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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스쿨존 어린이 통학로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 신원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A)study on the evaluation of safety level along the school zone : case study of Sin-Won Elementary School, Il-san, Korea / 이정현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4.2
청구기호
TM 711 -14-37
형태사항
x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40014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천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학과 교통학전공, 2014.2. 지도교수: 장일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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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내용 17

1.3. 연구의 흐름 18

제2장 기존문헌 검토 19

2.1. 스쿨존 개념 및 법규 19

2.1.1. 스쿨존 관련법규 19

2.1.2. 스쿨존 교통사고 및 지정 현황 24

2.2. 국내연구 32

2.2.1. 어린이행동특성 관련 연구고찰 32

2.2.2. 시설물 관련 연구고찰 33

2.2.3. 안전교육 관련 연구고찰 35

2.2.4. 운영 및 관리 관련 연구고찰 36

2.2.5. 운전자행태 관련 연구고찰 37

2.3. 국외연구 현황 38

제3장 스쿨존 특성조사 분석 43

3.1. 어린이특성 43

3.1.1. 어린이 신체적 특성 43

3.1.2. 어린이의 행동 특성 45

3.2. 사고특성 49

3.2.1. 어린이 교통사고현황 49

3.2.2.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50

3.2.3.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54

제4장 신원 초등학교 통학로 실태조사 57

4.1. 신원 초등학교 실태조사 57

(1) 신원 초등학교 통학로 위험도 실태조사 내용 57

(2) 어린이 도로횡단 행태조사 58

4.2. 신원 초등학교 교통량조사 59

4.3. 신원 초등학교 설문조사 62

(1) 어린이 설문조사 64

(2) 학부모 설문조사 67

(3) 통일로 운행 운전자 설문조사 70

제5장 신원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성 평가 72

5.1. 신원 초등학교 안전성 평가(1) 72

(1) 평가 개요 및 목적 72

(2) 평가 방법 72

5.2. 신원 초등학교 안전성 평가 내용 75

5.3. 신원 초등학교 안전성 평가(2) 78

제6장 결론 83

6.1. 연구 결론 83

(1) 환경적 측면 83

(2) 안전 시설적 측면 83

(3) 안전 교육적 측면 85

6.2. 향후 연구과제 86

참고문헌 87

〈표 1-1〉 교통약자 교통사고 사망자 14

〈표 1-2〉 어린이 교통사고 상태별 현황 15

〈표 2-1〉 어린이 보호구역 보조 표지 22

〈표 2-2〉 운전자 단순 법규위반 시 처벌 내용 22

〈표 2-3〉 사고 운전자 처벌 내용 23

〈표 2-4〉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24

〈표 2-5〉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월별 발생현황(2010-2012) 25

〈표 2-6〉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요일별 발생현황(2010-2012) 26

〈표 2-7〉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시간대별 발생현황(2010-2012) 26

〈표 2-8〉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발생지별 현황(2010-2012) 27

〈표 2-9〉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법규위반별 현황(2010-2012) 28

〈표 2-10〉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학년별 사상자 현황(2010-2012) 28

〈표 2-11〉 스쿨존 내 어린이교통사고 사고 시 상태 현황(2010-2012) 29

〈표 2-12〉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현황 (2013년 3월) 30

〈표 2-13〉 관련 국내연구 주요 평가지표 39

〈표 2-14〉 관련 국외연구 주요 평가지표 42

〈표 3-1〉 어린이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49

〈표 3-2〉 어린이 상해사고 유형별 사망자 수 50

〈표 3-3〉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추이 51

〈표 3-4〉 사고유형별 어린이 사상자수 52

〈표 3-5〉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수 53

〈표 3-6〉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수 54

〈표 3-7〉 스쿨존 내 유형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55

〈표 3-8〉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보행유형별 사고건수 55

〈표 3-9〉 스쿨존 내 연령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수 56

〈표 3-10〉 스쿨존 내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수 56

〈표 4-1〉 조사내용 및 조사항목 58

〈표 4-2〉 도로횡단 행태조사 결과 58

〈표 4-3〉 어린이 교통안전 설문지 62

〈표 4-4〉 부모님 교통안전 설문지 63

〈표 4-5〉 운전자 교통안전 설문지 63

〈표 5-1〉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성 평가 내용과 평가 항목 75

〈표 5-2〉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성 평가 내용과 평가 항목 76

〈표 5-3〉 통학로 안전성 점수별 교통사고 위험 정도와 평가 등급 77

〈표 5-4〉 평가모형의 가중치 산정 결과 78

〈표 5-5〉 종합 위험도 판정 기준 79

〈표 5-6〉 아파트 지역 위험도 산정(최저) 80

〈표 5-7〉 아파트 지역 위험도 산정(최고) 80

〈표 5-8〉 평가지표에 따른 위험도 산출결과 81

〈표 5-9〉 체감위험도 산출결과 8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어린이 상해사고 유형별 사망자 수 50

