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표현언어 분석 = (The)2 year old and 3 year old's expressive language analysis / 도미숙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372.21 -14-376
형태사항
10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087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14.2. 지도교수: 오은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표현언어 11

2) 의성어 11

3) 모방/반복언어 11

4) 부정어 12

5) 혼자언어 12

6) 상황에 적절한 언어 12

7) 설명언어 12

8) 질문/요청언어 12

9) 음운언어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언어 특징 13

2.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언어발달 17

1)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수용언어발달 17

2)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표현언어발달 19

3. 영유아 표현언어발달의 유형 23

1) 의성어 23

2) 모방/반복언어 23

3) 부정어 24

4) 혼자언어 25

5) 상황에 적절한 언어 26

6) 설명언어 26

7) 질문/요청언어 27

8) 음운언어 28

4. 선행연구 28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환경 32

3. 자료수집 32

4. 연구도구 33

5. 연구 절차 33

1) 예비조사 33

2) 연구자 훈련 34

3) 실험처치 34

6. 자료 분석 35

IV.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만2세 영유아의 표현언어 발달 37

1) 의성어 39

2) 모방/반복언어 42

3) 부정어 44

4) 혼자언어 47

5) 상황에 적절한 언어 50

6) 설명언어 52

7) 질문/요청언어 54

8) 음운언어 57

2. 만3세 영유아의 표현언어 발달 58

1) 의성어 60

2) 모방/반복언어 63

3) 부정어 66

4) 혼자언어 69

5) 상황에 적절한 언어 71

6) 설명언어 73

7) 질문/요청언어 75

8) 음운언어 78

3.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표현언어 발달의 차이 79

1) 의성어 발달의 차이 80

2) 모방/반복언어 발달의 차이 81

3) 부정어 발달의 차이 82

4) 혼자언어 발달의 차이 83

5) 상황에 적절한 언어 발달의 차이 84

6) 설명언어 발달의 차이 85

7) 질문/요청언어 발달의 차이 85

8) 음운언어 발달의 차이 86

V. 논의 및 결론 87

1. 요약 및 논의 87

1) 요약 87

2) 논의 89

2.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9

부록 103

1. 콩주머니 던지기 104

2. 밀가루 점토놀이 105

3. 그림책 읽기: 또또또 해주세요 106

4. IPTV애니메이션: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107

5. 병원놀이 108

6. 블록놀이 109

〈표 1〉 영아 언어 발달의 특징 16

〈표 2〉 분석대상 31

〈표 3〉 8가지범주와 표현언어 유목화 문항 36

〈표 4〉 만2세 영유아의 놀이상황에서 표현언어 사용빈도 38

〈표 5〉 만2세 영유아의 의성어 유형특징 39

〈표 6〉 만2세 영유아의 모방/반복언어 유형특징 42

〈표 7〉 만2세 영유아의 부정어 유형특징 45

〈표 8〉 만2세 영유아의 혼자언어 유형특징 48

〈표 9〉 만2세 영유아의 상황에 적절한 언어 유형특징 50

〈표 10〉 만2세 영유아의 설명언어 유형특징 53

〈표 11〉 만2세 영유아의 질문/요청언어 유형특징 54

〈표 12〉 만2세 영유아의 음운언어 유형특징 57

〈표 13〉 만3세 영유아의 놀이상황에서 표현언어 사용빈도 59

〈표 14〉 만3세 영유아의 의성어 유형특징 60

〈표 15〉 만3세 영유아의 모방/반복언어 유형특징 63

〈표 16〉 만3세 영유아의 부정어 유형특징 66

〈표 17〉 만3세 영유아의 혼자언어 유형특징 69

〈표 18〉 만3세 영유아의 상황에 적절한 언어 유형특징 72

〈표 19〉 만3세 영유아의 설명언어 유형특징 74

〈표 20〉 만3세 영유아의 질문/요청언어 유형특징 76

〈표 21〉 만3세 영유아의 음운언어 유형특징 78

〈표 22〉 만2세·3세 영유아의 놀이상황에서 표현언어 사용빈도 80

〈표 23〉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의성어 발달비교 81

〈표 24〉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모방/반복언어 발달비교 82

〈표 25〉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부정어 발달비교 83

〈표 26〉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혼자언어 발달비교 84

〈표 27〉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상황에 적절한 언어 발달비교 84

〈표 28〉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설명언어 발달비교 85

〈표 29〉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질문/요청언어 발달비교 86

〈표 30〉 만2세와 만3세 영유아의 음운언어 발달비교 8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