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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국내 방과후학교 14
1) 방과후학교의 개요 14
2)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16
3) 방과후학교 정책 및 추진 성과 18
2. 방과후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9
1) 방과후학교의 특기적성 개념 19
2)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교육의 목적 20
3)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 22
3. 외국의 방과후 교육 사례 24
1) 미국의 사례 24
2) 영국의 사례 27
3) 프랑스의 사례 28
4) 독일의 사례 29
5) 일본의 사례 30
4. 교육부 -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32
1)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발굴 육성사업 32
2) 참여주체에 따른 역할 36
3) 목적·전략·비전과 기대효과 37
III.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음악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 38
1. 서울권역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음악교육프로그램 현황 38
1) 덕성여자대학교·(법)덕성나눔교육 음악교육프로그램 39
2) 상명대학교·(사)상명나눔교육 음악교육프로그램 40
3) 서경대학교·(사)서경뮤직스쿨 음악교육프로그램 40
4) 서울교육대학교·(주)울림교육연구소 음악교육프로그램 41
5) 성균관대학교·(주)성균희망교실 음악교육프로그램 42
6) 이화여자대학교·(사)챔스 음악교육프로그램 42
7) 한국체육대학교·(주)아이교육비전 음악교육프로그램 43
8) 한양여자대학교·(주)한양인재개발원 음악교육프로그램 44
2.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음악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시사점 46
IV. 연구방법 및 내용 47
1. 인터뷰 구성 47
1) 연구문제 및 내용 47
2) 인터뷰 대상 48
3) 인터뷰 절차 및 방법 49
2. 인터뷰 결과 및 논의 49
1) 학생 인터뷰 결과 49
2) 초등학교 교원 인터뷰 결과 52
3) 인터뷰결과 요약 및 논의 54
V. 결론 56
1. 요약 및 결론 5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7
부록 69
〈표-1〉 연구 분석의 틀 13
〈표-2〉 방과후학교(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의 전개과정 15
〈표-3〉 방과후 교육활동 변천사 18
〈표-4〉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및 학생참여율 19
〈표-5〉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정책 목표 21
〈표-6〉 연도별 방과후학교 운영현황 22
〈표-7〉 서울권역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교과목 분류 23
〈표-8〉 서울권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음악프로그램 23
〈표-9〉 "Little Kids Rock" 형태 26
〈표-10〉 교육부 -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발굴·육성사업 요약 33
〈표-11〉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선정기관 34
〈표-12〉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발굴·육성사업 참여주체별 역할분담 36
〈표-13〉 서울권역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39
〈표-14〉 덕성여자대학교·(법)덕성나눔교육 음악교육프로그램 39
〈표-15〉 상명대학교·(사)상명나눔교육 음악프로그램 40
〈표-16〉 서경대학교·(사)서경뮤직스쿨 음악교육프로그램 40
〈표-17〉 서울교육대학교·(주)울림교육연구소 음악교육프로그램 41
〈표-18〉 성균관대학교·(주)성균희망교실 음악교육프로그램 42
〈표-19〉 이화여자대학교·(사)챔스 음악교육프로그램 42
〈표-20〉 한국체육대학교·(주)아이교육비전 음악교육프로그램 43
〈표-21〉 한양여자대학교·(주)한양인재개발원 음악교육프로그램 44
〈표-22〉 응답자(학생)의 일반적 특성 48
〈표-23〉 응답자(초등학교 교원)의 일반적 특성 48
〈그림-1〉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발굴·육성사업의 비전·목적·전략과 기대효과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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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방과후학교 교육은 1995년 교육개혁안 이후 "특기·적성교육활동 활성화"를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러 공교육강화를 위한 질적 성장을 목표로 부처별 다양한 정책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는 대학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방과후학교의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발굴·육성사업'을 시행하고 있었다. 수요자중심으로 운영되어지는 방과후학교는 그 특성상 학생 및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이 단위학교에 공급되어야 하므로 대학들은 짧은 방과후학교 교육경험에도 불구하고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비교적 많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및 공급하고 있었다.
2012년 교육부 대학주도 방과학교 사회적기업 발굴·육성사업으로 현재 총 49개의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그중 서울권역은 8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학교가 교과과정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지만 음악교육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예술분야 교육도 실시하고 있었다. 서울권역 (예비)사회적기업 중 음악으로 특화되어 운영되는 기업은 서경대학교·(사)서경뮤직스쿨과 이화여자대학교·(사)챔스 단 2곳으로 파악되며, 음악특화 운영을 목적으로 음악관련 교육과정으로 개설 및 운영하고 있어 대학의 전문성과 특성화를 모두 반영하여 단일과목으로 특화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사)서경뮤직스쿨은 유일하게 기악을 통한 앙상블이나 오케스트라교육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었으며 이는 음악분야로 특화하여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대학 중 유일하게 앙상블이나 오케스트라 교육운영으로 특화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 결과 주요요인 중 학생의 경우 1명이 2가지 이상의 음악교육프로그램을 받고 있었으며 음악교육의 확장과 장기적인 교육시행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 졌다. 교원의 경우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에 위탁을 통해 업무경감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은 오케스트라교육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었으며 음악교육전문기관이라는 전문성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한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음악교육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케스트라, 앙상블, 합창 등의 협동수업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을 개설해 장기적인 교육운영이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현장에서 전문적인 활동이 가능한 우수강사를 육성하여야 한다.
셋째, 정부는 물론 교육부 지자체, 대학 간의 긴밀한 협조와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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