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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국내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의 구축 방안 = (A)study for the development of roadside traffic broadcasting on domestic expressways / 고춘자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천대학교 정보기술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621.382 -14-263
형태사항
vi, 6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0162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천대학교 정보기술대학원, 정보통신전공, 2014.2. 지도교수: 박정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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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연구 방법 11

2. 외국의 노변교통방송 사례분석 13

2.1.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현황 13

2.1.1. 도입 배경 13

2.1.2. 적용제도 13

2.1.3. 설치 및 운용현황 14

2.2.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 현황 18

2.2.1. 도입배경 18

2.2.2. 적용제도 18

2.2.3. 설치 및 운용현황 19

2.3. 미국의 노변교통방송 현황 23

2.3.1. 도입배경 23

2.3.2. 적용제도 23

2.3.3. 설치 및 운용 현황 24

3. 국내 노변교통방송 시행환경 27

3.1. 정부의 방송정책 및 허가요건 27

3.1.1. 정부의 방송정책 27

3.1.2. 국내의 노변교통방송 허가요건 27

3.1.3. 주파수 허가여건 29

3.2. 노변교통방송기술 적용여건 33

3.2.1. 고속도로 전용 라디오 방송과 공중방송 33

3.2.2. 시스템 방식별 적용여건 34

3.2.3. 음성합성 방식 37

3.3. 유사서비스와의 경쟁관계 39

3.3.1. RDS/RBDS/DARC 서비스와의 관계 39

3.3.2. RDS-TMC 49

4.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 구현방안의 제시 51

4.1. 서비스 및 시스템 계획 51

4.1.1. HRS의 역할과 기능 51

4.1.2. 서비스 계획 52

4.1.3. 시스템 계획 54

4.2. 시스템 구축 방안 59

4.2.1. 교통관리 시스템과 연계된 시설 방안 59

4.2.2. 라디오 방송망 구축방안 62

4.2.3. 송신국 구축방안 65

4.3. 방송국 운영방향 67

4.3.1. 인력운영방안 67

4.3.2. 시스템 유지보수 방안 68

4.3.3. 타 기관과의 정보 공유 방안 71

5.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6

표 2-1.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적용제도 13

표 2-2.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 적용제도 18

표 2-3. 미국의 HAR 설비구성 24

표 3-1. 허가와 관련한 국내법규(주요사항 요약) 28

표 3-2. 국내의 방송국 허가절차 29

표 3-3. AM 표준방송용 주파수 30

표 3-4. FM 방송용 주파수 32

표 3-5. 고속도로 전용라디오 방송과 공중방송의 비교 33

표 3-6. 선진국의 노변교통방송 시스템 특성비교 34

표 3-7. AM 및 FM 방식의 특성비교 36

표 3-8. 안테나 방식별 비교 37

표 3-9. 음성 데이타 합성방식 / 아나운서먼트 방식 비교 38

표 3-10. RDS의 블록신호 적용사례(3) 43

표 3-11. RDS 시스템 주요특성 43

표 3-12. RDS 코드의 주요 특성 44

표 4-1. FTMS 컴퓨터 설비 61

표 4-2. FTMS 현장설비 설치 현황 62

표 4-3. 교통방송망센터 구축 계획(안) 63

표 4-4. 노변교통방송시설의 노선별 구축방안(안) 65

그림 2-1.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시스템 계통도 15

그림 2-2. 일본의 노변교통방송 현장설치도 16

그림 2-3.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 송출시스템 구성도 19

그림 2-4. 동기식 FM 노변교통방송의 안테나 서비스 영역 20

그림 2-5. 프랑스의 노변교통방송시스템 현장설치도 21

그림 3-1. RDS/DARC의 FM 신호스펙트럼 40

그림 3-2. RDS 신호의 기저대역 부호화 구조 41

그림 3-3. RDS의 블록별 신호구성 42

그림 4-1.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의 역할과 기능 51

그림 4-2. 교통상황 자료의 교통방송흐름도 53

그림 4-3. 교통방송안내 흐름도 54

그림 4-4. 고속도로 노변교통방송 시스템 구성도 56

그림 4-5. 교통방송 Zone 구역 할당도 58

그림 4-6. FTMS 센터시설 구성도 60

그림 4-7. FTMS 정보처리 흐름도 61

그림 4-8. 교통방송망시스템 구성도 64

그림 4-9. 교통방송운용인력 구성도 67

그림 4-10. 교통방송송출시설 운용보전 상태지도 흐름도 69

그림 4-11. 교통방송송출시설 운용보전 흐름도 70

그림 4-12. 타 기관과의 정보공유체계 7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첨단교통정보서비스 제공체계의 일환으로 노변 교통방송시스템의 구현방안을 제시하였다.

고속도로상의 운전자에게 전반적인 차량운행에 관한 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한 노변 교통방송은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예방, 운전자의 궁금증 해소, 도로의 효율적 이용 등을 고려할 때 주파수 대역이 넓어 방송서비스인 RDS, DARC등의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주파수로 전국망을 구성할 수 있으며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환경에도 적합한 시스템인 소출력 동기식 FM 무선방송방식의 사용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고속도로 노변 교통방송은 실시간 교통정보의 제공 특성상 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구축계획과 연계되어 구축되어야 한다.

고속도로 노변 교통방송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의 처리, 관리인력의 효율성 측면에서 아나운서먼트 방송방식보다는 음성합성방식에 의한 방송방식이 적합하다. 음성합성기술은 상용화 된 기술로서 ARS등의 서비스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향상되리라 전망된다.

고속도로 노변 교통방송은 기존의 교통방송이 행할 수 없는 실시간 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공익방송으로서, ITS 단말기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는 음성정보를, ITS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에는 동적 경로안내, 교통혼잡정보 구간별 통과시간 등의 ITS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노변 교통방송시스템의 구현은 국가 ITS 기본계획상의 노변 방송시스템이 속한 서비스 제공위치를 명확히 하여 기존 정보제공 시스템보다도 고속도로와 고속도로시설물 현황정보, 재난재해 정보 등에 관한 첨단정보기반을 더욱 다양하게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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