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디지털 뷰티 교육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 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을 활용하여 = (A)study on the design process in digital beauty education : using computer graphic program / 강정인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646.72 -13-261
형태사항
xi, 8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807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2013.8. 지도교수: 박철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의 개념 21

2.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 23

가. 1990년대 이전 23

나. 1990~2000년대 24

3. 컴퓨터그래픽스의 분류 26

가. 1차원 그래픽 26

나. 2차원 그래픽 26

다. 3차원 그래픽 27

라. 4차원 그래픽 27

4.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요소 28

가. 좌표계 28

나. 점(Point) 28

다. 선(line) 28

라. 면 28

마. 곡선 28

바. 래스터(Rasters) 28

사.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29

아. 해상도(Resolution) 29

자. 하프톤(Halftone) 29

5. 컴퓨터그래픽스의 활용 30

가. CAD(Computer Aided Design) 30

나.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시뮬레이션 30

다. 컴퓨터디자인 및 아트 30

라.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30

마.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활용 30

바. 이미지 처리 31

사. 프리젠테이션 및 데이터 시각화(Date visualization) 31

아. GUI(Graphical User Interface) 31

자. 공간정보의 표현 31

6. 컴퓨터그래픽스의 표현방식 32

가. 백터(Vector)방식 32

나. 비트맵(Bitmap)방식 33

III. 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한 디지털 뷰티사례 36

1. 디지털의 개념 36

2. 디지털 뷰티의 개념 36

3. 디지털뷰티의 작품 사례분석 39

가. 디지털 메이크업 작품사례 39

나. 디지털 분장(노화분장) 40

다. 디지털 분장(요정) 41

라. 디지털 아트 메이크업 42

마.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바디페인팅 43

IV. 포토샵의 이론적 배경 45

1. 포토샵의 개념 45

2. 포토샵의 역사 46

3. 포토샵의 기능 50

가. 도구상자 51

나. 세부옵션을 조절하는 패널 54

다. 포토샵 필터의 종류 57

4. 포토샵의 활용방안 65

가. 피부 보정 65

나. 필터를 적용하여 팝아트 이미지 67

V.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디지털 뷰티 디자인 과정 71

1. 디지털 뷰티 메이크업 디자인 과정 71

가. 이미지 불러오기 71

나. 피부표현하기 72

다. 아이섀도우 표현하기 72

라. 아이라인 그리고 속눈썹 붙이기 73

마. 마무리 73

2. 디지털 뷰티 헤어디자인 과정 74

가. 앞머리 디자인하기 74

나. 헤어 컬러링 디자인하기 76

3. 디지털 캐릭터 메이크업 디자인 과정 78

가. 이미지를 추출하여 새 레이어 만들기 78

나. 음영표현하기 78

다. 이미지 형태 변형하기 79

라. 드로잉 작업하기 80

마. 배경색 만들기 80

바. 눈 형태를 변형시키기 81

사. 캐릭터 완성하기 81

4. 디지털 환타지 디자인 과정 83

가. 디자인 스케치하기 83

나. 선택영역 지정하기 83

다. 레이어별 색상 변경하기 84

라. 지정 레이어별 색상 변경하기 84

마. 오브제 디자인하기 85

바. 필터를 이용하여 배경화면 만들기 88

사. 패턴을 이용한 스텐실 문양 표현하기 88

아. 기타 작업하기 89

VI. 결론 91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2-1. 비트맵 방식과 백터 방식의 비교 35

표 4-1. 포토샵의 발전과정 48

표 4-2. 세부 옵션을 조정하는 패널 55

그림 3-1. 디지털 뷰티 작품 37

그림 3-2. 디지털 FX 분장 작품 38

그림 3-3. 디지털 메이크업 39

그림 3-4. 디지털 분장(노화분장) 40

그림 3-5. 디지털 분장(요정) 42

그림 3-6. 디지털 아트메이크업 43

그림 3-7.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바디페인팅 44

그림 4-1. 포토샵의 작업화면 50

그림 4-2. Artistic 필터의 종류 58

그림 4-3. Brush Stroke 필터의 종류 59

그림 4-4. Sketch 필터의 종류 60

그림 4-5. Blur필터의 종류 61

그림 4-6. Noise 필터의 종류 61

그림 4-7. Sharpen 필터의 종류 62

그림 4-8. Distort 필터의 종류 63

그림 4-9. Stylize 필터의 종류 64

그림 4-10. Texture 필터의 종류 64

그림 4-11. 피부의 잡티제거 65

그림 4-12. 필터를 적용하여 피부를 보정 66

그림 4-13. 잡티를 제거 후의 완성 66

그림 4-14. Color Halftone을 설정한 이미지 67

그림 4-15. Color Halftone효과 후 검정색을 채워준 이미지 68

그림 4-16. 브러시로 색상을 칠한 이미지 68

그림 4-17. 이미지 외곽을 검정색으로 처리 69

그림 4-18. 완성된 팝아트 이미지 70

그림 5-1. 메이크업 전 이미지 71

그림 5-2. 피부표현 후 이미지 72

그림 5-3. 아이섀도우 후 이미지 72

그림 5-4. 블랜징모드 적용 후 이미지 72

그림 5-5. 아이라인과 속눈썹 적용 후 이미지 73

그림 5-6. 메이크업 완성된 이미지 73

그림 5-7. 이마부분으로 확대한 이미지 74

그림 5-8. 앞머리 복제 후 이미지 75

그림 5-9. 머리 끝 부분 정리 후 이미지 75

그림 5-10. 앞머리 만들기 전 이미지 76

그림 5-11. 앞머리완성 후 이미지 76

그림 5-12. 헤어에 채색한 이미지 76

그림 5-13. 헤어 컬러가 변한 이미지 77

그림 5-14. 다양한 컬러를 적용한 이미지 77

그림 5-15. Levels을 조정한 이미지 78

그림 5-16. 새 레이어에 이동된 이미지 78

그림 5-17. Bun Tool을 적용한 이미지 78

그림 5-18. Dodge Tool을 적용한 이미지 79

그림 5-19. 주름과 세밀한 선을 적용한 이미지 79

그림 5-20. Liquify를 실행하여 변형시킨 이미지 79

그림 5-21. 얼굴에 드로잉 작업한 이미지 80

그림 5-22. 가슴부위에 드로잉 작업한 이미지 80

그림 5-23. 배경색을 만든 이미지 81

그림 5-24. 눈 형태를 변형시킨 이미지 81

그림 5-25. 완성된 캐릭터 이미지 82

그림 5-26. 디자인 스케치 83

그림 5-27. 선택영역별 레이어 생성 작업과정 83

그림 5-28. Adjustment를 이용한 레이어별 색상 변화 84

그림 5-29. 눈 부위에 색상 적용 84

그림 5-30. 브러시를 이용한 레이어별 색상변화 85

그림 5-31. 디자인 스케치 85

그림 5-32. 오브제 디자인에 색상적용 86

그림 5-33. 선택 영역별 레이어 만드는 작업과정 86

그림 5-34. 색상과 질감 표현 87

그림 5-35. Puppet warp를 적용하여 머리장식 변형과정 87

그림 5-36. 구름효과 배경 88

그림 5-37. Smudge Tool 88

그림 5-38. 스텐실 적용 88

그림 5-39. 눈동자의 변형과 아이라인 표현 89

그림 5-40. 속눈썹 표현 90

그림 5-41. 완성된 디지털 환타지 이미지 9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