14회차 촬영 (2004년 2월 5일, 7일) 80
(8) 15회차 ~ 16회차 촬영 (2004년 2월 8일, 9일) 81
(9) 17회차 ~ 18회차 촬영 (2004년 2월 11일, 15일) 82
(10) 19회차 ~ 20회차 촬영 (2004년 2월 16일, 17일) 84
(11) 21회차 ~ 22회차 촬영 (2004년 2월 19일, 21일) 85
(12) 23회차 ~ 24회차 촬영 (2004년 2월 23일, 24일) 87
(13) 25회차 ~ 26회차 촬영 (2004년 2월 25일, 27일) 88
(14) 27회차 ~ 28회차 촬영 (2004년 2월 28일, 3월 2일) 90
(15) 29회차 ~ 30회차 촬영 (2004년 3월 3일, 4일) 91
(16) 31회차 ~ 32회차 촬영 (2004년 3월 5일, 9일) 93
(17) 33회차 ~ 34회차 촬영 (2004년 3월 10일, 12일) 95
(18) 35회차 ~ 36회차 촬영 (2004년 3월 13일, 15일) 96
(19) 37회차 ~ 38회차 촬영 (2004년 3월 16일, 17일) 97
(20) 39회차 ~ 40회차 촬영 (2004년 3월 19일, 20일) 98
(21) 41회차 ~ 42회차 촬영 (2004년 3월 23일, 24일) 99
(22) 43회차 ~ 44회차 촬영 (2004년 3월 25일, 27일) 100
(23) 45회차 (2004년 3월 30일) 101
3. 포스트 프로덕션 (Post - Production) 102
1) 편집 102
2) CG 106
3) 사운드 111
4) 색보정 115
5) 블라인드시사 116
6) 상영등급심의 118
III. 결론 119
IV. 첨부자료 121
1. 참고문헌 121
2. 감정 구성도 121
3. 씬 별 관객 평가 122
4. 제작진 130
국문초록 138
ABSTRACT 140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2012년 9월부터 2014년 10월 까지 제작된 장편 극영화〈맨홀〉의 제작보고서형태이며 일반적인 영화제작과정인 프리프로덕션(Pre Production)→ 프로덕션(Production)→ 포스트프로덕션(Post Production) 순서로 서술되었다.
영화감독으로서 한편의 영화를 만드는 데에는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학교에서 영화를 공부하는 학도들이 막상 상업영화 현장으로 나오면 상업영화제작시스템을 이해하고 따라가기란 실로 어렵다. 그만큼 복잡한 시스템 과정과 제작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이해관계가 실타래처럼 얽혀있기 때문이다.
일 년 이상을 시나리오 작업에 몰두한 후 순차적으로 시나리오 모니터를 거쳐 시나리오 수정에 들어간 다음 투자 심사를 받는다. 투자가 결정되면 영화제작에 한발 디디게 된다. 시나리오 맞는 배우와 Staff를 선택하고 로케이션헌팅과 세트를 제작하면서 캐릭터에 맞게 배우들의 연기를 끌어낸다. 이과정이 끝나면 여러 파트 Staff회의를 거쳐 각 파트별로 준비한 서류를 인지하고 책임을 가짐으로서 프리프로덕션을 마무리하고 움직이는 영화제작인 프로덕션이라는 하나의 방향으로 한발 더 디디게 된다.
글로 된 하나의 이야기를 촬영을 통해 영상으로 실체화 시킨다는 것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것이다. 수많은 Staff들과 배우들의 다양한 감정들이 모여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실체화로 만들어진 이미지들을 편집, 사운드 디자인, 음악, 색 보정 등 포스트프로덕션을 통해 조립되어지고 꾸며져서 완성된다.
마무리 된 영화의 결과나 성과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누구를 원망하거나 책임을 묻기보다는 영화제작 전 과정에 있어 선택의 중심이 되는 총 책임자인 연출자에게 있다.
제작보고서〈맨홀〉통해 상업 장편영화제작에 대한 사례를 보여줌으로서 영화를 공부하고 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미흡하나마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