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사용자 경험에 의한 디지털 퍼블리싱 환경에서의 파라텍스트 구조화 연구 = (A)study on paratext structuration in digital publishing by user experience / 권은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746.92 -15-43
형태사항
vii,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080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5.2. 지도교수: 김학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3. 연구 흐름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물질의 세계에서 디지털 기호의 세계로 15

1.1. 종이책의 개념과 특징 15

1.2. 종이책의 내부 구조와 외부 구조 16

1.3. 책의 발달과정 19

1.4. 디지털 퍼블리싱의 개념과 특징 25

1.4.1. 재매개성 28

1.4.2. 책의 소비, 읽기 경험의 변화 32

2. 파라텍스트 Paratext 36

2.1. 파라텍스트의 개념 37

2.2. 파라텍스트의 구조 39

2.3. 파라텍스트와 디자인의 관계와 역할 42

III. 사용자 경험 리서치와 모델링 45

1. UX 개념과 특징 46

2. UX 디자인 프로세스 49

3. 디지털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동양식과 구매 특성 53

4. 사용자 리서치 55

4.1. 설문조사 55

4.2. 사용자 심층 인터뷰 60

4.2.1. 사용자 심층 인터뷰 목적과 방법 60

4.2.2. 사용자 심층 인터뷰 내용과 결과 65

5. 모델링을 위한 사용자 여정지도 66

5.1. 사용자 여정지도 도출과 구현 67

5.2. 사용자 여정 지도 68

V. 디지털 퍼블리싱에서의 파라텍스트 구조화 73

1. 디지털 퍼블리싱 구조에서의 파라텍스트 요소 73

1.1. 콘텐츠에서의 파라텍스트 75

1.2. 컨테이너에서의 파라텍스트 76

1.3. 플랫폼에서의 파라텍스트 78

1.4. 컨텍스트에서의 파라텍스트 83

2. 파라텍스트 구조도 87

VI.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4

[도표 1] 물질성의 책의 특징 16

[도표 2] 종이책의 구성 17

[도표 3] 종이책의 구성요소 18

[도표 4] 기술혁신에 따른 출판문화의 발전과정 19

[도표 5] 정보형식의 3단계 20

[도표 6] 출판양식의 변화 26

[도표 7] 재매개 투명성의 비매개와 하이퍼매개로의 특징 29

[도표 8] 재매개의 6가지특성 30

[도표 9] 재매개성에 따른 디지털 퍼블리싱의 유형 31

[도표 10] 맥루한의 인류 문명의 역사 구분 33

[도표 11] 디지털 퍼블리싱에서의 새로운 읽기방식과 구조 35

[도표 12] 물질의 책에서 디지털 기호로서의 책으로의 변화 36

[도표 13] 파라텍스트와 텍스트의 이해 38

[도표 14] 파라텍스트의 공간적 특성에 따른 분류: 페리텍스트와 에피텍스트 39

[도표 15] substantial paratext 40

[도표 16] temporal paratext 40

[도표 17] addresser/addressee paratext 41

[도표 18] 확장되는 파라텍스트의 공간 42

[도표 19] 종이책의 제작과정과 공간적 특성에 따른 파라텍스트 44

[도표 20] 연도별 세계 출판시장 규모 45

[도표 21] 고객 〈소비자 〈사용자의 특징 47

[도표 22] 니즈의 3가지 영역 47

[도표 23] 매슬로의 욕구의 8단계 hierarchy of needs 48

[도표 24] UX 디자인 프로세스 50

[도표 25] Jesse James Garrett이 제시한 사용자경험 요소 52

[도표 26] 디지털 환경에서의 사용자의 행동 특성 53

[도표 27] 트렌드 모니터와 아이웰 콘텐츠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정보 56

[도표 28] 트렌트 모니터 설문조사 57

[도표 29] 아이웰 콘텐츠 설문조사 59

[도표 30] 심층인터뷰 인터뷰이 정보 61

[도표 31] 이용성 결정요소 62

[도표 32] 장선화 (2004)의 전자책 활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위한 이용성 평가 설문지 구성항목 63

[도표 33] 심층인터뷰 구성정보와 방법 64

[도표 34] 사용자 심층 인터뷰 결과 65

[도표 35] 사용자 여정 맵 포맷(format) 67

[도표 36] 사용자 경험에 따른 디지털 퍼블리싱의 4구조와 각 구조에서의 파라텍스트 요소 74

[도표 37] 콘텐츠 표현방식에 따른 파라텍스트 요소 76

[도표 38] 소프트웨어 형태의 컨테이너의 유형 77

[도표 39] 컨테이너 시각적 구현 - GUI 구성요소 78

[도표 40] 소프트웨어 기반의 파라텍스트 요소의 예 81

[도표 41] 하드웨어 기반의 플랫폼에서의 파라텍스트 요소 82

[도표 42] 컨텍스트에서의 파라텍스트 요소 83

[도표 43] 제시esse James Garrett이 제시한 사용자경험 요소 5층에 대입시켜 본 디지털 퍼블리싱 구조에서의 파라텍스트 요소 84

[도표 44] 디지털 퍼블리싱구조에 따른 파라텍스트 85

[도표 45] 책의 구조에 따른 파라텍스트의 확장과 영역 86

[그림 1] 기원전 1375년 후네퍼의 '사자의 서 (book of the dead) 파파루스 일부 21

[그림 2] 17세기 인쇄소의 모습 22

[그림 3] Augmented 7reality book(Metaio) 25

[그림 4] 아마존에서 출시한 킨들 27

[그림 5] 사용자 심층 인터뷰 모습 65

[그림 6] social gamer by nform 66

[그림 7] 1,2차 파라텍스트 요소 도출 작업 73

[그림 8] 디지털 퍼블리싱의 다양한 디바이스 플랫폼의 예 APPLE의 iPad와 iPhone 모델 80

[그림 9]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의 예 8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