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의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 행동이론 19
1. 합리적 행동이론 19
2. 계획 행동이론 21
3. 계획 행동이론의 선행연구 23
제2절 해외골프 여행구매 행동에 대한 태도 28
1. 골프 여행의 개념 28
2. 태도의 개념 29
3.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3절 주관적 규범 32
1. 주관적 규범의 개념 32
2. 주관적 규범에 관한 선행연구 33
제4절 지각된 행동통제 35
1. 지각된 행동통제의 개념 35
2. 지각된 행동통제 관한 선행연구 36
제 5절 과거경험 38
1. 과거경험의 개념 38
2. 과거경험에 관한 선행연구 38
제6절 구매의도 40
1. 구매의도의 개념 40
2.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41
제7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42
1.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42
2. 주관적 규범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43
3. 지각된 행동 통제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44
4. 과거경험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45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46
제1절 연구 모형의 설계 46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47
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가. 태도 50
나. 주관적 규범 51
다. 지각된 행동통제 51
라. 과거경험 52
마. 구매의도 52
2. 설문지의 구성 52
3. 표본 설계 54
4. 분석 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 분석 60
1. 계획행동이론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1
2. 과거 경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3. 해외골프 여행상품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4.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65
제3절 가설의 검증 66
1. 가설검증 66
2.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2
1. 이론적 시사점 72
2. 실무적 시사점 7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7
설문지 84
ABSTRACT 89
[표 2-1]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연구 사례 26
[표 3-1] 설문지 구성 53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표본설계 55
[표 3-3] 연구의 분석 방법 56
[표 4-1] 표뵨의 인구통계적 특성 59
[표 4-2] 계획행동이론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 4-3] 과거경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표 4-4] 해외골프 여행상품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4-5]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65
[표 4-6] 계획행동이론이 해외골프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66
[표 4-7] 연구가설의 채택 및 기각 여부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 20
[그림 2-2]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22
[그림 3-1] 연구모형 46
초록보기 더보기
여행기업의 특성상 여러 경쟁사와의 경쟁심화와 고객의 수요를 꾸준히 확보할 수있는 다양한 여행상품의 차별성과 지속성 있는 전략이 필요한 가운데, 해외골프 여행상품 구매자의 주된 의도와 행동을 예측한 결과로 골프여행객들의 다양한 행동 유형과 차별화된 욕구를 확인하고 파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골프 운동 참여자를 대상으로 계획행동이론의 태도, 주관적규범, 지각된 행동 관리와 과거경험이 해외골프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여행기업의 활성화와 골프여행 구매자들의 심리적 요인을 알아보고 구매의도와 행동에 대한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보다 명확한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의 여행사 2곳과(M투어 등)경기 지역의 여행사 3곳(T투어 등), 그리고 서울 E 골프용품점 및 경기지역 A 스크린 골프연습장의 골프운동 참여자 중 3년 내 해외골프투어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이용객 400명을 조사 대상으로 365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치가 있는 45부를 제외한 320부를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SPSS Ver.18.0를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처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성개념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골프 여행객의 행동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해외골프 여행객의 주관적 규범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해외골프 여행객의 과거경험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계획행동이론 중 지각된 행동 관리는 해외골프 여행객의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해보면 첫째, 해외골프여행에 대한 행동의 태도와 해외골프 구매의도에 관한 영향 관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는데 이것은 골프여행 구매의도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의지가 중요하다는 결과를 나타낸다.둘째, 주관적 규범이 해외골프 구매의도에 관한 영향 관계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준거인인 친구, 가족, 회사 동료 등의 주변사람들을 의식하여 구매하는 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셋째, 지각된 행동관리는 해외골프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나 지각된 행동 관리는 본인의 구매의지와 경제력으로만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고, 골프여행 구매자들의 인식전환을 위해 목표이익을 낮추거나 인지도를 높여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한다면 긍정적인 인식전환에 도움을 줄 것이라 사료된다.넷째, 과거경험이라는 변수를 추가하여 해외골프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매우 큰 영향 관계를 나타내 과거 해외골프 여행상품 구매 시 좋은 인식과 느낌을 가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으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점진적인 확대를 고려 해 볼 수 있을 것이며, 계획행동이론의 확정과 심화에 기여 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판단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