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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메가이벤트 문화행사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유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study of the effect that cultural events at Mega-events have on the formation and maintenance of the national brand image / 김찬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D 700.68 -14-60
형태사항
ix, 2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154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문화예술행정경영전공, 2014.2. 지도교수: 남상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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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제3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1. 브랜드 이론의 정의 21

2.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역할 35

3.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역할 42

제2절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개념과 효과 52

1. 이벤트의 개념과 유형 52

2.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개념과 특성 60

3.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효과 64

제3장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사례 85

제1절 2002 한일 월드컵대회 개막식문화행사 87

1. 월드컵 개막식 문화행사 개요 87

2. 행사 구성 89

3. 성과 93

제2절 2005 APEC KOREA 정상만찬 문화행사 96

1. 정상만찬 문화행사 개요 96

2. 행사의 구성 98

3. 성과 102

제3절 2011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막식문화행사 103

1. 개막식문화행사 개요 103

2. 행사구성 106

3. 성과 109

제4절 2012 여수세계박람회 개막식 문화행사 112

1. 개막식 문화행사 개요 112

2. 행사 구성 114

3. 성과 117

제5절 사례 연구의 시사점 120

제4장 분석설계와 분석결과 127

제1절 분석설계 127

1. 분석과제와 모형 127

2. 설문 조사 대상과 특성 130

3. 분석 방법 132

4. 설문지 작성 133

5. 설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34

제2절 분석결과 138

1. 연구 개념들 사이의 상관 및 인지도 분석 138

2. 연구가설 검증 143

3. 국가브랜드 이미지 관리 161

제3절 전문가 인터뷰 분석 164

1. 인터뷰 설계 164

2. 분석결과 166

제4절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168

1. 분석 결과 요약 168

2. 논의 173

제5장 결론 176

제1절 결론 17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79

참고문헌 181

부록 8

〈부록 1〉 일반 설문지 189

〈부록 2〉 전문가 인터뷰 분석 203

1. 전문가 인터뷰 설문지 203

2. 인터뷰 내용 분석 요약 204

3. 전문가 인터뷰 기록 209

ABSTRACT 231

〈표 2-1〉 Aaker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5

〈표 2-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27

〈표 2-3〉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30

〈표 2-4〉 국가이미지 구성요인 선행연구 41

〈표 2-5〉 일상적인 사건과 이벤트의 차이점 53

〈표 2-6〉 이벤트의 개념 55

〈표 2-7〉 메가이벤트의 개념 정의 58

〈표 2-8〉 홀마크 이벤트의 유형 59

〈표 2-9〉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특성 62

〈표 2-10〉 메가이벤트의 효과 분류 65

〈표 2-11〉 메가이벤트의 개최로 인한 긍정적 부정적 효과 83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31

〈표 4-2〉 설문 세부 문항 구성 133

〈표 4-3〉 개념의 타당도 분석 135

〈표 4-4〉 연구변인들 사이의 상관분석 138

〈표 4-5〉 메가이벤트 문화행사 접촉도 상관분석 141

〈표 4-6〉 메가이벤트 문화행사 인지도 142

〈표 4-7〉 메가이벤트 문화행사를 통한 형성 이미지 143

〈표 4-8〉 경제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44

〈표 4-9〉 정치외교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45

〈표 4-10〉 환경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46

〈표 4-11〉 사회문화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47

〈표 4-12〉 관광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47

〈표 4-13〉 메가이벤트 문화행사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48

〈표 4-14〉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 효과 기술통계 150

〈표 4-15〉 경제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 152

〈표 4-16〉 정치외교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 153

〈표 4-17〉 환경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 154

〈표 4-18〉 사회문화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 155

〈표 4-19〉 관광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 156

〈표 4-20〉 메가이벤트 문화행사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 157

〈표 4-21〉 전체적인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 효과 기술통계 158

〈표 4-22〉 형성의 일반인과 전문가 차이비교 - 독립표본 t-test 159

〈표 4-23〉 유지의 일반인과 전문가 차이비교 - 독립표본 t-test 160

〈표 4-24〉 일반인과 전문가 차이 요약 비교 - 독립표본 t-test 161

〈표 4-25〉 메가이벤트 문화행사들을 통해서 강조된 국가브랜드 이미지 162

〈표 4-26〉 개막식 문화행사의 메가이벤트에서의 역할 163

〈표 4-27〉 메가이벤트 문화행사 중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가장 크게 기여한 행사 164

〈표 4-28〉 전문가 인터뷰 프로토콜 165

〈표 4-29〉 메가이벤트 문화행사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가설 검정 요약 173

