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MPB(Musica Popular Brasileira)사운드의 경향 연구 : 2000∼2013년 라틴 그래미 어워드 브라질리안 부문 수상작 중심으로 = (A)study on the trends of the sound of MPB (Musica Popular Brasileira) : centerd on winning works of the Latin Grammy Awards, Brazilian music category, 2000-2013 / 김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상명대학교 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786.7 -14-22
형태사항
v,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803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상명대학교 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뉴미디어음악학전공, 2014.8. 지도교수: 정순도, 최성락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본론 13

1. 브라질 대중음악 MPB(Musica Popular Brasileira)의 이론적 배경 13

1.1. 브라질 대중음악의 시대적 변화 14

1.2. 브라질 음악의 혁명 트로피칼리스모(Tropicalismo) 16

1.3. MPB를 바라보는 관점 18

1.3.1. 음악적 관점에서의 MPB 18

1.3.2.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MPB 19

1.3.3. 정치적 관점에서의 MPB 20

2. MPB의 음악적 특성 26

2.1. 장르적 특성 26

2.1.1. 쇼로(Shoro) 26

2.1.2. 삼바(Samba) 29

2.1.3. 보사노바(Bossa Nova) 35

2.1.4. 삼바-레게(Samba-Raggae) 36

2.1.5. 아셰(Axe) 37

2.1.6. 바이아웅(Baioa) 38

2.2. 편곡적 특성 40

2.2.1. 브라질 전통리듬의 팝 사운드화 40

2.2.2. Song Form에 따른 리듬 전환 47

2.2.3. 팝 스타일에 나타난 브라질 전통 사운드 48

3. MPB사운드의 경향 분석 49

3.1. 곡 선정기준 49

3.2. 라틴 그래미 어워드 (Latin Grammy Award) 50

3.3. 악기별 분류 60

3.4. 악기에 따른 MPB스타일 분류 79

3.4.1. Pop & Traditional Insturment 79

3.4.2. Pop Instrument 86

3.5. 역할에 따른 악기별 경향 91

3.5.1. Pandeiro 91

3.5.2. Cavaquinho 94

3.6. MPB사운드의 특징 96

III.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4

〈표 1〉 Caetano Veloso – Os Passistas의 리듬 패턴 전환 47

〈표 2〉 Latin Grammy Award 장르별 시상부문 52

〈표 3〉 Latin Grammy Award Brazilian부문 수상작 53

〈표 4〉 작스와 호른보스텔의 악기분류 60

〈표 5〉 브라질 전통악기와 그 특징 61

〈표 6~19〉 2000~2013 라틴 그래미 어워드 브라질리안 부문 수상작의 악기별 분류 65

〈표 20〉 영·미 팝 사운드의 악기와 브라질 전통악기가 함께 쓰인 곡 79

〈표 21〉 팝 사운드의 악기만 쓰인 곡 86

〈표 22〉 연도별 가장 많이 사용된 악기 97

〈그림 1〉 열대음악을 주도한 카에타누 벨로주(Caetano Veloso)와 질베르투질(Gilberto Gil) 17

〈그림 2〉 라틴 그래미 어워드 로고 50

〈악보 1〉 쇼로 기본 리듬 패턴 1 27

〈악보 2〉 쇼로 기본 리듬 패턴 2 27

〈악보 3〉 Pixinguinha – Anida Me Recordo의 16beat 멜로디 28

〈악보 4〉 삼바 기본 패턴 1 30

〈악보 5〉 삼바 기본 패턴 2 30

〈악보 6〉 삼바 기본 리듬 패턴 31

〈악보 7〉 삼바 지 호다 기본 리듬 패턴 32

〈악보 8〉 삼바 깐사웅 기본 리듬 패턴 33

〈악보 9〉 파르티두 알투 기본 리듬 패턴 33

〈악보 10〉 삼바 바투카다 기본 리듬 패턴 34

〈악보 11〉 보사노바 기본 리듬 패턴 1 36

〈악보 12〉 보사노바 기본 리듬 패턴 2 36

〈악보 13〉 삼바레게 패턴 4분의 4박에서 3박으로의 변형 37

〈악보 14〉 바이아웅 기본 리듬 패턴 39

〈악보 15〉 Caetano Veloso – Zera a Reza 40

〈악보 16〉 “Zera a Reza” Acoustic Guitar의 삼바 응용 패턴 42

〈악보 17〉 Caetano Veloso – Nine Out of Ten (Verse A) 42

〈악보 18〉 Caetano Veloso – Nine Out of Ten (Verse B) 43

〈악보 19〉 “Nine Out of Ten” 기타 패턴 44

〈악보 20〉 “Nine Out of Ten” Verse B 멜로디 패턴 44

〈악보 21〉 수르도 삼바 패턴 44

〈악보 22〉 수르도 삼바 Variation 패턴 44

〈악보 23〉 “Nine Out of Ten” Bass 패턴 44

〈악보 24〉 Caetano Veloso – Musa Hibrida (Verse A) 45

〈악보 25〉 바이아웅 기본 리듬 패턴 46

〈악보 26〉 “Musa Hibrida” 드럼 패턴과 스네어 패턴 46

〈악보 27〉 “Musa Hibrida” 멜로디 리듬 47

〈악보 28〉 Seu Jorge – A Doida 〈Intro〉 48

〈차트 1〉 전체 수상곡 중 팝 사운드 악기와 브라질 전통 악기가 함께 쓰인 곡의 연도별 비중 82

〈차트 2〉 〈표 20〉의 곡에 사용된 팝 사운드 악기별 비중 83

〈차트 3〉 〈표 20〉의 곡에 사용된 브라질 전통 악기별 비중 84

〈차트 4〉 전체 수상곡 중 팝 사운드 악기로만 이루어진 곡의 연도별 비중 88

〈차트 5〉 〈표 21〉의 곡에 사용된 팝 사운드 악기별 비중 89

〈차트 6〉 〈표 20〉의 곡들 중 Pandeiro의 연도별 사용 곡 수 91

〈차트 7〉 역할에 따른 Pandeiro의 연도별 경향 93

〈차트 8〉 〈표 20〉의 곡들 중 Cavaquinho의 연도별 사용 곡 수 94

〈차트 9〉 역할에 따른 Cavaquinho의 연도별 경향 95

〈차트 10〉 MPB사운드의 연도별 경향 9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