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1. 스키마 이론 15
2. 스키마의 특징 16
3. 스키마의 종류 17
3.1. 내용스키마 17
3.2. 형식스키마 18
4. 스키마 이론과 읽기 전 활동 20
5. 스키마 활성화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21
6. 실행연구 23
6.1. 실행연구의 개념 23
6.2. 실행연구의 목적 24
6.3. 실행연구의 특성 25
6.4. 실행연구의 모형과 절차 26
III. 연구 현장과 참여자 29
1. 실행연구의 현장 29
2. 연구 참여자 30
2.1. 윤민혁 31
2.2. 오준석 31
2.3. 김정현 32
2.4. 김지석 32
2.5. 정효은 32
2. 교사연구자 33
IV. 실행연구의 싸이클 34
1. 첫 번째 순환 34
1.1. 문제인식 34
1.2. 예비조사 38
1.3. 계획 47
1.4. 실행 49
1.5. 관찰과 자료수집 56
1.6. 성찰 61
2. 두 번째 순환 62
2.1. 계획 62
2.2. 실행 63
2.3. 관찰과 자료수집 72
2.4. 성찰 78
V. 성찰 및 제언 79
참고문헌 83
부록 87
〈부록 1〉 사전 설문지 87
〈부록 2〉 사후 설문지 89
〈부록 3〉 학습일지 90
국문초록 93
Abstract 95
〈표 1〉 기존의 전통 연구와 실행연구의 비교 24
〈표 2〉 학습자 개인별 학원 자체 평가 결과표 30
〈표 3〉 현재 수행하는 수업의 영역별 시간 배분 35
〈표 4〉 문법 번역식 영어 읽기 수업 지도 예시 37
〈표 5〉 모의고사 기출문항 주제 분류표 42
〈표 6〉 각 단계별 선정한 스키마 활성화 주제 목록 44
〈표 7〉 수능관련 지문 출처 목록 45
〈표 8〉 1차 순환수업의 구성 및 활동 계획 47
〈표 9〉 1차 순환 수업 지도안 예시 49
〈표 10〉 1차 순환 수업에서 수행한 읽기 전 활동 유형 51
〈표 11〉 1차 평가지 채점 결과표 57
〈표 12〉 2차 순환수업의 구성 및 활동 계획 62
〈표 13〉 2차 순환 수업 지도안 예시 64
〈표 14〉 2차 순환 수업에서 수행한 읽기 전 활동 유형 65
〈표 15〉 수업에서 사용한 배경지식 활성화 동영상 출처 목록 69
〈표 16〉 2차 평가지 채점 결과표 73
〈그림 1〉 실행 연구의 모형 26
〈그림 2〉 실행연구의 사이클 27
〈그림 3〉 영어교육에서의 실행연구절차의 예 28
〈그림 4〉 수업에서 사용한 영어 읽기 자료 및 분석 방법 38
〈그림 5〉 독해 수업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39
〈그림 6〉 독해요소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 결과 그래프 41
〈그림 7〉 주제 친숙도와 선호도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그래프 43
〈그림 8〉 수업에서 활용한 수능 주제 발췌 지문 예시 46
〈그림 9〉 1차 수업에서 활용한 활성화 읽기자료 예시 52
〈그림 10〉 스키마 활성화 그림 자료 예시 53
〈그림 11〉 1차 수업 읽기 중 활동에서 활용한 문제 예시 55
〈그림 12〉 2차 수업에서 활용한 활성화 읽기자료 예시 67
〈그림 13〉 스키마 활성화 그림 자료 예시(비너스의 탄생) 68
〈그림 14〉 수업에서 제시한 어휘목록 일부 70
〈그림 15〉 2차 수업 읽기 중 활동에서 활용한 문제 예시 71
〈그림 16〉 사후 설문 결과 그래프 7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