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가설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고찰 12
1. 학습자중심 교과서의 의미와 특성 12
2. 초등학교 교과서 개발 및 평가 체제 17
3.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연구 동향 28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34
3. 자료 분석 35
IV. 연구 결과 36
1.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의 내적 체제에 대한 학습자 평가 36
1) 체육교과서의 내용과 관련된 평가 36
2) 체육교과서의 구성과 관련된 평가 44
3) 체육교과서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평가 52
4) 체육교과서의 평가와 관련된 평가 58
2.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의 외적 체제에 대한 학습자 평가 62
1) 체육교과서의 표현방법과 관련된 평가 62
2) 체육교과서의 편집디자인과 관련된 평가 68
3) 체육교과서의 재질과 관련된 평가 72
V. 논의 76
1.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내적 체제 76
2.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외적 체제 78
VI.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6
국문초록 90
ABSTRACT 92
표 II-1. 학습자 중심 교과서의 의미 14
표 II-2. 검정 교과서 공통 검정기준 21
표 II-3. 검정 체육 교과서 검정기준 22
표 II-4. 교육청에서 제시한 '검정 도서 선정 기준 평가표' 예시 25
표 II-5. 교육청에서 제시한 '추천 검정도서 및 추천 의견서' 예시 26
표 II-6. 교육청에서 제시한 '추천 검정도서 심의 의견서' 예시 27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3
표 III-2. 설문지의 항목별 문항 수 34
표 III-3. 설문지의 항목별 문항 신뢰도 35
표 IV-1. '학습량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36
표 IV-2. '학습 수준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38
표 IV-3. '교과서 내용의 흥미'에 대한 인식 40
표 IV-4. '교과서 내용의 실용성'에 대한 인식 42
표 IV-5. '단원 구성의 학습 편리성'에 대한 인식 44
표 IV-6. '단원 구성의 내용 연계성'에 대한 인식 46
표 IV-7. '교과서의 보조자료 구성'에 대한 인식 48
표 IV-8. '자율학습이 가능한 구성'에 대한 인식 50
표 IV-9. '학습활동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52
표 IV-10. '학습활동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4
표 IV-11. '학습 자료의 충실성'에 대한 인식 56
표 IV-12. '평가방법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58
표 IV-13. '자율 평가 기능'에 대한 인식 60
표 IV-14. '서체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62
표 IV-15. '표현의 가독성'에 대한 인식 64
표 IV-16. '용어표현의 효율성'에 대한 인식 66
표 IV-17. '표지 디자인의 흥미로운 구성'에 대한 인식 68
표 IV-18. '서체 및 삽화의 이해하기 쉬운 구성'에 대한 인식 70
표 IV-19. '지질과 인쇄 상태'에 대한 인식 72
표 IV-20. '책의 모양, 크기, 쪽수'에 대한 인식 74
그림 II-1. 국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18
그림 II-2. 검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20
그림 II-3. 학교의 검정 도서 선정 절차 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