〈표 부록 2-1〉 메가이벤트 문화행사 효과에 대한 전문가 의견 204

〈표 부록 2-2〉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전문가 의견 206

〈표 부록 2-3〉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관리 전문가 의견 207

〈그림 1-1〉 연구의 구성 20

〈그림 2-1〉 Keller의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구조 27

〈그림 2-2〉 사회적 교환이론 72

〈그림 2-3〉 메가이벤트의 효과 73

〈그림 3-1〉 월드컵 개막식 최종기획서 중 개요 및 전략 89

〈그림 3-2〉 월드컵 개막식 최종기획서 중 컨셉 부분 91

〈그림 3-3〉 월드컵 개막식 최종기획서 중 구성안 콘티 92

〈그림 3-4〉 IT 강국을 강조하기 위한 각종 연출사진 93

〈그림 3-5〉 조직위원회 제출용 월드컵 개막식 결과보고서:해외언론 반응 부분 94

〈그림 3-6〉 APEC KOREA 만찬 문화행사 최종기획서 중 개요 및 기획배경 98

〈그림 3-7〉 APEC KOREA 만찬 문화행사 최종기획서 중 기본방향 및 컨셉 99

〈그림 3-8〉 APEC KOREA 만찬 문화행사 최종기획서 중 주제 및 구성도 100

〈그림 3-9〉 APEC KOREA 만찬 문화행사 주요 사진 102

〈그림 3-10〉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막식 최종기획서 중 개요 및 컨셉 106

〈그림 3-11〉 2부 다듬의 연출 장면 107

〈그림 3-12〉 3부 깨움의 연출 장면 108

〈그림 3-13〉 4부 띄움의 연출 장면 108

〈그림 3-14〉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막식 결과보고서 중 국내·외 언론 반응 부분 110

〈그림 3-15〉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국제육상도시 트로피 수상 사진 110

〈그림 3-16〉 여수세계박람회 개막식 최종기획서 중 개요 및 구성 113

〈그림 3-17〉 여수세계박람회 개막식 최종기획서 중 전략부문 116

〈그림 3-18〉 여수세계박람회 개막식 장면 117

〈그림 3-19〉 개막식 후 주요 언론 기사 118

〈그림 4-1〉 연구 모형도 12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메가이벤트 문화행사가 여러 분야에서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 효과와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반복적 개최가 형성된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와 형성된 대한민국의 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유지와의 관계를 도출하고 한국의 IT 융합 미디어 기술을 도입한 문화행사의 퍼포먼스가 IT 강국으로서의 국가이미지 형성 및 유지에 미치는 영향구조를 분석하여 향후 메가이벤트 문화행사 기획과 운영에 도움을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 연구를 통해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이벤트의 의의와 메가이벤트의 효과 및 분야별로 미치는 영향과 인과관계를 고찰하였다. 2002 한일 FIFA 월드컵,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2012 여수 세계엑스포 개막식과 2005 부산 APEC 정상회담 만찬문화행사의 사례를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여 사례분석 및 일반인 설문조사, 해당 행사 참가 전문인의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증 연구를 하였다. 문화 예술의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특징을 고려하여 문화행사가 관광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회 심리학 이론을 활용하기로 하고 상호교류적인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행동 이론인 '사회적 교환 이론'(social exchange theory)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경제, 정치외교, 환경, 사회문화, 관광적 차원의 5가지 분야의 효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설검증과 기술통계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얻어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에 따른 경제적 효과, 정치외교적 효과, 환경적 효과, 사회문화적 효과, 관광적 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설명력은 (R²=.611)로 이미지 형성 효과의 61.1%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둘째,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에 따른 경제적 효과, 정치외교적 효과, 환경적 효과, 사회문화적 효과, 관광적효과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유지에 미치는 영향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설명력은 (R²=.641)로 이미지 형성 효과의 64.1%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셋째,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에 따른 메가이벤트 개막식 문화행사의 국가브랜드의 이미지 형성 효과가 일반인과 전문가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중 가설 3-1은 채택되었으며(t=-2.367, p〈.05),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에 따른메가이벤트 개막식 문화행사의 국가브랜드의 이미지 유지 효과가 일반인과 전문가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3-2는 기각되었다(t=-2.p〈.05).

