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Pop Art의 요소를 통한 애니메이션의 예술성 = (The)artistry of animation through the element of pop art / 최규화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명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745.4 -13-144
형태사항
vi, 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982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2013.8. 지도교수: 김지홍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5

1. 예술의 개념 15

1.1. 일반 예술론 15

1.2.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론 16

2. 애니메이션의 개념 20

3. 포스트모더니즘과 팝아트의 개념 21

3.1. 포스트모더니즘 21

3.2. 팝아트와 팝아티스트 25

3.2.1. 팝아트의 개념 25

3.2.2. 대표적인 팝 아티스트 27

III.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공통적 요소 비교 39

IV. 사례분석 43

1.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상업성 43

1.1. 팝아트의 상업성 43

1.2. 애니메이션의 상업성 44

2.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대중성 45

2.1. 팝아트의 대중성 45

2.1. 애니메이션의 대중성 46

3.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유희성 47

3.1. 팝아트의 유희성 47

3.2. 애니메이션의 유희성 50

4.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풍자성 51

4.1. 팝아트의 풍자성 51

4.2. 애니메이션의 풍자성 53

5.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홍보성 55

5.1. 팝아트의 홍보성 55

5.2. 애니메이션의 홍보성 56

6.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운동성 57

6.1. 팝아트의 운동성 57

6.2. 애니메이션의 운동성 58

7.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기법의 다양성 60

7.1. 팝아트의 기법의 다양성 60

7.2. 애니메이션의 기법의 다양성 62

8.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복제성 63

8.1. 팝아트의 복제성 63

8.2. 애니메이션의 복제성 64

9.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시간성 65

9.1. 팝아트의 시간성 65

9.2. 애니메이션의 시간성 67

10.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공간성 68

10.1. 팝아트의 공간성 68

10.2. 애니메이션의 공간성 70

11.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패러디 71

11.1. 팝아트의 패러디 71

11.2. 애니메이션의 패러디 72

12. 팝아트와 애니메이션의 대량복제성 73

12.1. 팝아트의 대량복제성 73

12.2. 애니메이션의 대량복제성 74

V.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1〉 팝아트와 애니메이션 요소와 의미 40

〈표 2〉 팝아트와 애니메이션 요소 비교표 42

〈표 3〉 팝아트의 기법의 다양성 60

〈그림 1〉 마르셀 뒤샹의 대표작품 - 〈계단을 내려오는 나체〉, 〈샘〉, 〈자전거 바퀴〉, 〈LHOOQ 복제〉 19

〈그림 2〉 모더니즘 시대의 대표작품 -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일요일〉, 〈아비뇽의 처녀들〉, 〈가족〉, 〈개인적 가치〉, 〈여인〉 24

〈그림 3〉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대표작품 - 〈일상〉, 〈무제〉바스키아의 낙서 작품, 〈무제(우리는 더 이상 보여지지 않겠으며 듣지도 않겠다)〉, 〈네 개의 얼굴이 있는 과녁〉 25

〈그림 4〉 로이리히텐슈타인-〈이것 좀 봐 미키 Look Mickey〉 28

〈그림 5〉 로이리히텐슈타인-〈반쯤 보이는 얼굴과 옷깃(Half face with collar,1963년)〉 30

〈그림 6〉 로이리히텐슈타인-〈쾅! (Wham!)〉 31

〈그림 7〉 앤디워홀- 〈4개의 모나리자(Four Monalisa)〉,〈마를린 먼로〉, 〈꽃〉 34

〈그림 8〉 키스 헤링-〈짖는 개〉, 〈빛을 발하는 아기〉 37

〈그림 9〉 키스 헤링-〈춤추는 사람들〉, 〈무제〉 37

〈그림 10〉 키스 헤링 - 다양한 작품들 37

〈그림 11〉 라모스- 〈슈퍼맨〉, 리히텐슈타인- 〈뽀빠이〉 49

〈그림 12〉 앤디 워홀-〈전과 후〉, 〈슈퍼맨〉, 〈딕 트레이시〉 49

〈그림 13〉 리처드 헤밀턴-〈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그녀(She)〉 51

〈그림 14〉 멜 라모스-〈벨비타(1965)〉 53

〈그림 15〉 앤디 워홀-〈브릴로 상자〉, 〈찢겨진 큰 캠벨 수프 통조림〉 55

〈그림 16〉 앤디워홀-〈금빛 마를린 먼로〉, 〈200개의 캠벨 수프 통조림〉 63

〈그림 17〉 앤디워홀 - 〈녹색의 코카콜라 병들 Green Coca Bottles〉 (1962) 63

〈그림 18〉 앤디워홀-〈Sleep〉 65

〈그림 19〉 올덴버그 - 〈Spoon bridge and Cherry〉, 〈Dropped cone〉 69

〈그림 20〉 올덴버그 - 〈빨래집게〉 69

〈그림 21〉 앤디워홀 - 〈모나리자〉, 로이 리히텐슈타인 - 〈모나리자〉 7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