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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현황과 인식 13
1. 선행학습 금지법의 현황 13
가. 선행학습 금지법의 목적 13
나. 선행학습 금지법에서 규제하는 교육과정 및 대학입시 내용 14
다 선행학습 금지법 . 적용의 배제 18
2.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인식 19
가. 교사와 교육단체의 인식 19
나. 학부모들의 인식 23
다. 학생들의 인식 24
III. 선행학습 금지법의 문제점과 공교육 정상화 방안 27
1. 선행학습 금지법의 문제점 27
가. 선행학습 금지법으로 인한 공교육의 축소 27
나.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 사교육 37
다. 공교육 붕괴의 근본적 요소가 . 아닌 선행학습 38
2. 공교육 정상화 방안 40
가. 공교육의 강화 40
나. 특목고 등과의 교육과정 형평성 제고방안 마련 50
IV. 결론 53
참고문헌 56
〈표 I-1〉 일반교과 및 논술 관련 사교육 수강목적별 분포 9
〈표 I-2〉 학생 사교육비 총액 규모 10
〈표 II-1〉 선행학습 금지법의 목적 14
〈표 II-2〉 선행학습 금지법의 주요 내용 1 15
〈표 II-3〉 선행학습 금지법의 주요 내용 2 16
〈표 II-4〉 선행학습 금지법의 주요 내용 3 17
〈표 II-5〉 선행학습 금지법 적용의 배제 18
〈표 III-1〉 현행 고교 교육과정 상황과 맞지 않는 정부의 추진 정책 33
〈표 III-2〉 2015 전국 과학영재학교 지원 현황 36
〈표 III-3〉 학급당 및 교원 1인당 학생 수 41
[그림 II-1]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교사들 의견 22
[그림 III-1] 고 2·3학년 통합 교육과정 요약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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