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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문제 10
C. 용어의 정의 10
1. 긍정심리자본 10
2. 조직시민행동 11
3. 직무만족 11
II. 이론적 배경 12
A. 긍정심리자본 12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2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13
3. 긍정심리자본의 선행연구 17
B. 조직시민행동 19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19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인 20
3.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연구 23
C. 직무만족 25
1. 직무만족의 개념 25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27
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28
D. 변인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0
1.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30
2. 긍정심리자본과 직무만족의 관계 31
3.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32
III. 연구 방법 34
A. 연구 모형 34
B. 연구 대상 34
C. 조사 도구 36
D.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7
E. 타당도 및 신뢰도 38
1. 측정도구의 타당도 38
2. 신뢰도 검증 43
IV. 연구 결과 45
A. 긍정심리자본,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45
B.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C.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D. 직무만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E.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51
V. 논의 및 결론 53
A. 요약 53
B. 논의 55
C.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_설문지 70
국문초록 76
Abstract 78
〈표 II-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3
〈표 II-2〉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20
〈표 II-3〉 직무만족의 개념 26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5
〈표 III-2〉 설문지 구성 내역 37
〈표 III-3〉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요인분석 39
〈표 III-4〉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41
〈표 III-5〉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42
〈표 III-6〉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3
〈표 IV-1〉 긍정심리자본,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 기술통계 45
〈표 IV-2〉 긍정심리자본,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47
〈표 IV-3〉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표 IV-4〉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표 IV-5〉 직무만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표 IV-6〉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51
[그림 III-1] 연구모형 34
초록보기 더보기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극심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매개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긍정심리자본의 이론을 축적하고 확대하는 계기로 삼고,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시민행동을 보다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로 다음의 네 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조직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은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증된 논문의 설문도구를 활용하여 현재 국내 수도권에 위치한 국내 공기업 및 사기업(외국계 기업 포함) 구성원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26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을 분석한 결과,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시민행동에 직접효과를 가지며, 직무만족은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 관계에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업무나 회사에 대한 긍정적 심리가 직접적으로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업무나 회사에 대한 긍정적 심리가 높으면 직무만족이 높아지고 이렇게 높아진 직무만족으로 인해 조직시민행동도 긍정적, 적극적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심리자본의 이론을 축적하고 확대하는 계기로 삼고,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시민행동을 보다 더 높일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의 기회가 된 것에 의미를 두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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