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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사서공무원 공개경쟁시험과목의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of the open competitive exam subjects for civil service librarian / 박소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020 -14-22
형태사항
v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304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14.2. 지도교수: 노영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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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연구의 설계 및 내용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선행연구 15

제2절 사서직 공무원의 정의 21

제3절 사서직 공무원 행정체계 21

1. 공무원제도와 사서직제 21

2. 사서직 공무원의 계급과 공무원의 직종체계 23

3. 국내외 사서직공무원의 계급 비교 28

4. 사서직 공무원 정원 현황 30

제3장 국내 사서직 공무원 임용제도의 분석 35

제1절 공무원 임용제도 및 절차 35

1. 공무원의 임용 응시자격 및 신규임용 36

2. 공무원 채용 시험방식의 변화 39

제2절 사서직 공무원 채용의 변화와 문제점 42

제4장 사서직 공무원의 직무전문성 47

제1절 공무원 전문성 강화의 필요성 47

1. 전문성의 개념 47

2. 공무원 전문성 강화 사례 : 서울시 공무원 전문성 강화 방안 48

제2절 전문직으로서의 사서공무원 49

1. 도서관인 윤리선언 49

2.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50

제3절 사서직 공무원의 직무와 직무전문성 54

1. 국외 공공도서관 사서직 직무전문성을 나타내는 자료 54

2. 국내 공공도서관 사서직 직무전문성을 나타내는 자료 54

제4절 사서직의 전문성 인식 60

1. 의식수준 61

2. 근무환경 및 근무조건 62

제5장 연구설계 63

제1절 표집방법 및 대상 63

제2절 설문내용 및 문항구성 63

제3절 데이터처리방법 65

제6장 연구분석 및 결과 66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제2절 전문성인식 69

1. 직무 69

2. 의식수준 70

3. 근무환경 및 근무조건 71

제3절 시험공고 및 자격요건 72

1. 응시횟수 72

2. 모집공고 73

3. 담당직무 75

4. 응시자 자격제한 76

5. 응시원서 교부·접수 78

제4절 시험과목 및 시험방식 78

1. 업무실용성 78

2. 시험방식 82

3. 전공과목 84

4. 기타응답 84

제5절 사서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공개경쟁시험과목의 개선방안 84

제7장 결론 및 제언 88

제1절 결론 88

제2절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설문지 95

ABSTRACT 102

〈표 1〉 임용주체에 따른 공무원의 구분 22

〈표 2〉 국내 경력직 공무원 사서직 관련 계급표 26

〈표 3〉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 채용직급(인원) 및 시험과목(2000~2013) 27

〈표 4〉 국내외 사서직 공무원의 계급표 29

〈표 5〉 국립중앙도서관 공무원정원표 〈개정 2013.9.12〉 31

〈표 6〉 국회도서관 공무원정원표 〈개정 2011.12.27〉 33

〈표 7〉 사서공무원 일반직·지방직 직렬별 현원 통계(2012.12.31 기준) 34

〈표 8〉 공무원 임용 구분 35

〈표 9〉 사서직 공무원 공개채용 임용시험 과목표 43

〈표 10〉 사서공무원 공개경쟁시험 시험과목 변경 44

〈표 11〉 2014년도 국회사무처 시행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과목 변경(사서) 45

〈표 12〉 한국표준직업분류 '도서' 검색 결과 50

〈표 13〉 한국표준직업분류 '사서' 검색 결과 52

〈표 14〉 한국표준직업분류와 국제표준직업분류표의 비교 53

〈표 15〉 공공도서관 사서 직무 모형 55

〈표 16〉 공공도서관 사서의 직업기초능력 57

〈표 17〉 국립중앙도서관의 2013 공공도서관 사서 교육훈련표 58

〈표 18〉 2013년도 사서교육훈련 공무원 수요 100 이상 교육과정 60

〈표 19〉 설문지 문항구성 및 내용 64

〈표 20〉 응답자의 성별 분포 66

〈표 21〉 응답자의 연령 분포 66

〈표 22〉 응답자의 최종학력 분포 67

〈표 23〉 응답자의 자격증 분포 67

〈표 24〉 응답자의 경력 분포 68

〈표 25〉 응답자의 담당직무 분포 68

〈표 26〉 응답자의 직무별 전문성 인식 70

〈표 27〉 응답자의 의식수준별 전문성 인식 71

〈표 28〉 응답자의 근무환경 및 근무조건별 전문성 인식 71

〈표 29〉 사서공무원 합격까지의 시험응시 횟수 73

〈표 30〉 사서공무원 모집공고 인지 73

〈표 31〉 사서공무원 모집공고 입수경로 74

〈표 32〉 사서공무원 모집공고 획득의 주요 온라인 정보원 74

〈표 33〉 사서공무원 모집공고 게시 75

〈표 34〉 담당직무 표기의 필요성 75

〈표 35〉 도서관 규모별 전문사서 모집 의견 76

〈표 36〉 지방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 사서공무원의 응시자격제한 일치 76

