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Philly Joe Jones의 앨범 『Showcase』(1959) 드럼 솔로 연주 분석 = (An)analysis of Philly Joe Jones's drum solos from the album 『showcase』(1959) / 강세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780 -14-184
형태사항
ix,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073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실용음악과 실용음악전공, 2014.2. 지도교수: 방현승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본론 13

1. Philly Joe Jones 13

가. Philly Joe Jones의 생애 13

나. 앨범 『Showcase』 14

2. 작품분석 15

가. 「Battery Blues」 15

1) 주제 선율(Theme) 15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16

3) 드럼 솔로 분석 17

나. 「Minor Mode」 23

1) 주제 선율(Theme) 23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24

3) 드럼 솔로 분석 25

다. 「Joe's Debut」 30

1) 주제 선율(Theme) 30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31

3) 드럼 솔로 분석 32

라. 「Gone」 37

1) 주제 선율(Theme) 37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39

3) 드럼 솔로 분석 39

마. 「Joe'sDelight」 44

1) 주제 선율(Theme) 44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45

3) 드럼 솔로 분석 45

바. 「Julia」 51

1) 주제 선율(Theme) 51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52

3) 드럼 솔로 분석 53

사. 「Interpretation」 58

1) 주제 선율(Theme) 58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59

3) 드럼 솔로 분석 59

III.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8

부록 70

〈부록 1〉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 71

〈부록 2〉 「Minor Mode」의 드럼 솔로 부분 73

〈부록 3〉 「Joe's Debut」의 드럼 솔로 부분 74

〈부록 4〉 「Gone」의 드럼 솔로 부분 75

〈부록 5〉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부분 78

〈부록 6〉 「Julia」의 드럼 솔로 부분 79

〈부록 7〉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부분 81

〈표 1〉 「Showcase (1959)」의 수록곡 14

〈표 2〉 「Battery Blues」의 곡 구성과 솔로 악기 16

〈표 3〉 「Minor Mode」의 곡 구성과 솔로 악기 24

〈표 4〉 「Joe's Debut」의 곡 구성과 솔로 악기 31

〈표 5〉 「Gone」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39

〈표 6〉 「Joe's Delight」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45

〈표 7〉 「Julia」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52

〈표 8〉 「Interpretation」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59

〈악보 1〉 드럼 악보의 표기 12

〈악보 2〉 「Battery Blues」의 주제 선율 악보 15

〈악보 3〉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인트로 부분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4마디) 17

〈악보 4〉 「Battery Blues」의 드럼 테마 솔로 부분 Hi-Hat의 사용 (90마디) 18

〈악보 5〉 「Battery Blues」 주제 선율 (1-2마디) 19

〈악보 6〉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06마디) 19

〈악보 7〉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125-126마디) 19

〈악보 8〉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81-92마디) 20

〈악보 9〉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문답식 (93-100마디) 21

〈악보 10〉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117-120마디) 22

〈악보 11〉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101-104마디) 22

〈악보 12〉 「Minor Mode」의 주제 선율 23

〈악보 13〉 「Minor Mode」의 주제 선율 (1-4마디) 25

〈악보 14〉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77-180마디) 25

〈악보 15〉 「Minor Mode」의 주제 선율 (5-8마디) 26

〈악보 16〉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89-192마디) 26

〈악보 17〉 「Minor Mode」의 주제 선율 (1-2마디) 27

〈악보 18〉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188-191마디) 27

〈악보 19〉 「Minor Mode」의 주제 선율 (17-18마디) 28

〈악보 20〉 「Minor Mode」의 드럼 솔로 B부분의 문답식 (193-196마디) 28

〈악보 21〉 「Minor Mode」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197-200마디) 29

〈악보 22〉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 (201-204마디) 29

〈악보 23〉 「Joe's Debut」의 주제 선율 악보 30

〈악보 24〉 「Joe's Debut」의 주제 선율 (1-2마디) 32

〈악보 25〉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의 사용 (209-212마디) 32

〈악보 26〉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Hi-Hat의 사용 (237-240마디) 33

〈악보 27〉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34

〈악보 28〉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13-216마디) 34

〈악보 29〉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217-220마디) 34

〈악보 30〉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17-220마디) 35

〈악보 31〉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 모티브 (221-224마디) 35

〈악보 32〉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21-224마디) 35

〈악보 33〉 「Joe's Debu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225-228마디) 36

〈악보 34〉 「Joe's Debu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229-231마디) 36

〈악보 35〉 「Gone」의 주제 선율 악보 37

〈악보 36〉 「Gone」의 주제 선율 악보 2. 38

〈악보 37〉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을 사용한 Syncopation(194-201마디) 40

〈악보 38〉 「Gone」의 주제 선율 모티브 (1-2마디) 41

〈악보 39〉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164-175마디) 41

〈악보 40〉 「Gone」의 드럼 솔로 부분 반복 진행 모티브 (176-183마디) 42

〈악보 41〉 「Gone」의 드럼 솔로 부분 반복 진행 (176-183마디) 42

〈악보 42〉 「Gone」의 216-223마디 드럼 솔로 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모티브 42

