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시제이해 및 산출 특성 = (The)characteristics of tense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in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 원지은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371.914 -14-13
형태사항
v, 4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5067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언어병리전공, 2014.8. 지도교수: 김영욱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3

1. 한국어의 시제 특성 13

2. 아동의 시제 특성 15

3.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6

4. 자료평가 및 처리 28

5. 신뢰도 30

IV. 연구결과 31

1.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이해 특성 31

2.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산출 특성 32

3.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이해와 산출 오류 특성 33

V. 논의 및 결론 35

1.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이해 특성 35

2.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산출 특성 35

3.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이해와 산출 오류 특성 36

참고문헌 38

부록 41

Abstract 46

〈표 III-1〉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배경정보 24

〈표 III-2〉 대상아동의 생활연령과 언어연령의 평균과 표준편차 24

〈표 III-3〉 시제산출 평가기준 29

〈표 IV-1〉 두 집단의 시제이해 능력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IV-2〉 이해과제에서 시제유형과 집단에 따른 반복측정분산분석 31

〈표 IV-3〉 두 집단의 시제산출 능력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32

〈표 IV-4〉 산출과제에서 시제유형과 집단에 따른 반복측정분산분석 32

〈표 IV-5〉 두 집단의 시제이해 오류율 33

〈표 IV-6〉 두 집단의 시제산출 오류율 34

초록보기 더보기

 시제는 시간과 동작의 변동을 구분하는 문법형태소로, 발화시와 동작시의 시간적 차이를 나타내는 시제를 적절히 이해하고 표현할 때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시제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시제연구는 미비하며,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능력과 상황 일반화 같은 일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시제연구가 필요함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시제를 구문이나 형태의 영역에서 연구의 일부로 다루는 경향이 있었고, 탈맥락적인 상황에서 시제를 연구하여 맥락적인 상황에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동작의 흐름에 따라 맥락을 제시하고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경도 지적장애아동의 시제이해와 산출특성, 시제오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언어연령이 만 5~7세인 경도 지적장애아동 10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0명으로 하였다. 두 집단의 시제이해와 산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오류기준에 따라 오류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이해 특성에서 경도 지적장애아동은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낮은 수행을 보였으며, 두 집단 모두 현재, 과거, 미래 순의 정확도를 보였다. 시제유형에 따른 시제이해 특성을 분석한 결과 집단 내에서 주효과가 나타났으나 집단 간 주효과와 시제유형과 집단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경도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제산출 특성에서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하여 낮은 수행을 보였으며, 지적장애아동은 현재, 과거, 미래 순으로, 일반아동은 과거, 현재, 미래 순으로 두 집단이 다른 패턴의 정확도를 보였다. 두 집단의 시제유형에 따른 시제산출 특성을 알아본 결과 집단 간과 집단 내 시제유형에서 주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시제유형과 집단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시제이해에서 나타난 오류특성을 보면, 두 집단 모두 동일한 양상을 나타내어 미래를 현재로 이해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시제산출에서는 두 집단이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지적장애아동은 시제오류 중 미래를 현재로 산출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동사오류 중에서 과거를 현재로 산출하는 비율이 다음으로 높았다. 일반아동은 시제오류 중 미래를 현재로 산출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시제오류에서 현재를 과거로 산출하는 오류의 비율이 다음으로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 경도 지적장애아동은 시제이해에서 일반아동에 비해 다소 낮은 수행을 보이나 동일한 양상을 나타내며, 시제산출에서는 두 집단이 다른 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지적장애아동의 실제적인 시제능력을 파악하여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적합한 시제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