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및 연구의의 11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 연구 검토 14
1. 케이팝과 한류 현상에 관한 고찰 14
1) 한류의 개념 및 발전 과정 14
2) 케이팝과 한류의 관계 18
3) 케이팝의 개념 및 발전 과정 19
4) 케이팝 산업 현황에 관한 고찰 22
(1) 케이팝을 주도하는 연예기획사 22
(2) 해외에서의 케이팝 수용 현황 25
2. 케이팝 수용에 관한 고찰 29
1) 케이팝의 수용동기 29
(1) 이용과 충족 및 케이팝 수용 29
(2) 광의의 문화적 근접성 및 케이팝 수용 31
(3) 케이팝 수용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34
2) 케이팝 수용행태 36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36
(2) 케이팝 수용량 37
(3) 케이팝 수용능동성 38
3.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41
1) 문화적응의 개념 41
2) 문화적응의 유형 및 단계 42
3)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및 문화소비 4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6
1. 연구문제 46
2.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47
3. 연구방법 48
1) 연구방법 개요 48
2) 관련변수 측정 48
(1) 케이팝 수용동기 49
(2) 한국문화 적응수준 49
(3) 케이팝 수용능동성 49
(4) 케이팝수용량 49
(5) 케이팝 선호유형 49
제4장 연구결과 50
1. 자료의 기술적 분석 50
1)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2) 케이팝의 수용량 51
3) 케이팝의 선호유형 51
4) 케이팝의 수용매체 52
2. 연구문제의 분석결과 52
1) 케이팝 수용동기 52
(1) 스타의 매력 53
(2) 정신적 휴식 54
(3) 경험적 인식 54
(4) 문화적 근접성 54
2)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의 수용능동성 요인 55
(1) 선택 55
(2) 관여 56
(3) 활용 56
3)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문화적응 수준 요인 56
(1) 한국인에 대한 친근감 57
(2) 한국에 대한 애착 57
4) 케이팝 수용동기 요인과 케이팝 수용행태 변인들간의 관계 58
(1) 케이팝 수용동기와 케이팝 수용량 58
(2) 케이팝 수용동기와 케이팝 수용능동성 59
(3) 케이팝 수용동기와 케이팝 선호유형 61
5)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문화적응 수준요인과 케이팝 수용행태 변인들간의 관계 62
(1) 한국문화 적응수준과 케이팝 수용량 62
(2) 한국문화 적응수준과 케이팝 수용능동성 63
(3) 한국문화 적응수준과 선호 유형 64
제5장 결론 및 논의 66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66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9
참고문헌 72
설문지 79
調査問卷 88
Abstract 96
FGI Appendix 98
〈표 1〉 한류초기 중국에 소개된 한국의 대중문화 15
〈표 2〉 한류 확산 현상의 나비 효과 17
〈표 3〉 한류의 발전 단계 18
〈표 4〉 케이팝 현상의 발전 단계 21
〈표 5〉 McQuail, D.의 충족 분류 체제 30
〈표 6〉 케이팝 문화 수용 동기 관련 선행연구 35
〈표 7〉 수용자 능동성 유형 40
〈표 8〉 연구대상의 선정과 표집 48
〈표 9〉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10〉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량 51
〈표 11〉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선호유형 52
〈표 12〉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매체 52
〈표 13〉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 요인 분석 53
〈표 14〉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능동성 요인 분석 55
〈표 15〉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문화 적응 수준 요인 분석 57
〈표 16〉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가 케이팝 수용량에 미치는 영향 58
〈표 17〉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가 수용능동성 요인1 선택에 미치는 영향 59
〈표 18〉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가 수용능동성 요인2 관여에 미치는 영향 60
〈표 19〉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가 수용능동성 요인3 활용에 미치는 영향 60
〈표 20〉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에 따른 케이팝 선호유형의 차이 61
〈표 21〉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문화 적응수준이 케이팝 수용량에 미치는 영향 62
〈표 22〉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문화 적응수준 요인이 수용능동성 요인1 선택에 미치는 영향 63
〈표 23〉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문화 적응수준 요인이 수용능동성 요인2 관여에 미치는 영향 63
〈표 24〉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문화 적응수준 요인이 수용능동성 요인3 활용에 미치는 영향 64
〈표 25〉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동기에 따른 케이팝 선호유형의 차이 65
초록보기 더보기
K-Pop is receiving the spotlight by making a meteoric rise as a leader of the Korean Wave all over the world. At the same time, is has been considered as not only the necessary part of some foreign students' life, but also plays a vital role in their cultural adjustment process. According to the previous researches, there were few papers published on finding how Chinese Students recept K-Pop in Korea.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students' motivation of reception, their adaptive capacity to the Korean culture and their patterns of reception on K-Pop in Korea.
In summary,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four categories of motivation on Chinese Students' reception of K-Pop such as 'K-Pop Star's Charisma', 'Mental Relaxation', 'the Liking Principle' and 'Generalized Cultural Proximity'. The pattern of reception are made by the amount of reception, the activeness of reception and the preference type of reception. And Chinese students' adaptive capacity to the Korean culture are concluded as 'Intimacy from Korean' and 'Attachment to Korea'.
Second, the factors of 'K-Pop Star's Charisma' , 'Mental Relaxation' and the factor of 'Attachment to Korea' affected the amount of reception. This study also verifies the co-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of 'K-Pop Star's Charisma', 'Mental Relaxation' and the preference type of reception, and the co-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of 'Intimacy from Korean', 'Attachment to Korea' and the preference type of reception. In term of the activeness of reception, the factors of 'K-Pop Star's Charisma' and 'Attachment to Korea' affected the activeness of reception before the reception, the activeness of reception during the reception was affected by the factors such as 'K-Pop Star's Charisma', 'Mental Relaxation', 'the Liking Principle' and 'Attachment to Korea', and the activeness of reception after the reception was influenced by the factors of 'K-Pop Star's Charisma', 'the Liking Principle' and 'Generalized Cultural Proximit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can thus conclude that companies in concerned area should pay more attention on K-Pop stars and make use of them positively. While making K-Pop contents, it's a wise choice for them to take Chinese students' characteristics into consideration, who are the main foreign consumers of K-Pop in Korea, and that will help the formation of emotional sympathy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and as a result without no doubt, will create more benefits in all aspects. Last but not least,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the "Korean Wave" and the Korea's global image because of the power of the principle of liking which cannot be neglected.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