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처용설화의 소설화 원리를 활용한 서사창작교육 = (The)narrative creative writing education based on a parody of Cheoyong folktale / 이혜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411.07 -14-343
형태사항
iv,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122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14.2. 지도교수: 류수열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6

I.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선행연구검토 11

3.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처용설화의 패러디에 대한 이론적 접근 19

1. 처용가와 처용설화의 성격 19

2. 설화의 소설화 패러디에 대한 이론 30

III. 처용설화의 소설화 양상 33

1. 꿈 모티브의 수용 : 김수용 「처용유사」 35

2. 액자 구성의 수용 : 구자명 「누가 처용의 비늘을 보았는가」 43

3. 여로 서사의 수용 : 박명호 「우리 집에 왜 왔니」 51

IV. 처용설화의 소설화를 통해 본 패러디 학습의 방향 59

1. 패러디를 활용한 소설 창작의 실제 62

2. 설화의 소설화 패러디 창작활동의 의의 71

V.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1

〈표 1〉 「처용유사」의 현실과 꿈 비교 43

〈표 2〉 「누가 처용의 비늘을 보았는가」의 구조 50

〈표 3〉 「우리 집에 왜 왔니-처용아비」의 이동경로와 사건 57

〈표 4〉 간단한 이야기 글의 이야기 범주 65

〈표 5〉 「처용유사」인물 노트의 예 66

〈표 6〉 「누가 처용의 비늘을 보았는가」사건 노트의 예 67

〈표 7〉 「우리 집에 왜 왔니」배경 노트의 예 68

〈그림 1〉 서사 이론의 요소들 63

〈그림 2〉 사회적·수사적 맥락 안에서 의미 구성하기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