〈악보 43〉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16-223마디) 43

〈악보 44〉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207-214마디) 43

〈악보 45〉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247-252마디) 43

〈악보 46〉 「Joe's Delight」의 주제 선율 악보 44

〈악보 47〉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03마디) 46

〈악보 48〉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리듬 46

〈악보 49〉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의 사용 (95-96마디) 47

〈악보 50〉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47

〈악보 51〉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81-84마디) 47

〈악보 52〉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85-96마디) 48

〈악보 53〉 「Joe's Delight」의 주제 선율 (1,4마디) 49

〈악보 54〉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 (105-112마디) 49

〈악보 55〉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폴리리듬 (101-102마디) 50

〈악보 56〉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한 손 연주 (97-100마디) 50

〈악보 57〉 「Julia」의 주제 선율 악보 51

〈악보 58〉 「Julia」의 드럼 솔로 인트로 부분 Dropping Bombs(1-4마디) 53

〈악보 59〉 「Julia」의 드럼 솔로 A부분의 Dropping Bombs(105-108마디) 54

〈악보 60〉 「Julia」의 드럼 솔로 A'부분의 Dropping Bombs(121-124마디) 54

〈악보 61〉 「Julia」의 주제 선율 (5마디) 55

〈악보 62〉 「Julia」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09-212마디) 55

〈악보 63〉 「Julia」의 드럼 솔로 B부분의 주제 선율 모티브 55

〈악보 64〉 「Julia」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113-120마디) 56

〈악보 65〉 「Julia」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137-140마디) 56

〈악보 66〉 「Julia」의 드럼 솔로 인트로 부분 Syncopation(5-8마디) 57

〈악보 67〉 「Interpretation」의 주제 선율 58

〈악보 68〉 「Interpretation」의 주제 선율 (1마디) 60

〈악보 69〉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69-170마디) 60

〈악보 70〉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129-136마디) 61

〈악보 71〉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 진행 (153-160마디) 61

〈악보 72〉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 (161-168마디) 62

초록보기 더보기

 BOp시대에서 드럼은 Timekeeper의 역할보다 관악기들과 피아노 솔로 라인들에 자연스럽게 강세를 연주하거나 다른 악기들과 Interplay를 부각시키고, 솔로연주에서 선율 악기처럼 모티브를 발전시키며 전개하면서 그 중요성이 커졌다. BOp음악 시대에 활동한 많은 드럼 연주자 중 Philly JOe JOnes는 First Miles Davis Quintet의 드럼 연주자로 활발한 활동을 하며 BOp Drumming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BOp Drumming을 발전시킨 인물이라 평가된다.

본 논문에서는 1950년대의 많은 드럼 연주자들 중 Philly JOe JOnes를 선정하여 그의 솔로 연주 방식을 연구했다. 이를 위해 Philly JOe JOnes가 참여한 작품들 중 그의 솔로 연주 방식이 잘 드러난 앨범 『ShOwcase』를 선정하여 곡 구조와 솔로 스타일을 분석했다.

『ShOwcase』에 수록된 9곡중 2곡을 제외한 7곡을 DrOpping BOmbs,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MOtive, 문답식(Calland RespOnse), 반복(RepetitiOn)과 연속진행(Sequence), 그루핑(GrOuping), 폴리리듬(POlyrhythm), 한손 연주 기법, SyncOpatiOn의 연주분석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었다.

1) 노래 형식의 분석 결과, 앨범의 총 수록곡 9곡 중 발라드 1곡, SlOw Swing을 제외한 7곡 모두에 Philly JOe JOnes의 드럼 솔로가 포함되어 있었다. 9곡 중 4곡은 32마디 SOng FOrm으로 이루어졌고 나머지 3곡은 각각 다른 SOng FOrm으로 연주되었다.

2) 그의 드럼 솔로는 DrOpping BOmbs,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MOtive, 문답식(CallandRespOnse), 반복(RepetitiOn)과 연속진행(Sequence), 그루핑(GrOuping), 폴리리듬(POlyrhythm), 한손 연주 기법, SyncOpatiOn등을 주된 도구로 이용하여 연주되었다.

위 의 결과들을 종합해 본 결론으로 Philly JOe JOnes는 다른 드러머 보다 주제선율이 부각될 수 있도록 주제선율의 리듬을 주된 모티브로 사용하여 솔로연주를 하고 있었다. 솔로연주를 전개하는 방식으로는 주로 하나의 리듬 아이디어를 2, 4마디 단위의 구조로 발전시켜 연주를 하였고 연주방식을 살펴보면 Bass Drum과 Hi-Hat이 Timekeeping을 위한 용도보다는 리듬을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 도구로 더욱 많은 비중을 가지며 사용되고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