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 창작무용 작품 양상에 나타난 사회적 이슈에 관한 연구 = (A)study on social issues appeared in aspects of Korean creative dance works / 김해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792.068 -14-19
형태사항
viii, 5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232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2014.2. 지도교수: 조남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1.3.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예술사회학과 무용예술 15

2.1. 예술사회학의 개념 및 배경 15

2.1.1. 예술사회학의 개념 15

2.1.2. 예술사회학의 배경 16

2.2. 무용예술의 이해 18

2.2.1. 무용예술의 정의 및 개념 18

2.2.2. 무용예술의 특성과 소통 19

2.3. 예술사회학적 구조 속 무용예술작품의 이해 21

2.3.1. 무용예술작품의 사회성 반영 21

2.3.2. 한국 창작무용과 사회적 이슈와의 연관성 21

제3장 사회적 이슈와 연관된 한국 창작무용의 작품 현황 및 사례 23

3.1. 한국 창작무용의 작품 현황 23

3.1.1. 빨간구두 셔틀보이 23

3.1.2. 슬픈빨강, 헨델과 그레텔에게 26

3.1.3. 귀신 이야기 28

3.1.4. 서울 아리랑 30

3.2. 사회적 이슈와 연관된 한국 창작무용의 사례 및 시사점 33

제4장 공연기획 과정 35

4.1. 공연 기획서 35

4.1.1. 공연개요 35

4.1.2. 기획의도 36

4.1.3. 안무의도 36

4.1.4. 시놉시스 37

4.1.5. 작품내용 37

4.1.6. 기획·연출 및 안무, 출연진 소개 40

4.1.7. 〈蘭 DANCE PROJECT〉 소개 44

4.1.8. 공연기획 조직 45

4.1.9. 공연장소개 46

4.1.10. 홍보·마케팅 47

4.2. 공연기획 결과보고서 49

4.2.1. 기획운영 49

4.2.2. 홍보활동 50

4.2.3. 예산운영 51

4.3. 공연기획 평가 54

4.3.1. 공연성과 54

4.3.2. 공연한계 55

제5장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3-1〉 〈빨간구두 셔틀보이〉 개요 25

〈표 3-2〉 〈슬픈빨강, 헨델과 그레텔에게〉 개요 27

〈표 3-3〉 〈귀신 이야기〉 개요 30

〈표 3-4〉 〈서울 아리랑〉 개요 32

〈표 4-1〉 〈SMART! SMART?〉 공연개요 35

〈표 4-2〉 기획·연출 및 안무 - 〈김해란〉 공연·수상이력 41

〈표 4-3〉 출연진 (김미경) 공연·수상이력 42

〈표 4-4〉 출연진 (이스라엘) 공연·수상이력 42

〈표 4-5〉 출연진 (안예은) 공연·수상이력 43

〈표 4-6〉 출연진 (강경표) 공연·수상이력 43

〈표 4-7〉 출연진 (유정한) 공연·수상이력 44

〈표 4-8〉 스텝구성 45

〈표 4-9〉 인쇄홍보물 제작 48

〈표 4-10〉 제작비 예산안 51

〈표 4-11〉 공연 기획 후 제작 지출비용 52

[그림 3-1] 〈빨간구두 셔틀보이〉포스터 23

[그림 4-1] 상명아트홀 2관 좌석안내도 47

[그림 4-2] 인쇄홍보물 앞,뒷면 48

[사진 3-1] 〈빨간구두 셔틀보이〉 24

[사진 3-2] 〈슬픈빨강-헨젤과 그레텔에게〉 27

[사진 3-3] 〈귀신 이야기〉 29

[사진 3-4] 〈귀신 이야기〉 29

[사진 3-5] 〈서울 아리랑〉 31

[사진 3-6] 〈서울 아리랑〉 32

[사진 4-1] 프롤로그 (지하철 역사 內) 38

[사진 4-2] 1장 (지하철 안 풍경) 38

[사진 4-3] 2장 (꼭꼭 숨어라-과거) 39

[사진 4-4] 3장 (...중독) 39

[사진 4-5] 에필로그 (지하철 안 풍경) 40

[사진 4-6] 상명아트센터 46

[사진 4-7] 상명아트홀2관 내부 46

[사진 4-8] SNS 홍보사진 50

[사진 4-9] 공연장 주변 홍보사진 50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의 사회는 경제적인 발전과 테크놀러지의 발달과 함께 문화·예술 분야도 눈에 띄는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삶의 질의 향상은 현대 사회인들이 문화향유에 대한 욕구도 함께 상승되어 문화·예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문화·예술 분야가 다양한 발전은 무용예술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며 동반 성장하게 되었으며 순수전통예술성만 표현하였던 한국무용계에서도 대중화와 함께 사회적 이슈의 주제를 동반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생겨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무용의 전통성을 담보한 한국창작무용 작품양상에서 나타난 사회적 이슈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한국무용 작품의 다양성과 대중성의 확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사회학과 무용예술의 기본적 이해를 통하여 무용예술작품의 사회적 반영과 한국 창작무용과 사회적 이슈의 연관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둘째, 사회적 이슈와 연관된 창작무용사례를 통하여 작품에 대중화에 대한 성공 요인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사회적 이슈를 소재로 삼아 한국 창작무용 공연을 기획하고, 연출, 안무 등 참여하여 공연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넷째, 한국 창작무용과 사회적인 이슈가 접목이 되어 진 공연의 전과정의 결과 평과를 통하여 사회적인 소재의 한국 창작무용의 개선 및 발전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대중성과 사회성을 반영한 한국창작무용의 작품들은 창작성을 기반으로 하는 현대무용에 비해 굉장히 적은 편이라는 것을인지하였다. 항상 새로운 것에 시도하는 현대의 예술분야와는 달리 한국무용은 순수전통예술성을 고집하여 대중들로 하여금 고리타분함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 없지 않다. 사회가 변화하는 만큼 대중들의 관심사 부분을 한국 창작무용에 접목시켜 현대적이고 획기적인 공연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그에 따른 기획의 중요성과, 홍보·마케팅 부문 또한 중요할 것이다.

한국무용예술 분야의 사람들이 틀 안에 갇혀있지 않고 새로운 창작공연에 많은 관심과 시도를 하여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