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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TUBE〉의 유기적 이미지 표현 연구 = Study on organic image expression of 〈TUBE〉 / 박하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D 746 -14-10
형태사항
2책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00404
주기사항
pt.1. 논문. -- pt.2. 작품집
학위논문(박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섬유미술전공, 2014.2. 지도교수: 정경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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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방법 및 절차 18

II. 선행 이론적 배경: 스칸디나비아 예술 21

1. 자연적 배경 21

1.1. 고립된 지형 21

1.2. 계절의 변화와 빛 27

2. 사회 문화적 배경 28

2.1. 민족 낭만주의 29

2.2. 수공예의 재창조 33

III. 선행 작가 연구 37

1. 앙네따 후빈 (Agneta Hobin, 1945~) : 자연의 변화를 빛의 반사로 표현 38

2. 아니껜 아문센 (Aimiken Amundsen, 1971~) : 세포의 유기적 증식을 빛의 투명성으로 표현 47

3. 아스트리드 크로그 (Astrid Krogh, 1968~) : 광섬유에 의한 이카트 이미지를 유기적 패턴으로 표현 52

IV. 연구자 작품의 배경 및 분석 58

1. 작품의 배경 58

1.1. 자연으로부터의 영감 58

1.2. 재료로부터의 영감 64

2. 작품 분석 67

2.1. 조형적 분석 67

2.1.1. 튜브(Tube)로의 형상화 67

2.1.2. 자연의 유기적 변형과 모듈 73

2.2. 표현 기법 분석 82

2.2.1. 자연의 투명성과 유연성의 짜기 82

2.2.2. 빛과 그림자의 짜기 88

IV.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8

II. 박사학위 작품집 112

추천의 글 116

TUBE- Knit by Tube, Tube by Knit 117

TUBE- Knit by Tube, Tube by Knit 119

TUBE- Knit by Tube, Tube by Knit 121

I. 박사학위 논문 10

[도판 1] 헨릭 호칸손, 〈Fallen Forest〉, 2006 25

[도판 2] 헨릭 호칸손, 〈Broken Forest〉,2006 25

[도판 3] 안나 린달, 〈Borders〉, 2000 25

[도판 4] 울뢰프 아이나스도띠르, 시그룬 아이나스도띠스, 〈Magma〉, 2002 26

[도판 5] 울뢰프 아이나스도띠르, 〈Green Islet〉 detail, 1998 26

[도판 6] 브루노 릴리예포쉬, 〈Sledging〉, 1992 30

[도판 7] 칼 라르손, 〈Kersti's Birthday〉, 1909 30

[도판 8] 안데쉬 소른, 〈Midsommardans〉, 1897 30

[도판 9] 칼 라르손, 〈The Dining Room〉, 1895 31

[도판 10] 칼 라르손, 〈Flowers on theWindowsill〉, 1894 31

[도판 11] 게르하르트 뮨테, 〈Brennende borg og de hvitkledte prinsesser (Burning castle and the dressed in white princesses)〉, 1894 32

[도판 12] 게르하르트 뮨테, 〈Beilere, Nordlysdøtre, (The Suitors, Daughters of the Northern Lights)〉, 1908 32

