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만 3세 유아와 놀이 14
1) 만 3세 유아의 발달특징 14
2) 놀이의 의미와 효과 16
3) 만 3세 유아의 놀이 특징 20
4) 놀이의 유형 22
2. 혼자놀이 27
1) 혼자놀이의 개념 및 유형 27
2) 혼자놀이 관련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4
1. 연구 참여자 35
1) 연구 참여 유아 35
2) 연구 참여 교사 40
3) 연구 참여 유치원 43
2. 연구자의 연구 동기 47
3. 연구 진행과정 49
3) 연구 실행 49
2) 자료 수집 53
3) 자료 분석 55
IV. 연구 결과 58
1. 혼자놀이 특징 58
1) 김지영의 혼자놀이 특징 58
2) 민준호의 혼자놀이 특징 67
3) 최윤지의 혼자놀이 특징 76
4) 정세빈의 혼자놀이 특징 88
5) 공통적인 혼자놀이의 특징 96
2. 혼자놀이 의미 102
1) 놀이세계 몰입의 즐거움 103
2) 자신의 강점을 통한 시도와 발견의 기회 105
3) 관계형성의 어려움 109
4) 자기 조절능력의 미숙함 112
5) 집단 공간에서의 자신만의 정서적 안정감 추구 115
V. 요약 및 논의 120
1. 요약 120
2. 논의 121
VI. 결론 및 제언 131
1. 결론 131
2. 제언 132
참고문헌 134
국문초록 143
Abstract 145
〈표 1〉 놀이의 의미 18
〈표 2〉 혼자놀이 선행연구 요약 표 33
〈표 3〉 김지영의 가정조사서 36
〈표 4〉 민준호의 가정조사서 37
〈표 5〉 최윤지의 가정조사서 38
〈표 6〉 정세빈의 가정조사서 39
〈표 7〉 만 3세 놀이 연간 계획표 43
〈표 8〉 하루일과 및 일주일 시간표 45
〈표 9〉 혼자놀이 지속시간 결과표 50
〈표 10〉 연구실행 과정 표 52
〈표 11〉 각 유아별 혼자놀이 특징 표 102
〈그림 1〉 놀이 교실 환경 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