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경도정신지체학생의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effects of application of storytelling in mathematics o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mild mental retardation / 박유숙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4.8
청구기호
TM 371.90472 -14-61
형태사항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464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2014.8. 지도교수: 전병운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기능 11

2. 수학 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15

3. 수학적 문제해결력 18

4. 수학적 태도 19

5.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용 도서 특징 21

III. 연구 방법 24

1. 대상 24

2. 도구 25

3. 실험 설계 27

4. 실험 절차 28

5. 자료 수집 및 분석 34

IV. 결과 및 해석 36

1. 문제해결력 36

2. 수학적 태도 40

V. 논의 및 결론 46

1. 논의 46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6

부록 6

〈부록1〉 사전·사후 문제 해결력 검사지 58

〈부록2〉 수학적 태도 검사 응답지 62

〈부록3〉 수업행동 관찰 기록지 63

〈부록4〉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 지도안 64

〈표II-1〉 공통 교육과정과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서 단원 구성 21

〈표III-1〉 연구대상의 특성 24

〈표III-2〉 문항 분석 26

〈표III-3〉 수학적 태도 검사 27

〈표III-4〉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 설계 28

〈표III-5〉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학습 모형 29

〈표III-6〉 스토리텔링 유형 30

〈표III-7〉 차시별 단원 계획 및 스토리텔링 이야기 제목 31

〈표III-8〉 스토리텔링 관련 도서 31

〈표III-9〉 수업참여 행동 및 비참여 행동의 조작적 정의 35

〈표IV-1〉 전체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검사 결과 36

〈표IV-2〉 학생별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검사 점수 변화 37

〈표IV-3〉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0

〈표IV-4〉 영역별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분석 41

〈표IV-5〉 학생별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 점수 변화 42

〈표IV-6〉 수업 참여 및 비참여 행동 비율 43

〈그림II-1〉 교과서 개별차시 구성 단계 22

〈그림IV-1〉 수업 참여행동 비율 그래프 44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storytelling in mathematics o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and their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F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five students in the fourth or fifth grade were selected who attend a special school. And twelve sessions of storytelling mathematic classes were planned and performed to them twice a week from Mar. 20 to May 01, 2014.

To examine the improvement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changes in mathematical attitudes, a pre-test and a post-test were done respectively for this single group and the test results were analyzed through T-test. In addition, each session of class was filmed and observed and personal interviews were done to describe the attitude and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each subject.

The result of this research shows that there is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p〈.05) i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skills and attitudes of the subjects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application of storytelling in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class observations, mathematical activities through storytelling have induced students to participate in classes and have helped them understand the context of mathematical problems and improved their problem -solving skills.

In Conclusion, the application of storytelling in teaching mathematics turns out to have some positive effect on the mathematical problem-solving skills and attitudes of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Furthermore, it turns out that it is more effective to students lower in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less interested in mathematic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