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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여성구두 형태의 디자인요소에 관한 감성반응 연구 = Research on the emotional response to the design factors of women's shoes / 장미소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741.6 -14-89
형태사항
v, 73, vi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180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울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디지털정보디자인학전공, 2014.2. 지도교수: 김돈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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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목적 12

1-3. 연구의 제한점 12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13

2-1. 여성구두에 관한 역사적 배경 13

2-1-1. 고대 14

2-1-2. 중세 16

2-1-3. 근세 19

2-1-4. 근대 23

2-1-5. 현대 26

2-2. 여성구두의 구조 32

2-2-1. 굽(Heel) 33

2-2-2. 앞 코(Toe) 36

2-3. 여성구두의 유형 36

2-3-1. 펌프스(Pumps) 36

2-3-2. 플랫폼(Platform) 37

2-3-3, 부츠(Boots) 38

2-3-4. 로퍼(Loafer) 39

2-3-5. 옥스퍼드(Oxfords) 40

2-4. 연구가설의 설정 40

3. 연구방법 41

3-1. 연구대상 41

3-2. 측정도구 41

3-3. 절차 41

3-3-1. 예비조사 41

3-3-2. 설문자료작성 44

3-3-3. 본 설문조사 실시 45

3-4. 자료분석 46

4. 결과 49

4-1. 설문조사 결과 49

4-2. 여성구두의 심리공간 51

4-2-1. 1사분면 53

4-2-2. 2사분면 54

4-2-3. 3사분면 55

4-2-4. 4사분면 56

4-3. 사분면의 감성과 여성구두 구성요소간의 관계 57

4-3-1. (제1사분면) 화려한 58

4-3-2. (제2사분면) 심플한 62

4-3-3. (제3사분면) 여성스러운 66

4-3-4. (제4사분면) 세련된 70

5. 논의 74

6. 결론 78

참고문헌 80

부록 : 설문지 83

Abstract 88

〈표 2-1〉 굽 모양에 따른 분류 34

〈표 2-2〉 앞코의 모양 36

〈표 2-3〉 펌프스 종류 37

〈표 2-4〉 플랫폼과 웨지힐 38

〈표 2-5〉 부츠의 종류 39

〈표 2-6〉 모카신과 로퍼 39

〈표 2-7〉 옥스퍼드 40

〈표 3-1〉 24개의 감성어휘 44

〈표 3-2〉 설문항목 예시 45

〈표 3-3〉 아이템과 카테고리 47

〈표 4-1〉 인구통계특성 49

〈표 4-2〉 '화려한' 중상관계수와 결정계수 값 58

〈표 4-3〉 '화려한' 수량화 이론 I 류 결과표 59

〈표 4-4〉 '화려한' 수량화 I 류 해석 결과 60

〈표 4-5〉 '심플한' 중상관계수와 결정계수 값 62

〈표 4-6〉 '심플한' 수량화 이론 I 류 결과표 63

〈표 4-7〉 '심플한' 수량화 I 류 해석 결과 64

〈표 4-8〉 '여성스러운' 중상관계수와 결정계수 값 66

〈표 4-9〉 '여성스러운' 수량화 이론 I 류 결과표 67

〈표 4-10〉 '여성스러운' 수량화 I 류 해석 결과 68

〈표 4-11〉 '세련된' 중상관계수와 결정계수 값 70

〈표 4-12〉 '세련된' 수량화 이론 I 류 결과표 71

〈표 4-13〉 '세련된' 수량화 이론 I 류 해석 결과 72

〈그림 2-1〉 이집트 고대 샌들 13

〈그림 2-2〉 시베리아 모카신 14

〈그림 2-3〉 그리스인의 신발 15

〈그림 2-4〉 로마인의 신발 16

〈그림 2-5〉 비잔틴 시대 벽화 17

〈그림 2-6〉 로마네스크 시대의 신발 18

〈그림 2-7〉 뿔렌느(Poulaune) 18

〈그림 2-8〉 뿔렌느와 빠당(Patten) 18

〈그림 2-9〉 쇼핀느(Chopine) 21

〈그림 2-10〉 쇼핀느를 착용한 베네치아의 귀부인 21

〈그림 2-11〉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프랑스 뮬(Mule) 21

〈그림 2-12〉 로코코시대의 여성구두 22

〈그림 2-13〉 루이 14세의 구두들 22

〈그림 2-14〉 로코코시대의 부츠 22

〈그림 2-15〉 엠파이어시대의 여자신발 에스까르삥(escarpin) 25

〈그림 2-16〉 목 짧은 부츠 25

〈그림 2-17〉 버슬스타일 시대의 여성 구두 25

〈그림 2-18〉 1916년 여성 구두 지면 광고 27

〈그림 2-19〉 1920년대 이브닝슈즈, 펌프스 27

〈그림 2-20〉 1938년 코르크 웨지 플랫폼과 힐 28

〈그림 2-21〉 1940년대 여성용 옥스퍼드, 펌프스, 샌들 28

〈그림 2-22〉 1950년대 스틸레토 힐 30

〈그림 2-23〉 1960년대 미니스커트와 부츠의 유행 30

〈그림 2-24〉 파워룩의 뾰족한 여성구두 31

〈그림 2-25〉 1990년대 여성 구두들 31

〈그림 2-26〉 구두의 기본 구성요소 32

〈그림 3-1〉 구두이미지(일부) 43

〈그림 3-2〉 아이템과 카테고리 입력화면(예시) 48

〈그림 4-1〉 설문조사 합계 데이터 50

〈그림 4-2〉 수량화 이론 III류 계산결과 51

〈그림 4-3〉 샘플스코어와 분포 분산도 52

〈그림 4-4〉 제1사분면 53

〈그림 4-5〉 제2사분면 54

〈그림 4-6〉 제3사분면 55

〈그림 4-7〉 제4사분면 56

〈그림 4-8〉 각 사분면의 대표 감성어휘 57

초록보기 더보기

 여성들이 구두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착용감과 가격도 중요한 선택요인이지만, 형태와 색상의 디자인은 절대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구두의 디자인적 요소와 구매행위에 대하여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구두의 구매행위를 결정짓는 디자인요소와 감성반응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것을 연구주제로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의 구두이미지를 샘플자료로 수집하였고, 유사도에 따라 총 65개의 구두이미지와 24개의 구두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수량화이론 III류를 이용하여 현재 시판되는 여성구두의 분포특성을 2차원 분산그래프로 변환하여 그 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유의한 성과였다.

수량화 이론 III류를 통해 얻은 분산그래프의 각 사분면에 해당하는 대표 감성어휘 4가지(제 1사분면-화려한, 제 2사분면-심플한, 제 3사분면-여성스러운, 제 4사분면-세련된)를 추출하여 수량화 이론 I류의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수량화 이론 I류를 통해 각 사분면의 대표 감성어휘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구두의 구성요소를 알아볼 수 있었다. 제 1사분면 '화려힌'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굽의 높이'와 '재질'이었으며, 제 2사분면 '심플한'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장식'이었다.제 3사분면 '여성스러운'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패턴'이었으며, 제 4사분면 '세련된'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굽의 굵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구두 디자인에 대한 감성반응을 정량적으로 추출하고 그 상관관계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또한 특정 감성어휘를 형성하고 있는 디자인요소를 정량적으로 추출함으로써 향후 여성구두 디자이너들에게 신뢰도 있는 지표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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