[도판 13] 안나 슌스 닐손, 〈Vem vet ?〉, 2004 35

[도판 14] 안나 슌스 닐손, 〈En liten melodi〉, 2010 35

[도판 15] 앙네따 후빈, 〈Running rapids roaring rivers〉, 2002 41

[도판 16] 앙네따 후빈, 〈Six golden lashes, seven silvery hems〉, 2003 42

[도판 17] 앙네따 후빈, 〈Air〉, 2007 43

[도판 18] 앙네따 후빈, 〈FAN series 1〉, 2004 45

[도판 19] 앙네따 후빈, 〈Venetian BIind〉, 2001 45

[도판 20] 앙네따 후빈, 〈Gloria〉, 2001 45

[도판 21] 앙네따 후빈, 〈Martyrimn〉, 2002 45

[도판 22] 앙네따 후빈, 〈Alchemia〉, 2013 46

[도판 23] 아니껜 아문센, 〈Parasite〉 detail, 2001 49

[도판 24] 아니껜 아문센, 〈Alienated cells〉, 2001 50

[도판 25] 아니껜 아문센, 〈Alienated cells〉 detail, 2001 51

[도판 26] 아니껜 아문센, 〈Transition〉 detail of installation, 2003 51

[도판 27] 아스트리드 크로그, 〈Ikat III〉, 2011 53

[도판 28] 아스트리드 크로그, 〈Ikat III〉, 2011 53

[도판 29] 아스트리드 크로그, 〈Ikat I〉, 2011 54

[도판 30] 아스트리드 크로그, 〈Ikat I〉 detail, 2011 54

[도판 31] 아스트리드 크로그, 〈Blue〉, 2002 55

[도판 32] 아스트리드 크로그, 〈Ocean〉, 2002 56

[도판 33] 박하나, 〈Ask the Forest!〉, 2005 60

[도판 34] 박하나, 〈Ask the Forest!〉 detail of the fabrics 60

[도판 35] 박하나, 〈Structures and Surfaces in a Square〉, 2007 61

[도판 36] 박하나, 〈Structures and Surfaces in a Square〉 detail, 2007 62

[도판 37] 박하나, 〈Structures and Surfaces in a Square〉 에스키스, 2007 62

[도판 38] 박하나, 〈Pine in Love〉, 2008 64

[도판 39] 박하나, 〈Pine in Love〉 detail, 2008 65

[도판 40] 박하나, 〈TUBE12-a04〉, 2012 70

[도판 41] 박하나, 튜브의 일부분, 2012 71

[도판 42] 박하나, 〈TUBE12-e01〉, 2012 75

[도판 43] 박하나, 〈TUBE12-e02〉, 2012 75

[도판 44] 박하나, 〈TUBE12-f01〉, 2012 77

[도판 45] 박하나, 〈TUBE12-e01s〉, 2012 78

[도판 46] 박하나, 〈TUBE12-e02s〉, 2012 79

[도판 47] 박하나, 〈TUBE12-e03s〉, 2012 79

[도판 48] 박하나, 〈TUBE12-e03〉, 2012 80

[도판 49] 박하나, 〈TUBE12-b01〉, 2012 81

[도판 50] 박하나, 〈TUBE12-d01〉, 2012 84

[도판 51] 박하나, 〈TUBE12-d02〉, 2012 84

[도판 52] 박하나, 〈TUBE12-d03〉, 2012 84

[도판 53] 박하나, 〈TUBE12-d04〉, 2012 84

[도판 54] 박하나,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TUBE12-d01, d02, d03, d04〉 detai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2012 86

[도판 55] 박하나, 〈TUBE12-a01〉,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89

[도판 56] 박하나, 〈TUBE12-a01〉 installation 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89

[도판 57] 박하나, 〈TUBE12-a02〉, installation, 가변적 크기,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91

[도판 58] 박하나, 〈TUBE12-e04〉, 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93

[도판 59] 박하나, 〈TUBE12-e04〉, 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93

[도판 60] 박하나, 〈TUBE12-e05〉,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93

[도판 61] 박하나, 〈TUBE12-e00〉, installation,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95

[도판 62] 박하나, 〈Aurora Borealis〉, 전시장 입구, 2013 97

[도판 63] 박하나, 〈Aurora Borealis〉, video installation, 2013 97

[도판 64] 박하나, 〈Aurora Borealis〉, 전시장 전경, 2013 97

[도판 65] 박하나, 〈Aurora Borealis〉, 2013 97

[도판 66] 박하나, 〈Aurora Borealis〉, 2013 97

[도판 67] 박하나, 〈Aurora Borealis〉, 2013 98

[도판 68] 박하나, 〈Aurora Borealis〉, 2013 98

II. 박사학위 작품집 145

[도판 1] 박하나, 〈TUBE12-a01〉, installation,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2

[도판 2] 박하나, 〈TUBE 12-a01〉, installation,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3

[도판 3] 박하나, 〈TUBE12-a01〉 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3

[도판 4] 박하나, 〈TUBE12-a02〉 installation,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4

[도판 5] 박하나, 〈TUBE12-a02〉 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4

[도판 6] 박하나, 〈TUBE12-e03s〉,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5

[도판 7] 박하나, 〈TUBE12-b〉 series,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126

[도판 8] 박하나, 〈TUBE12-b01〉,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127

[도판 9] 박하나, 〈TUBE12-b01-1〉,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128

[도판 10] 박하나, 〈TUBE12-e04〉,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29

[도판 11] 박하나, 〈TUBE12-e01s〉,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0

[도판 12] 박하나, 〈TUBE12-e02s〉,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1

[도판 13] 박하나, 〈TUBE12-e03s〉,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2

[도판 14] 박하나, 〈TUBE12-f01〉,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3

[도판 15] 박하나, 〈TUBE12-e01〉,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4

[도판 16] 박하나, 〈TUBE12-e02〉,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5

[도판 17] 박하나, 〈TUBE12-e05〉,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6

[도판 18] 박하나, 〈TUBE12-e04〉,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137

[도판 19] 박하나, 〈TUBE12-e04〉 detail,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hand knitting, 2012 138

[도판 20] 박하나, 〈TUBE12-e00〉 installation,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39

[도판 21] 박하나, 〈TUBE12-d〉 series,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40

[도판 22] 박하나, 〈TUBE12-d01〉,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41

[도판 23] 박하나, 〈TUBE12-d02〉,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42

[도판 24] 박하나, 〈TUBE12-d03〉,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43

[도판 25] 박하나, 〈TUBE12-d04〉, digital textile printing on polyester, machine knitting with stainless steel wire, 2012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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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지역의 문화적 특질은 자연적·사회적 환경 등이 제공하는 요소들을 바탕으로 빛깔을 드러낸다. 문화는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대화하고 호흡하는지를 통해 삶에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저마다의 특수성을 담은 문화, 사회적 가치와 의미 구조에 따라서 각 나라의 정체성이 구분되며 예술가들은 이러한 구조를 자신만의 독특한 형태로 생산해 낸다.