[그림 3-2] 전체 교통사고 사상자수와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수 추이 51

[그림 3-3] 전체 교통사고 사상자수 대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수 비율 추이 51

[그림 3-4] 사고유형별 어린이 사망자 비율 52

[그림 3-5] 사고시상태별 어린이 사망자 비율 52

[그림 3-6] 시간대별 어린이 사망자수 53

[그림 3-7] 시간대별 어린이 부상자수 53

[그림 3-8] 사고유형별 어린이 사망자 비율 54

[그림 3-9]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별 사고건수 55

[그림 3-10]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보행유형별 사고건수 55

[그림 3-11] 스쿨존 내 연령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수 56

[그림 3-12] 스쿨존 내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수 56

[그림 4-1] 신원 초등학교 인근 지도 59

[그림 4-2] 신원 초등학교 주변 교통량 조사 08:00-09:00 60

[그림 4-3] 신원 초등학교 주변 교통량 조사 09:00-10:00 60

[그림 4-4] 신원 초등학교 주변 교통량 조사 13:00-14:00 61

[그림 4-5] 신원 초등학교 주변 교통량 조사 14:00-15:00 61

[그림 4-6] 어린이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4

[그림 4-7] 어린이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5

[그림 4-8] 어린이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6

[그림 4-9] 어린이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6

[그림 4-10] 학부모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7

[그림 4-11] 학부모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8

[그림 4-12] 학부모 교통안전 설문조사 결과 68

[그림 4-13] 통일로 운행 운전자 설문조사 결과 70

[그림 4-14] 통일로 운행 운전자 설문조사 결과 71

[그림 5-1] 평가모형 가중치 산정 결과 79

[그림 5-2] 사례학교 스쿨존 위험도 평가결과 81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에서 신원 초등학교를 두 가지 분석방법으로 평가해본 결과 신도시에 건설된 초등학교 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것을 환경적, 안전 시설적, 안전 교육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환경적 측면에 있어서 신원 초등학교의 위치와 통학로 형태는 이미 확정되어 있는 상태 이므로 변경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교통의 특성, 도로의 특성을 충분히 분석하여 넓고 안전한 인도와 과속 방지턱, 가드레일 등 안전시설을 스쿨존 뿐만이 아닌 전체 통학로로 확보해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통일로를 지나서 오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 시설적 측면에서 신원 초등학교의 통학로를 편의 상 통일로 안쪽의 가로구간으로 정하고 횡단하는 구간을 교차로 구간으로 분류한 후 안전시설을 보강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로구간 통학로의 진입로에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을 설치하여 운전자의 감속을 유도한다. 또한 횡단보도를 일반 차도보다 높여 과속방지턱 기능을 할 수 있는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의 통행이 잦은 지점과 과속예상 지점에 CCTV를 설치하여 운전자의 감속을 유도한다.

교차로 구간(통일로구간)은 과속으로 달리는 운전자들에게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음을 알리는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 설치, 운전자의 감속을 유도한다. 또한 횡단보도 신호주기를 기존 1초당 1m에서 어린이 보폭을 감안하여 1초당 0.8m로 녹색등을 보다 길게 주고 잔여시간 표시기를 설치한다. 또한, 통일로 횡단보도에 육교 설치 통일로의 10차로에 육교를 설치하여 어린이들이 등·하교 시 통일로 도로 횡단 위험성을 감소시켜 주어야한다.

본 논문에서 가장 중요하고 생각하는 것이 안전 교육적 측면이다.

전문가들의 델파이 조사는 물론 선진국의 선행 연구 사례에서 나타나 있듯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안전 교육이다. 교통사고 사례분석을 해 본 결과 어린이 교통사고 중 보행 중에 발생하는 사고는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도로횡단 방법을 알려준 후 실천 하도록 하면 대부분의 사고는 예방이 가능하다.

통학로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교통사고 중 80% 이상이 보행 중에 발생하고 있음을 감안 한다면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안전 교육이다.

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어린이 교통사고는 취학 후 보다는 취학 전 6~7세 때가 더 많이 발생하고 사고 위험 역시 매우 높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중적인 교통안전 교육이 요구되는데 우선 부모님이 먼저 최소한 통학로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법을 습득한 후 자녀에게 꾸준히 교육을 시켜주는 것이 요구 된다.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의 62%가 보행 중에 사망하고 있으므로 자녀에게 「안전하게 보행하기 위한 3가지 습관」만 어릴 때부터 길러 준다면 상기 보행 중 사고는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

둘째, 운전자 교육과 홍보 강화이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전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 할 경우 최소한 통학로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고 유형과 예방법, 통학로 내 운전자 준수사항, 미준수시 가중처벌 내용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요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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