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강릉의 문화형성 배경 18
2. 관노가면극에 대한 이해 21
1) 관노가면극의 유래 및 전승 21
2) 관노가면극의 특징 22
III. 본론 24
1. 지역문화재를 통한 교육 현황 24
1) 중요무형문화재 및 강원도 무형문화재 24
2) 무형문화재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26
3) 지역문화재의 교육 콘텐츠 29
4) 강릉지역 초, 중, 고등학교 관노가면극 교육 현황 32
IV. 관노가면극 교육에 관한 설문조사 35
1. 기본항목 35
1) 관노가면극을 배우는 학생의 학년 분포 35
2. 지역문화재의 중요성 인식에 관한 항목 37
2)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인식 37
3) 우리나라 문화재 중 유네스코에 등재된 문화유산 인식 38
4) 우리지역에 중요무형문화재, 시·도 무형문화재 유무에 대한 질문 39
5) 우리지역 문화재를 알고 있다면 몇 가지를 알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 40
3. 강릉단오제에 관련된 항목 41
6) 강릉단오제 관람 여부 41
7) 강릉단오제의 역사와 유래에 대한 인식 42
8) 강릉단오제 관람 시 관노가면극을 관심 있게 보는가에 대한 질문 43
9) 강릉단오제의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44
4. 관노가면극 전수교육에 관한 항목 45
10) 관노가면극을 배우기 전의 관심도 45
11) 관노가면극을 배우게 된 계기 46
12) 관노가면극의 흥미도 47
13) 관노가면극의 유래 인식에 관한 유무 48
14) 관노가면극 속 등장인물의 상징적 의미 인식에 관한 유무 49
5. 지역문화재 전수교육을 통한 전통음악교육에 관한 항목 50
15) 학교 음악시간에 국악교육을 배우는 빈도 50
16) 관노가면극을 배운 후 국악에 대한 흥미도 증가 여부 51
17) 우리나라 장단의 종류를 얼마나 아는가에 대한 질문 52
18) 관노가면극을 통해 장단을 배우게 된 것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 53
19) 관노가면극 중 가장 재미있는 부분 54
6. 새로운 교육 콘텐츠 개발에 관한 항목 55
20) 관노가면극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 55
21) 관노가면극을 배우는 데 어떤 어려운 점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 56
22) 관노가면극 공연을 보고 난 후 내용과 의미 파악 57
23) 관노가면극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이유 58
24) 관노가면극에서 희망하는 새로운 콘텐츠 59
25) 관노가면극 외에 다른 무형문화재 교육 희망 60
26) 우리지역 문화 발전에 계속적으로 기여할 여부 61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7
부록_설문지 70
〈표-1〉 설문지 구성 15
〈표-2〉 중요무형문화재의 지정기준 26
〈표-3〉 무형문화재 교육사업 콘텐츠 30
〈표-4〉 2013년 관노가면극 전수단체 현황 32
〈표-5〉 관노가면극 상설 공연 현황 33
〈표-6〉 학년 분포 35
〈표-7〉 성별 분포 36
〈표-8〉 교육 기간 36
〈표-9〉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37
〈표-10〉 우리나라의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38
〈표-11〉 우리지역 문화재의 유무 인식 39
〈표-12〉 우리지역 문화재를 알고 있는 종류는 몇 가지 40
〈표-13〉 강릉단오제 관람 여부 41
〈표-14〉 강릉단오제의 역사와 유래에 대한 인식 42
〈표-15〉 관노가면극의 관심도 43
〈표-16〉 강릉 단오제의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44
〈표-17〉 관노가면극을 배우기 전 관심도 45
〈표-18〉 관노가면극을 배우게 된 계기 46
〈표-19〉 관노가면극의 흥미도 47
〈표-20〉 관노가면극의 유래 인식 48
〈표-21〉 관노가면극 등장인물의 상징적 의미 인식 49
〈표-22〉 국악교육시간의 빈도 50
〈표-23〉 국악에 대한 흥미도 증가 여부 51
〈표-24〉 장단의 종류 52
〈표-25〉 관노가면극 교육을 통해 배운 장단 53
〈표-26〉 관노가면극 중 가장 재미있는 부분 54
〈표-27〉 어려운 점 55
〈표-28〉 어려운 점의 부분 56
〈표-29〉 관노가면극의 의미 인식 57
〈표-30〉 관노가면극을 이해하지 못한 이유 58
〈표-31〉 새로운 콘텐츠 59
〈표-32〉 다른 무형문화재 희망 60
〈표-33〉 지역 문화발전 기여도 61
〈그림-1〉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37
〈그림-2〉 우리나라의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38
〈그림-3〉 우리지역 문화재의 유무 인식 39
〈그림-4〉 우리지역 문화재를 알고 있는 종류는 몇 가지 40
〈그림-5〉 강릉단오제 관람 여부 41
〈그림-6〉 강릉단오제의 역사와 유래에 대한 인식 42
〈그림-7〉 관노가면극의 관심도 43
〈그림-8〉 강릉 단오제의 세계무형문화유산 인식 44
〈그림-9〉 관노가면극을 배우기 전 관심도 45
〈그림-10〉 관노가면극을 배우게 된 계기 46
〈그림-11〉 관노가면극의 흥미도 47
〈그림-12〉 관노가면극의 유래 인식 48
〈그림-13〉 관노가면극 등장인물의 상징적 의미 인식 49
〈그림-14〉 국악교육시간의 빈도 50
〈그림-15〉 국악에 대한 흥미도 증가 여부 51
〈그림-16〉 장단의 종류 52
〈그림-17〉 관노가면극 교육을 통해 배운 장단 53
〈그림-18〉 관노가면극 중 가장 재미있는 부분 54
〈그림-19〉 어려운 점 55
〈그림-20〉 어려운 점의 부분 56
〈그림-21〉 관노가면극의 의미 인식 57
〈그림-22〉 관노가면극을 이해하지 못한 이유 58
〈그림-23〉 새로운 콘텐츠 59
〈그림-24〉 다른 무형문화재 희망 60
〈그림-25〉 지역 문화발전 기여도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