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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온라인 게임 이펙트의 시각적 인지작용 분석 : 디아블로3와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 김종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76.6 -14-4
형태사항
v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620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디지털애니메이션전공, 2014.8. 지도교수: 장인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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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게임 16

2.1.1. 게임과 상호작용 16

2.1.2. 게임디자인의 목적과 원칙 21

2.2. 게임 이펙트 30

2.2.1. 게임 이펙트의 개념 30

2.2.2. 게임 이펙트의 구분 31

2.2.3. 게임 이펙트의 역할 35

2.3. 기호학 38

2.3.1. 기호학의 정의 38

2.3.2. 기호의 구조 40

2.3.3. 기호의 의미 41

2.3.4. 퍼스의 삼부모형 47

2.3.5. 퍼스 이론을 통한 게임 이펙트의 해석과 분류 49

제3장 게임 이펙트 분석 54

3.1. 분석대상 선정 54

3.2. 분석방법 및 내용 57

3.3. 게임 이펙트 분석 64

3.4. 게임 이펙트의 역할과 분류 77

3.4.1. 게임 이펙트의 역할 77

3.4.2. 게임 이펙트의 분류 78

제4장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9

설문지 93

Abstract 101

표2-1. 퍼스(C. S. Peirce)의 도상, 지표, 상징 비교 43

표2-2. 퍼스의 기호학에 따른 게임 이펙트의 분류 52

표3-1. 온라인 게임 순위 55

표3-2.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 분석 59

표3-3. 디아블로 3의 설문 내용과 정답률 60

표3-4.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설문 내용과 정답률 62

표3-5. 문항별 정답률 65

표3-6. 게임별 정답률 66

표3-7. 남녀 정답률 66

표3-8. 연령대별 정답률 67

표3-9. 게임 플레이 경력별 정답률 68

표3-10. 게임 플레이 시간별 정답률 68

표3-11. 게임 플레이 경험 비교1 69

표3-12. 게임 플레이 경험 비교2 69

표3-13. '디아블로3'문항별 정답률 70

표3-14. '리그 오브 레전드'문항별 정답률 71

표3-15. 80% 이상의 정답률을 보여준 이펙트와 캐릭터 상태 72

표3-16. 30% 이하의 정답률을 보여준 이펙트와 캐릭터 상태 75

표3-17. 7번 문항의 예시별 정답률 비교 76

표3-18. 정답률에 따른 게임 이펙트의 분류와 의미 79

[그림2-1] 선택의 분해(Kaite Salen& Eric Zimmerman) 20

[그림2-2] 메시 이펙트(mesh effect) 32

[그림2-3] 빌보드 이펙트의 원리 33

[그림2-4] 스프라이트 형식의 UV이펙트 33

[그림2-5] 시퀀스 이펙트(sequence effect) 34

[그림2-6] 이펙트의 생성-유지-소멸 35

[그림2-7] Shadows of the damned와 퀸즈 블레이드의 타격 이펙트 36

[그림2-8] 배틀필드 3의 스크린 샷과 The Division의 스크린 샷 37

[그림2-9] 기호의 체계 40

[그림2-10] 단일의미와 다중의미 44

[그림2-11] 외시의미와 함축의미 45

[그림2-12] 바르트의 의미작용 이론 46

[그림2-13] 퍼스의 삼부모형 48

[그림2-14] 게임 이펙트의 삼부모형1 50

[그림2-15] 게임 이펙트의 삼부모형2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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