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본론 13
1. Philly Joe Jones 13
가. Philly Joe Jones의 생애 13
나. 앨범 『Showcase』 14
2. 작품분석 15
가. 「Battery Blues」 15
1) 주제 선율(Theme) 15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16
3) 드럼 솔로 분석 17
나. 「Minor Mode」 23
1) 주제 선율(Theme) 23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24
3) 드럼 솔로 분석 25
다. 「Joe's Debut」 30
1) 주제 선율(Theme) 30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31
3) 드럼 솔로 분석 32
라. 「Gone」 37
1) 주제 선율(Theme) 37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39
3) 드럼 솔로 분석 39
마. 「Joe'sDelight」 44
1) 주제 선율(Theme) 44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45
3) 드럼 솔로 분석 45
바. 「Julia」 51
1) 주제 선율(Theme) 51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52
3) 드럼 솔로 분석 53
사. 「Interpretation」 58
1) 주제 선율(Theme) 58
2) 곡 구성(Musical Structure) 59
3) 드럼 솔로 분석 59
III.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8
부록 70
〈부록 1〉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 71
〈부록 2〉 「Minor Mode」의 드럼 솔로 부분 73
〈부록 3〉 「Joe's Debut」의 드럼 솔로 부분 74
〈부록 4〉 「Gone」의 드럼 솔로 부분 75
〈부록 5〉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부분 78
〈부록 6〉 「Julia」의 드럼 솔로 부분 79
〈부록 7〉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부분 81
〈표 1〉 「Showcase (1959)」의 수록곡 14
〈표 2〉 「Battery Blues」의 곡 구성과 솔로 악기 16
〈표 3〉 「Minor Mode」의 곡 구성과 솔로 악기 24
〈표 4〉 「Joe's Debut」의 곡 구성과 솔로 악기 31
〈표 5〉 「Gone」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39
〈표 6〉 「Joe's Delight」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45
〈표 7〉 「Julia」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52
〈표 8〉 「Interpretation」의 곡 형식과 솔로 악기 59
〈악보 1〉 드럼 악보의 표기 12
〈악보 2〉 「Battery Blues」의 주제 선율 악보 15
〈악보 3〉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인트로 부분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4마디) 17
〈악보 4〉 「Battery Blues」의 드럼 테마 솔로 부분 Hi-Hat의 사용 (90마디) 18
〈악보 5〉 「Battery Blues」 주제 선율 (1-2마디) 19
〈악보 6〉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06마디) 19
〈악보 7〉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125-126마디) 19
〈악보 8〉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81-92마디) 20
〈악보 9〉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문답식 (93-100마디) 21
〈악보 10〉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117-120마디) 22
〈악보 11〉 「Battery Blues」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101-104마디) 22
〈악보 12〉 「Minor Mode」의 주제 선율 23
〈악보 13〉 「Minor Mode」의 주제 선율 (1-4마디) 25
〈악보 14〉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77-180마디) 25
〈악보 15〉 「Minor Mode」의 주제 선율 (5-8마디) 26
〈악보 16〉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89-192마디) 26
〈악보 17〉 「Minor Mode」의 주제 선율 (1-2마디) 27
〈악보 18〉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188-191마디) 27
〈악보 19〉 「Minor Mode」의 주제 선율 (17-18마디) 28
〈악보 20〉 「Minor Mode」의 드럼 솔로 B부분의 문답식 (193-196마디) 28
〈악보 21〉 「Minor Mode」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197-200마디) 29
〈악보 22〉 「Minor Mode」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 (201-204마디) 29
〈악보 23〉 「Joe's Debut」의 주제 선율 악보 30
〈악보 24〉 「Joe's Debut」의 주제 선율 (1-2마디) 32
〈악보 25〉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의 사용 (209-212마디) 32
〈악보 26〉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Hi-Hat의 사용 (237-240마디) 33
〈악보 27〉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34
〈악보 28〉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13-216마디) 34
〈악보 29〉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217-220마디) 34
〈악보 30〉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17-220마디) 35
〈악보 31〉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 모티브 (221-224마디) 35
〈악보 32〉 「Joe's Debu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21-224마디) 35
〈악보 33〉 「Joe's Debu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225-228마디) 36
