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칭다오 국제맥주축제를 중심으로 / 임초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군 :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658.8 -14-105
형태사항
v,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183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2014.2. 지도교수: 이호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지역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지역축제의 개념 및 의의 13

1. 지역축제의 개념 13

2. 지역축제의 의의 15

3. 지역축제의 효과 21

제2절 지역축제의 현황 26

1. 한국 지역축제의 현황 26

2. 중국 지역축제의 현황 30

제3절 지역축제에 관한 선행연구 32

1. 지역축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32

2. 지역축제 방문동기에 관한연구 34

3. 지역축제 이미지에 관한 연구 36

제4절 지역축제 마케팅 관리과정 38

1. 지역축제 마케팅 개념의 도입 38

2. 마케팅 전략 수립 39

3. 축제 상품과 브랜드 개발 42

4. 지역축제의 고객정의 및 시장세분화 44

5. 객관적 평가시스템의 도입 44

제3장 칭다오 국제맥주축제 현황 46

제1절 칭다오 소개 46

1. 역사 47

2. 지리와 기후 48

3. 관광 49

제2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 발전과정 51

제3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 현황 54

1. 축제의 주제 54

2. 축제의 프로그램 내용 55

3. 축제 추진 조직 및 인력 58

4. 홍보현황 58

5. 행사장 비치 및 운영 59

6. 축제 편의시설 60

7. 축제 수용시설 60

제4장 칭다오 국제맥주축제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61

제1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의 문제점 61

1. 인프라 측면의 문제점 61

2.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 64

제2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 활성화방안 67

1. 축제 주제의 명확화 67

2. 창의적 프로그램 개발 68

3. 체계적 홍보전략 수립 68

4.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69

5. 독창적인 이벤트 개발 69

6. 지역적 주제 설정 70

7. 민간주도의 조직구조로 개편 71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5

한글초록 80

中文摘要 82

〈표2-1〉 축제의 개념 14

〈표2-2〉 지역축제의 분류 20

〈표2-3〉 지역축제의 긍정적 효과 23

〈표2-4〉 지역축제의 부정적 효과 25

〈표2-5〉 한국축제의 분류 27

〈표2-6〉 2012년 한국 시.도 별 축제 총괄표 29

〈표2-7〉 중국의 성(省), 시(市), 구(區)별 지역축제의 분포 31

〈표2-8〉 중국 10대 지역축제 32

〈표2-9〉 지역축제의 SWOT분석 40

〈표3-1〉 칭다오의 기후 49

〈표3-2〉 칭다오국제맥주축제주요 행사 내용 57

〈표3-3〉 칭다오 국제맥주축제의 조직 구성도 58

〈그림2-1〉 연도별 한국 지역축제 현황 29

〈그림3-1〉 칭다오 지도 46

〈그림3-2〉 칭다오 라오산 50

〈그림3-3〉 칭다오 잔차오 50

〈그림3-4〉 칭다오 팔대관 51

〈그림3-5〉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 53

〈그림3-6〉 칭다오 국제 맥주축제 개막식 53

〈그림3-7〉 칭다오 국제맥주축제의 다양한 공연 54

초록보기 더보기

 칭다오 국제맥주축제는 관광 산업뿐만 아니라, 여행 산업, 호텔 산업, 그리고 도시의 교통수단, 공항, 철도 및 상업소매, 음식업에 매우 큰 역할을 해왔으며, 해변 리조트로서 산동성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산동성 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칭다오 맥축제에 대하여 그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으로서 칭다오 맥주축제의 활성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칭다오 맥주축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의 문제점은 크게 인프라 측면과 마케팅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인프라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문화요소의 부족, 둘째 축제프로그램의 천편일률성, 셋째 열악한 서비스 품질, 넷째 관련기관간의 협조 부족, 다섯째 비체계적인 홍보, 여섯째 지나친 고가격 등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축제행사의 부족, 둘째 축제예산의 영세성과 의존성, 셋째 축제의 유사성, 넷째 지역주민의 참여 부족, 다섯째 축제의 관광자원화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를 세계적인 지역축제로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축제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첫째 축제주제의 명확화, 둘째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셋째 체계적 홍보전략 수립, 넷째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다섯째 독창적인 이벤트 개발, 여섯째 지역적 주세 설정, 일곱째 민간주도의 조직구조로 개편 등이다.

결론적으로 관광활성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경쟁이며, 자치단체는 경쟁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확산시키는데 정책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지역 전체를 관광 상품으로 인식하고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참여와 협력하게 공동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관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확충은 물론, 부가가치를 높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지방축제를 잘 살려 그 지역 나름대로 특색 있는 축제를 잘 살려 나간다면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축제육성과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며, 지방축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더욱 요구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