넷째 메가이벤트 문화행사를 통해 IT강국 등 미래발전지향 이미지가 형성되었다. 이는 4개의 문화행사가 예술과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멀티미디어 퍼포먼스로 기획되어 의도된 대로 누적도달에 의해 상호 상관을 가지면서 반복 노출 효과를 창출하며 일반인에게 형성되었음을 시사한다. 국가브랜드 유지 관리를 위해 강조되어야 할 사항별로는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IT KOREA(강국)이미지 표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나타났고, 한번 형성된 국가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Creativity(창조성), Consistency(일관성), Continuity(연속성)의 순서로 나타났다. 메가이벤트 문화행사의 사회적 교환 효과는 매우 크며 그를 통해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유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어렵게 생성된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어떻게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브랜드 가치 1위를 지키고 있는 코카콜라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브랜드 관리는 지속적인 재창조를 통해 연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하여야 한다.

문화행사를 중심으로 처음 실시한 본 연구가 2016 인천아시안게임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둔 시점에서, 어렵게 성취한 세계적인 메가이벤트의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여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기회가 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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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地域活性化를 위한 이벤트戰略 : 日本의 動向과 釜山의 課題 소장
2 “강력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조사 분석”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테크노 디자인 전문대학원, 2009. 미소장
3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스포츠 이벤트의 활용 전략 네이버 미소장
4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실제」. 서울: 나남, 1978. 미소장
5 “이벤트 프로모션에 있어서 그래픽 코디네이션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1989. 미소장
6 “국가브랜드 관리를 위한 한국의 이미지 지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5. 29. 미소장
7 효과적인 문화 이벤트를 위한 EIP(Event Identity Program)에 관한 연구 : 감성적 문화 이벤트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소장
8 Articles : Investigating Relationships between Impacts, Benefits, and Support using Social Exchange Theory 네이버 미소장
9 “호텔 브랜드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연구 : 브랜드 확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3. 미소장
10 “상징으로서의 국가브랜드와 국가이미지, 한국의 상징물이란 무엇인가?.”「한국이미지커뮤니케이션포럼 발표논문, 한국관광공사」(2006). 미소장
11 “2002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와 지속적인 관광산업 발전 전략.”「2002 FIFA월드컵 개최 1주년 기념 국제학술 심포지움 발표 논문집」(2003). 미소장
12 「세계축제경영」. 서울: 김영사, 2002. 미소장
13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와 기획에 관한 이론적 고찰 네이버 미소장
14 「월간디자인」. 서울: 디자인하우스, 1999. 미소장
15 (국제적 이벤트와 도시개발) 국제 문화예술제와 도시발전 네이버 미소장
16 국가 대형이벤트의 사례분석 : 2002 한일월드컵대회가 국가이미지제고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소장
17 메가이벤트에 대한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관광기대에 관한 연구 : 2010상해엑스포를 중심으로 소장
18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국가이미지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소장
19 “메가이벤트 개최효과 분석및 평가 방안.”「문화관광연구원」6(2012) 미소장
20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삼성경제연구소」(2000): 66. 미소장
21 브랜드 자산과 통합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미디어 시너지 효과 소장
22 소비자 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 측정과 구성요인간 영향관계 소장
23 “국가이미지 제고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사 연구 논문 (2002): 40. 미소장
24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소장
25 한국 드라마 시청이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중국과 일본 시청자를 대상으로 소장
26 대기업 브랜드 자산 형성 요인 연구 : 문화마케팅을 중심으로 소장
27 국제이벤트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28 「서비스마케팅」. 서울 : 학현사, 2000. 미소장
29 한류경험의 유형이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 기업 및 제품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30 廢鑛地域 內國人出入 카지노 開場에 따른 開場前後의 地域住民 認識變化와 副作用 低減方案 소장
31 브랜드선택에 있어 브랜드 퍼스낼리티와 제품속성의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소장
32 지방자치단체 이벤트 사업의 활성화방안 네이버 미소장
33 A Study on the Host Residents' Attitudes Measurement of the Impacts of Tourism Development Through Social Exchange Theory 네이버 미소장
34 문화이벤트가 백화점 친환경 이미지 구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소장
35 “이벤트 리포트:이벤트 총론(1)-만남의 장과 문화.”「월간이벤트스타라인」4ㆍ5월 통합호(1990): 41. 미소장
36 이벤트 연구.「금강기획 사보」Vol.9(1988): 7. 미소장
37 「창조적인 이벤트 전략」.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미소장
38 “상품 브랜드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내 스포츠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1984. 미소장
39 한국의 시각적 상징을 응용한 한국관광문화상품 판매관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소장
40 「관광축제 이벤트론」. 서울 : 학문사, 2001. 미소장
41 「미디어 경영」.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미소장