〈악보 34〉 「Joe's Debu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229-231마디) 36
〈악보 35〉 「Gone」의 주제 선율 악보 37
〈악보 36〉 「Gone」의 주제 선율 악보 2. 38
〈악보 37〉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을 사용한 Syncopation(194-201마디) 40
〈악보 38〉 「Gone」의 주제 선율 모티브 (1-2마디) 41
〈악보 39〉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164-175마디) 41
〈악보 40〉 「Gone」의 드럼 솔로 부분 반복 진행 모티브 (176-183마디) 42
〈악보 41〉 「Gone」의 드럼 솔로 부분 반복 진행 (176-183마디) 42
〈악보 42〉 「Gone」의 216-223마디 드럼 솔로 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모티브 42
〈악보 43〉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16-223마디) 43
〈악보 44〉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207-214마디) 43
〈악보 45〉 「Gone」의 드럼 솔로 부분의 그루핑 (247-252마디) 43
〈악보 46〉 「Joe's Delight」의 주제 선율 악보 44
〈악보 47〉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03마디) 46
〈악보 48〉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리듬 46
〈악보 49〉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의 사용 (95-96마디) 47
〈악보 50〉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 47
〈악보 51〉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81-84마디) 47
〈악보 52〉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85-96마디) 48
〈악보 53〉 「Joe's Delight」의 주제 선율 (1,4마디) 49
〈악보 54〉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 (105-112마디) 49
〈악보 55〉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폴리리듬 (101-102마디) 50
〈악보 56〉 「Joe's Delight」의 드럼 솔로 B부분의 한 손 연주 (97-100마디) 50
〈악보 57〉 「Julia」의 주제 선율 악보 51
〈악보 58〉 「Julia」의 드럼 솔로 인트로 부분 Dropping Bombs(1-4마디) 53
〈악보 59〉 「Julia」의 드럼 솔로 A부분의 Dropping Bombs(105-108마디) 54
〈악보 60〉 「Julia」의 드럼 솔로 A'부분의 Dropping Bombs(121-124마디) 54
〈악보 61〉 「Julia」의 주제 선율 (5마디) 55
〈악보 62〉 「Julia」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과 연속 진행 (209-212마디) 55
〈악보 63〉 「Julia」의 드럼 솔로 B부분의 주제 선율 모티브 55
〈악보 64〉 「Julia」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113-120마디) 56
〈악보 65〉 「Julia」의 드럼 솔로 B부분의 그루핑 (137-140마디) 56
〈악보 66〉 「Julia」의 드럼 솔로 인트로 부분 Syncopation(5-8마디) 57
〈악보 67〉 「Interpretation」의 주제 선율 58
〈악보 68〉 「Interpretation」의 주제 선율 (1마디) 60
〈악보 69〉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169-170마디) 60
〈악보 70〉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모티브의 사용 (129-136마디) 61
〈악보 71〉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반복 진행 (153-160마디) 61
〈악보 72〉 「Interpretation」의 드럼 솔로 A부분의 그루핑 (161-168마디) 62
초록보기 더보기
BOp시대에서 드럼은 Timekeeper의 역할보다 관악기들과 피아노 솔로 라인들에 자연스럽게 강세를 연주하거나 다른 악기들과 Interplay를 부각시키고, 솔로연주에서 선율 악기처럼 모티브를 발전시키며 전개하면서 그 중요성이 커졌다. BOp음악 시대에 활동한 많은 드럼 연주자 중 Philly JOe JOnes는 First Miles Davis Quintet의 드럼 연주자로 활발한 활동을 하며 BOp Drumming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BOp Drumming을 발전시킨 인물이라 평가된다.
본 논문에서는 1950년대의 많은 드럼 연주자들 중 Philly JOe JOnes를 선정하여 그의 솔로 연주 방식을 연구했다. 이를 위해 Philly JOe JOnes가 참여한 작품들 중 그의 솔로 연주 방식이 잘 드러난 앨범 『ShOwcase』를 선정하여 곡 구조와 솔로 스타일을 분석했다.
『ShOwcase』에 수록된 9곡중 2곡을 제외한 7곡을 DrOpping BOmbs,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MOtive, 문답식(Calland RespOnse), 반복(RepetitiOn)과 연속진행(Sequence), 그루핑(GrOuping), 폴리리듬(POlyrhythm), 한손 연주 기법, SyncOpatiOn의 연주분석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었다.
1) 노래 형식의 분석 결과, 앨범의 총 수록곡 9곡 중 발라드 1곡, SlOw Swing을 제외한 7곡 모두에 Philly JOe JOnes의 드럼 솔로가 포함되어 있었다. 9곡 중 4곡은 32마디 SOng FOrm으로 이루어졌고 나머지 3곡은 각각 다른 SOng FOrm으로 연주되었다.
2) 그의 드럼 솔로는 DrOpping BOmbs, Bass Drum과 Hi-Hat의 사용, MOtive, 문답식(CallandRespOnse), 반복(RepetitiOn)과 연속진행(Sequence), 그루핑(GrOuping), 폴리리듬(POlyrhythm), 한손 연주 기법, SyncOpatiOn등을 주된 도구로 이용하여 연주되었다.
위 의 결과들을 종합해 본 결론으로 Philly JOe JOnes는 다른 드러머 보다 주제선율이 부각될 수 있도록 주제선율의 리듬을 주된 모티브로 사용하여 솔로연주를 하고 있었다. 솔로연주를 전개하는 방식으로는 주로 하나의 리듬 아이디어를 2, 4마디 단위의 구조로 발전시켜 연주를 하였고 연주방식을 살펴보면 Bass Drum과 Hi-Hat이 Timekeeping을 위한 용도보다는 리듬을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 도구로 더욱 많은 비중을 가지며 사용되고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