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고등학교 학습자의 수능 독해력 향상을 위한 주제별 스키마 활성화 교육 : 실행연구 = (A)study for improving high school students' Korean CSAT reading comprehension by activating theme schema : action research / 우아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420.7 -14-478
형태사항
v,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608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4.8. 지도교수: 김혜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1. 스키마 이론 15

2. 스키마의 특징 16

3. 스키마의 종류 17

3.1. 내용스키마 17

3.2. 형식스키마 18

4. 스키마 이론과 읽기 전 활동 20

5. 스키마 활성화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21

6. 실행연구 23

6.1. 실행연구의 개념 23

6.2. 실행연구의 목적 24

6.3. 실행연구의 특성 25

6.4. 실행연구의 모형과 절차 26

III. 연구 현장과 참여자 29

1. 실행연구의 현장 29

2. 연구 참여자 30

2.1. 윤민혁 31

2.2. 오준석 31

2.3. 김정현 32

2.4. 김지석 32

2.5. 정효은 32

2. 교사연구자 33

IV. 실행연구의 싸이클 34

1. 첫 번째 순환 34

1.1. 문제인식 34

1.2. 예비조사 38

1.3. 계획 47

1.4. 실행 49

1.5. 관찰과 자료수집 56

1.6. 성찰 61

2. 두 번째 순환 62

2.1. 계획 62

2.2. 실행 63

2.3. 관찰과 자료수집 72

2.4. 성찰 78

V. 성찰 및 제언 79

참고문헌 83

부록 87

〈부록 1〉 사전 설문지 87

〈부록 2〉 사후 설문지 89

〈부록 3〉 학습일지 90

국문초록 93

Abstract 95

〈표 1〉 기존의 전통 연구와 실행연구의 비교 24

〈표 2〉 학습자 개인별 학원 자체 평가 결과표 30

〈표 3〉 현재 수행하는 수업의 영역별 시간 배분 35

〈표 4〉 문법 번역식 영어 읽기 수업 지도 예시 37

〈표 5〉 모의고사 기출문항 주제 분류표 42

〈표 6〉 각 단계별 선정한 스키마 활성화 주제 목록 44

〈표 7〉 수능관련 지문 출처 목록 45

〈표 8〉 1차 순환수업의 구성 및 활동 계획 47

〈표 9〉 1차 순환 수업 지도안 예시 49

〈표 10〉 1차 순환 수업에서 수행한 읽기 전 활동 유형 51

〈표 11〉 1차 평가지 채점 결과표 57

〈표 12〉 2차 순환수업의 구성 및 활동 계획 62

〈표 13〉 2차 순환 수업 지도안 예시 64

〈표 14〉 2차 순환 수업에서 수행한 읽기 전 활동 유형 65

〈표 15〉 수업에서 사용한 배경지식 활성화 동영상 출처 목록 69

〈표 16〉 2차 평가지 채점 결과표 73

〈그림 1〉 실행 연구의 모형 26

〈그림 2〉 실행연구의 사이클 27

〈그림 3〉 영어교육에서의 실행연구절차의 예 28

〈그림 4〉 수업에서 사용한 영어 읽기 자료 및 분석 방법 38

〈그림 5〉 독해 수업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39

〈그림 6〉 독해요소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 결과 그래프 41

〈그림 7〉 주제 친숙도와 선호도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그래프 43

〈그림 8〉 수업에서 활용한 수능 주제 발췌 지문 예시 46

〈그림 9〉 1차 수업에서 활용한 활성화 읽기자료 예시 52

〈그림 10〉 스키마 활성화 그림 자료 예시 53

〈그림 11〉 1차 수업 읽기 중 활동에서 활용한 문제 예시 55

〈그림 12〉 2차 수업에서 활용한 활성화 읽기자료 예시 67

〈그림 13〉 스키마 활성화 그림 자료 예시(비너스의 탄생) 68

〈그림 14〉 수업에서 제시한 어휘목록 일부 70

〈그림 15〉 2차 수업 읽기 중 활동에서 활용한 문제 예시 71

〈그림 16〉 사후 설문 결과 그래프 7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