42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이론과 사례.” 「한국능률협회 브랜드매니지먼트 연구소」(1999): 426. 미소장
43 韓國의 대외 이미지 現況과 經濟的 波及效果 소장
44 A Study on Measuring of the Perceptions & Preference in Hotel Brand 소장
45 월드컵 이후의 8대 핵심과제 네이버 미소장
46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이상민역. 서울:비지니스북스, 2006. 미소장
47 해외문화홍보원, “선진 5개국 국민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 조사 ”(2002) 미소장
48 대한무역진흥공사, “월드컵과 국가브랜드가치”「쟁점과 토론」(2002):4. 미소장
49 대한무역진흥공사,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 공식 보고서”, 2002월드컵 축구대회 조직위원회, (2003): 750. 미소장
50 대한무역진흥공사,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백서, 세계속에 우뚝 선 대구”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2012): 581-585. 미소장
51 대한무역진흥공사, “2012 여수세계박람회 공식 보고서”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2012): 438-459. 미소장
52 Brand leadership, Brand and Company. korea, 2002. 미소장
53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네이버 미소장
54 “Residents' Attitudes to Tourism Development:The Case of Cyprus Tourism Management 17(7) (1996): 481-494. 미소장
55 “The Impact of Tourism Development on Residents' Perception of Community Life.” Joumal of Travel Research 27(1)(1998): 16-21. 미소장
56 “Gauging Foreign product Promotion.”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2(1972): 24-34. 미소장
57 Anholt Nation Brands Index: How Does the World See America? 네이버 미소장
58 Residents' perceptions research on the social impacts of tourism 네이버 미소장
59 “The Product & the Brand.” Harvard Business Review (1995): 33. 미소장
60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 Wiley, 1962. 8. 미소장
61 “In Search of Brand Image : A Foundation Analysis Vol. 17.” Advances in Consumer Reserch (1990): 114. 미소장
62 in The Marketing Book. 2nd ed. UK: M, J. Bakered Butterworth - Heinemann, 1992. 미소장
63 Digital Darwinism. New York: Broadways Books, 1999. 3-4. 미소장
64 Special Event and Tourism. NY : Van Nostrand, 1992. 미소장
65 “Consumption Situations and the Effects of Brand Image on and Self-Image on Brand Evaluations." Psychology& Marketing Vol 14,... 미소장
66 Country Image: Halo or Summary Construct? 네이버 미소장
67 Behavioral Science 네이버 미소장
68 Alternative Questionnaire Formats for Country Image Studies 네이버 미소장
69 Environmental psychology an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70 Assessing the Impact of Country of Origin on Product Evaluations: A New Methodological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71 “Theoretical Analysis of Host Community Resident Reactions to Tourism.” Journal of Travel Research 36(2)(1997):3-11. 미소장
72 Economic Aspects and the Summer Olympics: A Review of Related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73 Nation Branding. UK: Ozford OX5 1GB,2009. 미소장
74 Strategic Brand Management : Building, Measuring &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미소장
75 Principles of Marketing N. J : Engle Wood. US: Prentice-Hall, 1981. 631. 미소장
76 “Country as brand, product and beyond.” A place marketing and brand management perspect Vol.9(2002): 4-5. 미소장
77 Strategic Management in the Media. London: SAGE Publications, 2008. 미소장
78 Public Opinion and Congressional Representation 네이버 미소장
79 Rural Resident Tourism Perceptions And Attitudes By Community Level Of Tourism 네이버 미소장
80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네이버 미소장
81 “Recall and Consideration Sets: Influencing Choice Without Altering Brand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미소장
82 The Social Bond : An Introduction of the Study of Society. New York: Alfred A. Knopf Inc, 1970. 미소장
83 "The motivation basi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2, Greenwich, Conn : JAI... 미소장
84 Product-Country Images : Impact and Role in International Marketing. N.Y.: International Business Press,1993. 미소장
85 Resident support for tourism development 네이버 미소장
86 Matching Product Catgeory and Country Image Perceptions: A Framework for Managing Country-of-Origin Effects 네이버 미소장
87 Assessing the Impact of Hallmark Events: Conceptual and Research Issues 네이버 미소장
88 The Impact Of A Mega-Event On Host Region Awareness: A Longitudinal Study 네이버 미소장
89 Consumer Ethnocentrism: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CETSCALE 네이버 미소장
90 Preferences and trip expenditures-a conjoint analysis of visitors to Seoul, Korea 네이버 미소장
91 “The Effect of Foreign Economic, Political and Cultural Environment on Consumers: 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Ph. D.... 미소장
92 Feeling and thinking: Preferences need no inference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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