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내적 및 외적 체제에 대한 학습자 평가 = Learners' evaluation on the internal and external system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 우준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96.071 -14-107
형태사항
iv,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6086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2014.8. 지도교수: 유정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가설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고찰 12

1. 학습자중심 교과서의 의미와 특성 12

2. 초등학교 교과서 개발 및 평가 체제 17

3.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연구 동향 28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34

3. 자료 분석 35

IV. 연구 결과 36

1.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의 내적 체제에 대한 학습자 평가 36

1) 체육교과서의 내용과 관련된 평가 36

2) 체육교과서의 구성과 관련된 평가 44

3) 체육교과서의 학습활동과 관련된 평가 52

4) 체육교과서의 평가와 관련된 평가 58

2.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의 외적 체제에 대한 학습자 평가 62

1) 체육교과서의 표현방법과 관련된 평가 62

2) 체육교과서의 편집디자인과 관련된 평가 68

3) 체육교과서의 재질과 관련된 평가 72

V. 논의 76

1.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내적 체제 76

2.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외적 체제 78

VI.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6

국문초록 90

ABSTRACT 92

표 II-1. 학습자 중심 교과서의 의미 14

표 II-2. 검정 교과서 공통 검정기준 21

표 II-3. 검정 체육 교과서 검정기준 22

표 II-4. 교육청에서 제시한 '검정 도서 선정 기준 평가표' 예시 25

표 II-5. 교육청에서 제시한 '추천 검정도서 및 추천 의견서' 예시 26

표 II-6. 교육청에서 제시한 '추천 검정도서 심의 의견서' 예시 27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3

표 III-2. 설문지의 항목별 문항 수 34

표 III-3. 설문지의 항목별 문항 신뢰도 35

표 IV-1. '학습량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36

표 IV-2. '학습 수준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38

표 IV-3. '교과서 내용의 흥미'에 대한 인식 40

표 IV-4. '교과서 내용의 실용성'에 대한 인식 42

표 IV-5. '단원 구성의 학습 편리성'에 대한 인식 44

표 IV-6. '단원 구성의 내용 연계성'에 대한 인식 46

표 IV-7. '교과서의 보조자료 구성'에 대한 인식 48

표 IV-8. '자율학습이 가능한 구성'에 대한 인식 50

표 IV-9. '학습활동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52

표 IV-10. '학습활동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4

표 IV-11. '학습 자료의 충실성'에 대한 인식 56

표 IV-12. '평가방법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58

표 IV-13. '자율 평가 기능'에 대한 인식 60

표 IV-14. '서체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62

표 IV-15. '표현의 가독성'에 대한 인식 64

표 IV-16. '용어표현의 효율성'에 대한 인식 66

표 IV-17. '표지 디자인의 흥미로운 구성'에 대한 인식 68

표 IV-18. '서체 및 삽화의 이해하기 쉬운 구성'에 대한 인식 70

표 IV-19. '지질과 인쇄 상태'에 대한 인식 72

표 IV-20. '책의 모양, 크기, 쪽수'에 대한 인식 74

그림 II-1. 국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18

그림 II-2. 검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20

그림 II-3. 학교의 검정 도서 선정 절차 2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