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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메뉴관리요인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A)study on the influences of buffet restaurant's menu managing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hotel / 김현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647.94068 -14-123
형태사항
[vii],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16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외식경영전공, 2014.2. 지도교수: 최웅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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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뷔페레스토랑 17

1. 뷔페레스토랑의 개념 17

2. 뷔페레스토랑의 유형 19

3. 뷔페레스토랑의 특성 및 역할 25

4.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현황 26

제2절 메뉴 관리 28

1. 메뉴의 개념 및 분류 28

2. 메뉴의 특성 33

3.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메뉴관리 35

4. 메뉴관리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3절 고객 만족 57

1. 고객 만족의 개념 57

2. 고객 만족의 측정요인 61

제4절 재방문 의도 63

1. 재방문 의도의 개념 63

2.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4

제3장 연구 설계 6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66

1. 연구의 모형 66

2. 가설의 설정 67

제2절 조사 설계 68

1. 표본 설계 6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의 선정 69

3.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 방법 71

제4장 실증분석 7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2. 이용실태 분석 75

제2절 조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7

제3절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차이분석 81

제4절 가설의 검증 88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7

참고문헌 98

설문지 105

ABSTRACT 111

〈표 2-1〉 대표적인 일식 뷔페 레스토랑 21

〈표 2-2〉 2013년 서울지역 특1급 호텔 뷔페레스토랑 현황 27

〈표 2-3〉 학자에 따른 메뉴의 정의 31

〈표 2-4〉 메뉴 분류 기준 32

〈표 2-5〉 메뉴의 특성 35

〈표 2-6〉 메뉴 계획 시 고려사항 38

〈표 2-7〉 선행 연구자들의 메뉴 계획 시 고려사항 39

〈표 2-8〉 메뉴 교체 요인 50

〈표 2-9〉 단일주방, 각 주방 지원 받는 뷔페레스토랑의 장점 및 단점 52

〈표 2-10〉 메뉴관리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55

〈표 2-11〉 선행연구의 고객만족 측정 유형 61

〈표 3-1〉 표본의 설계 68

〈표 3-2〉 설문지 구성 72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74

〈표 4-2〉 호텔 뷔페레스토랑 이용실태 분석 76

〈표 4-3〉 메뉴관리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8

〈표 4-4〉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9

〈표 4-5〉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0

〈표 4-6〉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81

〈표 4-7〉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82

〈표 4-8〉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83

〈표 4-9〉 학력에 따른 차이 분석 84

〈표 4-10〉 직업에 따른 차이 분석 85

〈표 4-11〉 월 소득에 따른 차이 분석 87

〈표 4-12〉 메뉴관리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3〉 메뉴관리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4-14〉 고객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91

〈표 4-1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2〉 메뉴의 역할 34

〈그림 2-3〉 메뉴의 관리 과정 36

〈그림 2-4〉 메뉴 계획 절차 40

〈그림 2-5〉 메뉴 계획 모형 41

〈그림 2-6〉 식품품질의 구성요소와 이들의 상호관계 45

〈그림 2-7〉 고객만족의 등식 59

〈그림 3-1〉 연구 모형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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