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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2
3.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인터페이스의 이론적 고찰 16
1.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 16
1.2. GUI 디자인 17
1.3. 스마트폰 APP GUI 디자인 18
2. 시각적 복잡도 이론적 고찰 22
2.1. 시각적 복잡도의 정의 22
2.2. 시각적 복잡도의 선행연구 24
3. 심미성와 사용성 이론적 고찰 27
3.1. 심미성의 정의 27
3.2. 사용성의 정의 29
3.3. 사용성 스케일 표준 31
3.4. 사용성의 평가방식 33
4. 시각 복잡도, 심미성, 사용서 관계 선행 연구 35
4.1. 시각적 복잡도와 심미성의 선행연구 35
4.2. 시각적 복잡도와 사용성의 선행연구 36
4.3. 인터페이스 설계와 사용성의 선행연구 37
4.4. 심미성과 사용성에 대한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진해 41
2. 연구 방법 및 연구 실험 순서 44
2.1. 제 1단계: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복잡도의 분류 44
2.1.1. 연구 방법 44
2.1.2. 연구 대상 45
2.1.3. 실험 재료 45
2.1.4. 시험 절차 46
2.2. 제 2단계: 일기예보 APP GUI의 시각적 복잡도 조사 50
2.2.1. 조사 대상 50
2.2.2. 조사 방법 50
2.3. 제 3단계: 일기예보 APP GUI의 시각적 복잡도에 따른 심리반응 조사 분석 50
2.3.1. 연구대상 및 재료 50
2.3.2. 연구 척도 51
2.3.3. 실험 절차 53
IV. 연구 결과 54
1. 일기예보 APP GUI의 시각적 복잡성 요수 분석 54
1.1. 카드분류하기로 일기예보 APP GUI의 시각적 복잡성 분석 54
1.2. 복잡성 그룹핑 사후분석 64
1.2.1. 복잡도에 따른 그룹을 분류하기 위한 분석 64
1.2.2. 복잡성 설문 조사의 신뢰도 분석 65
2.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복잡도와 수행시간 분석 66
3.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복잡도와 심미성 분석 67
4.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사용성과 심미성 상관관계 분석 71
V. 연구 결론 73
1.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연구의 해석 73
2. 연구결과 종합 79
3. 연구의 한계 81
참고문헌 82
Abstract(영문초록) 87
부록 89
부록 1 : 카드 분류하기(Card sorting) 실험 절차 및 문항 89
부록 2 : 일기예보 APP 의 시각 복잡도 확인 조사 설문지 91
부록 3 : 심미성 조사 설문지 94
[표1] 문헌을 통한 UI(GUI)구성요소 분류 20
[표2] 사용서 테스트 지시 사항 51
[표3] 심미성 평가표 52
[표4] 30개 일기예보 APP GUI의 시각적 복잡성을 분석 54
[표5] 30개 일기 예보의 시각 복잡성에 관한 본조 55
[표6] 일기 예보 시각 복잡성 요소에 관한 참여자 문답 정리표_1 56
[표7] 일기 예보 시각 복잡성 요소에 관한 참여자 문답 정리표_2 56
[표8] Card sorting 시각 복잡도 요소 결과 분석 59
[표9] 정보의 내용·수량 등의 평가기준표_1 60
[표10] 정보의 내용·수량 등의 평가기준표_2 61
[표11] 정보의 내용·수량 등의 평가기준표_3 62
[표12] 복잡도에 따른 그룹을 분류하기 위한 분석표 64
[표13] 복잡성 설문 조사의 문항표 65
[표14] 일기예보의 3개 테스트 수행시간 분석 66
[표15] 복잡도와 수행시각 분석표 66
[표16]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복잡도가 미치는 사용성, 심미성 분석 67
[표17] 일기예보 APP의 시각적 복잡도에 따른 심미성 비교 67
[표18] 복잡도와 심미성 분석표 68
[표19] 복잡도와 고전미 분석표 68
[표20] 복잡도와 표출미 분석표 68
[표21] 복잡도와 사용성 분석표 69
[표22] 복잡도와 유쾌성 분석표 69
[표23] 복잡도와 흡입력 분석표 70
[표24] 사용성과 심미성 상관관계 분선표 71
[그림1] 스마트폰 사용자 조사 관한 보고서(OPA) 9
[그림2] 연구 구성도 15
[그림3] 실험 흐름도 42
[그림4] 카드 분류하기 실험 사진_1 46
[그림5] 카드 분류하기 실험 사진_2 46
[그림6] 30개의 서로 다른 시각적 복잡성을 가진 일기예보 APP 49
[그림7] 3단계에서 사용한 9개 샘플의 시각 복잡도 분석 6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일기예보 APP GUI에서 시각적 복잡도가 사용성과 심미성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초기 실험미학자인 Berlyne의 이론을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 APP)의 시각적 복잡도가 특정 작업의 수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Lavie & Tractinsky(2004)가 개발한 5개의 사용자의 미학적 인식 평가의 하위척도인 고전미, 표출미, 사용성, 유쾌성, 흡입력(Attractiveness)에 영향을 미치는지, 마지막으로 이때 각 척도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10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카드 분류하기와 그룹 확인 조사를 진행하여, 일기예보 APP의 복잡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 콘텐츠, 형식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조사결과, 일기예보 APP 사용 시, 단말기 화면에서 보이는 시각적 복잡도에 따라 미적 인식 평가(고전미, 표출미, 사용성, 유쾌성, 흡입력)과 수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시간은 중간 정도 복잡도에서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은 복잡도에서 수행시간이 가장 길었다. 고전미에서는 낮음>중간, 높음 복잡도 순으로 평가되었다. 사용성 평가에서는 중간>낮음·높음 복잡도 순으로 평가되었다. 표출미, 유쾌성, 흡인력 평가에서는 낮은> 중간> 높음 순으로 평가되었다. 사용성을 제외한 모든 변수에 있어서 중간과 높은 시각적 복잡도의 평가는 낮은 시각적 복잡도의 평가와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즉, 피험자들은 낮은 시각 복잡성 APP의 미학적인식 평가를 더 높게 하였으며, 특이한 사항은 미학적 인식의 하위척도인 사용성평가와 수행시간을 측정한 2가지 경우 모두 중간 정도 복잡도의 APP에서 가장 빠르고 편리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고전미, 표출미, 사용성, 유쾌성, 흡입력 평가결과에 대한 상관관계에서는 고전미는 표출미, 유쾌성, 흡인력과 중간정도이 상관관계를 보였다. 표출미는 고전미, 유쾌성, 흡인력과 상관관계 보였는데 특히 흡입력과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심미성은 다른 하위척도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일기예보 APP GUI디자인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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