그러한 측면에서, 〈TUBE〉의 유기적 이미지 표현의 뿌리는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TUBE〉의 '물음'을 밑돌 삼아, 작품에 등장한 조형 언어를 살펴보았다. 그 배경과 근거가 되는 스칸디나비아의 자연환경이 연구자의 작업 속에 어떻게 스며들었으며, 그 작업의 미학적 합의는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칸디나비아의 지리적 배경이 가져다주는 자연 현상과 깊이를 알 수 없는 숲의 이미지는 연구자에게 작품의 모티프로 많이 사용되었다. 스칸디나비아인들이 갖고 있는 자연에 대한 순응과 조화가 연구자의 의식 속에도 깊이 자리를 잡아 작품으로 드러난 것이다.

연구자는 〈TUBE〉에서 이러한 유기성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데 밑거름으로 삼으려 하였다.

숲을 탐색하듯 문을 열고 천천히 걸어 들어가는 '레이어'의 이미지는 숲의 '몸'을 여는 작업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그 숲의 속내를 드러내기 위한 〈TUBE〉는 그 안에 숨어 있는 유기적 생물들의 총체가 결합된 이미지로 승화된다.

〈TUBE〉는 연구자가 2008년에 발표하였던 석사학위 청구전의 작품들과 연관성이 있다. 한국인의 소나무에 대한 특별한 애착을 연구 주제로 삼아 구리선의 니팅을 이용한 작품 〈Pine in Love〉는 스칸디나비아인과 자연의 관계에 집중한 연구자의 생각이 한국의 자연을 되짚어 보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한국인의 정서를 대표하는 낱말 소나무와 스칸디나비아 숲의 이미지를 결합함으로써 자연과 환경, 환경과 예술, 그리고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스칸디나비아 섬유예술가들의 작업은 자연으로의 개방성, 빛에 대한 열망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스칸디나비아 섬유예술의 특징은 자연을 테마로 많이 사용하며, 전통 기법을 계승하면서도 변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연구자의 작품과 표현방식이 비슷한 스칸디나비아 작가 세 명의 연구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앙네따 후빈은 스칸디나비아 자연의 변화를 빛의 반사로 표현하였다. 특정한 재료인 운모를 발견하고 그 기법을 지속적으로 실험하여 발전시켰다. 스칸디나비아인에게 형성된 자연에의 근접한 배경으로 인하여 자연의 테마를 가지고 운모를 통하여 자연의 투명성과 빛의 반사에 의한 유기적 형태를 표현하였다.

아니껜 아문센은 세포의 유기적 증식을 빛의 투명성으로 표현한 작가이다. 투명한 낚싯줄, 와이어, 고무 튜브 등의 독특한 재료를 가지고 바스케트리 전통 기법으로 작업한다. 변형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여 투명성을 강조하는 조형작품은 암세포, 바이러스 증식과 같은 질병 형태를 수중 세계의 유기적 형태를 가진 생물로 비유한다.

아스트리드 크로그는 광섬유에 의한 이카트 이미지를 유기적 패턴으로 표현하였다. 이카트의 전통 패턴을 빛으로 해석하여 희미한 빛의 전환이 정확한 계산으로 패턴을 만들 수 있도록 하여 태피스트리로 설치하였다. 예술과 최첨단 과학의 결합이라는 맥락에서 아스트리드 크로그의 작품은 섬유 설치 작품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TUBE〉를 조형적인 측면과 기법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TUBE〉의 유기적 이미지는 상반된 것들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통로를 대변한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개체들이 혼합되는 것이 아닌 각각의 고유함을 유지하면서도 통일감과 조화로움을 표현하려는 것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와이어로 니팅하여 튜브로 형상화한 것은, 1차원에서 바로 3차원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소재로 변모시키려는 목적이 있었다. 빛에 의한 그림자는 튜브의 '불투명과 투명' 사이에서의 입체감을 표현하려 하였다. 수채화를 배경으로 한 평면 작품은 '있는 그대로의'자연을 표현하였고, 그 위에 튜브를 매치한 것은 서로 다른 소재를 사용하여 '어울림'을 나타내었다. 튜브의 형태는, 차원을 높여 유기적으로 변형시킴으로써 생명체와 같은 형상을 나타내고, 튜브를 덧짜는 것에 의한 중식은 설치로 이어져 전시장 전체를 살아 있는 공간으로 이끌었다. 이와 같은 작품은 러그형태로 제작함으로써 바닥 쌓거나 벽에 거는 등의 설치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게 한다. 즉, 빛에 의한 투명성, 자연의 유기적 변형, 증식 효과에 대한 탐구가 〈TUBE〉의 주제이다.

스칸디나비아의 자연, 사회·문화, 예술에 대한 연구자의 짧지만 깊은 경험은 〈TUBE〉 라는 유기성으로 표출되었으며, 그것을 통해서 지향하는 유기성은 바로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이야기이며, 공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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