〈표 37〉 사서공무원 시험의 거주지 제한 범위 설정 77

〈표 38〉 사서공무원 시험의 자격증 제한 설정 77

〈표 39〉 사서공무원 시험의 응시원서 교부·접수 78

〈표 40〉 담당직무의 필요성 78

〈표 41〉 사서공무원 필기시험 적합성 인식 79

〈표 42〉 필기시험 과목 조정 필요성 80

〈표 43〉 2차 필기시험 과목 조정 개선 의견 80

〈표 44〉 공무원 면접시험 규정의 적합성 81

〈표 45〉 공무원 면접시험 평가사항의 적합성 81

〈표 46〉 사서직공무원 면접시험 상, 중, 하 평정법의 적합성 82

〈표 47〉 사서직 공무원 공채 시험 방식 개선 의견 82

〈표 48〉 필기시험 출제형식 개선의견 82

〈표 49〉 면접시험 출제 형식 개선 의견 83

〈표 50〉 시험문제 공개 여부 83

〈표 51〉 사서직공무원 시험에 추가해야 할 전공과목 84

〈그림 1〉 공무원 직종별 개편 방안(2013년 12월12일 시행) 24

〈그림 2〉 공무원 면접시험 변경(2014.1.1 시행)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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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서울시와 교육청 직영의 공공도서관 사서공무원을 대상으로 사서공무원 공개경쟁시험과목이 직무전문성을 갖춘 사서직을 선별하기에 적합한지를 조사하여 사서직 공무원의 직무전문성 인식을 제고하고, 사서공무원 공개채용시험이 사서직 직무전문성을 갖춘 우수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서직 공무원의 국내외 인사체계와 직급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사서직 공무원의 현황과 채용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도출된 내용과 각 주제의 선행연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크게 '응답자의 일반사항', '사서직 전문성 인식', '시험공고 및 자격요건', '시험과목 및 시험방식'으로 나누어 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63개이며, 이 가운데 배경분석을 위한 일반 사항 질문 문항이 6개, 전문성 인식에 관한 문항 29개, 시험공고 및 자격요건에 관한 문항 16개 시험과목 및 시험방식에 관한 문항 12개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대상은 서울시의 교육청·시청 직영의 공공도서관과 국가도서관을 포함하여 총 29개 도서관에 근무하는 현직 사서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오프라인의 인쇄 설문과 KSDC DB를 사용한 웹 설문을 통해 회수된 71부 중 70부를 바탕으로 IBM SPSS Statistics 21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 분석을 하였으며, 크론바알파(Cronbach's α)계수로 설문 항목의 신뢰도(reliability)를 검증하였다. 설문결과 도출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공무원의 전문성 인식은 직무와 의식수준 분야에서는 높게 나타났으며, 근무환경 및 근무제도는 두 분야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분야의 전문성인식은 '분류 및 편목' 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가장 전문성이 낮다고 인식하는 직무분야는 '대출반납 업무'로 나타났다.

셋째, 의식수준 분야의 전문성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전문직 인식' 이며,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교육훈련 참여' 로 나타났다. 의식수준은 모두 평균값 4.0이상으로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근무환경 및 근무조건 분야의 전문성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후생복지'이며,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고용보장'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직 사서공무원은 변경된 사서직 8·9급 공무원 공채 시험과목이 사서직 직무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는데 있어 실용성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응답자의 78.5%가 변경된 과목(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보다는 사서직 전공과목을 위주로 필기시험과목을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일곱째, 전문성 향상을 위한 사서직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과목으로 '도서관경영론', '정보조직론', '장서관리론' 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사서직 공무원 채용에 사서직 직무전문성을 갖춘 인재채용을 위한 시험과목과 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경된 사서직 필기시험제도는 사서직 직무전문성을 판단하기 위한 실용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서직렬의 시험과목을 세분화하고 사서직렬의 시험과목을 증대시켜야 하며, 사서로서의 직무책임감을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시험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둘째, 사서직 공무원의 근무환경 및 조건이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서공무원 모집공고 시 직무분야를 기재하고, 세분화된 전문서비스를 장기간 담당하는 제도적 보완으로 근무환경과 조건의 향상시켜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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