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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베이커리 카페의 이용 동기 및 메뉴선택속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은지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647.95 -14-63
형태사항
viii, 77 p. ; 26 cm
자료실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제어번호
KDMT120142093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2014.2. 지도교수: 김기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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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제1항 문제의 제기 12

제2항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5

제1항 연구의 방법 15

제2항 연구의 범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베이커리카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제1항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18

제2항 베이커리 카페의 종류 및 현황 19

제2절 베이커리카페의 이용 동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제1항 이용 동기의 개념 및 의의 25

제2항 이용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27

제3절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제1항 메뉴의 개념 29

제2항 메뉴의 역할과 중요성 30

제3항 메뉴의 선택속성 개념 및 영향요인 32

제4항 베이커리카페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4절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37

제1항 구매 행동의 개념 37

제2항 구매의도 개념 및 구성요소 38

제3항 구전의 개념 및 구전효과 39

제3장 연구 설계 및 분석방법 4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2

제1항 연구모형 42

제2항 가설 설정 4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7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제2항 설문지 구성 48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제1항 표본의 추출 및 자료수집 방법 49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51

제4장 실증분석 5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제1항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제2항 소비행태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 5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제1항 이용동기 영향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제2항 메뉴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제3항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8

제4항 상관관계 분석 60

제3절 가설의 검증 61

제1항 베이커리카페 이용동기요인과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가설검증 61

제2항 메뉴선택속성과 구매행동에 대한 가설검증 63

제3항 베이커리카페 이용 동기 요인과 구매행동에 대한 가설검증 65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부록 : 설문지 81

Abstract 86

〈표 2-1〉 베이커리카페규모와 형식별 분류 22

〈표 2-2〉 외식이용 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3-1〉 설문지의 구성 49

〈표 3-2〉 모집단의 규정 5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3

〈표 4-2〉 소비행태의 일반적인 특성 55

〈표 4-3〉 이용 동기에 따른 영향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6

〈표 4-4〉 메뉴선택속성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8

〈표 4-5〉 구매행동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9

〈표 4-6〉 상관관계 분석 60

〈표 4-7〉 이용동기요인이 메뉴품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표 4-8〉 이용동기요인이 메뉴구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표 4-9〉 이용동기요인이 메뉴제공에 미치는 영향 분석 63

〈표 4-10〉 메뉴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4

〈표 4-11〉 메뉴품질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4

〈표 4-12〉 이용동기요인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5

〈표 4-13〉 이용동기요인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6

〈표 4-14〉 가설검증결과 요약 6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Oulasvirta & Bloom(2007), 심리학에서의 동기부여(motivation) 26

〈그림 3-1〉 연구모형 43

초록보기 더보기

 외식산업과 함께 발전해온 베이커리 산업은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급속한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인하여 식생활 패턴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급격한 경제성장은 소득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근본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삶의 질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늘게 되었고, 식생활의 발전과 소비자의 관심도는 외식시장의 확대로 식생활 유형의 다양화로 변화되었다. 외식산업의 특징과 기능은 단순한 숙박과 숙식기능의 차원에서 벗어나 세계 식생활문화를 직·간접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능, 사교기능, 국·내외 정보기능, 커뮤니케이션기능, 나아가 고객의 소비가치창출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필요(need)와 욕구(want)에 충족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주어야 하며, 우리의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온 베이커리 상품이 우리의 주식문화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소비자의 상품 구매 형태도 많이 다양화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카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이용동기 및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베이커리카페 메뉴개선 방안 모색과 동시에 효과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고객의 구매행동을 통한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총240부를 회수하여 유효한 설문지 224부를 실증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 베이커리카페의 이용동기에 대한 문항 9개, 베이커카페 메뉴선택속성 12개, 구매행동 7개로 총 28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첫째,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가설1-1은 '이용동기요인' 중 '식도락유형'과 '유행지향성'은 '메뉴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편리지향성'은 메뉴품질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1-2는 '이용동기요인' 요인 중 '유행지향성'과 '식도락유형'은 '메뉴구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55, 249, p=.000). 하지만 '편리지향성 요인'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3는 '이용동기요인' 중 '편리지향성'과 '식도락유형'은 '메뉴제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러나 '유행지향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1은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제공'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구성'과 재구매의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베이커리 카페 메뉴 구성과 제공에 의해 소비자들의 재구매율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2-2는 메뉴선택에 대한 요인 중 '메뉴구성', '메뉴제공'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메뉴구성과 제공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1은 '이용동기' 요인 중 '편리지향성'과 '식도락유형', '유행지향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2는 '이용동기' 요인 중 '식도락유형'과 '유행지향성'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편리지향성'과 '추천의도'간에는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커리카페 이용에 대해 많은 이용객들이 긍정적인 호응이 있었지만, 베이커리 카페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이용동기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세분화 전략을 마련해야 하며, 베이커리카페 이용객의 이용동기 및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메뉴의 질적 개선을 통한 지속적인 프로모션 메뉴 실시 및 이벤트 상품개발, 가격할인 정책, 매장 인테리어의 개선, 인터넷을 통한 광고 및 홍보에도 주력해야 한다. 또한, 베이커리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층은 아직까지 한정되어 있고, 베이커리카페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주위사람들의 권유와 추천에 의해 메뉴를 많이 선택하고 있다. 따라서 종사원들에 대한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하며, 메뉴가 고객 지향적으로 기획되기 위해서는 메뉴의 기획 시 고객의 욕구에 충실하면서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한 분석적 연구의 기초자료로서의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점차 규모가 대형화 되어가고 있는 베이커리카페 경쟁 체제 하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메뉴의 도입과 개발이 필요하며, 고객이 베이커리카페를 이용하게 되는 동기를 파악하여 현재의 고객은 유지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해 낼 수 있는 마케팅의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또한 메뉴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 또한 같이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부분이며 제대로 이루어지는 메뉴 연구야 말로 베이커리카페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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