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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기상정보와 산업 15
2. 시정정보와 운송수단 16
3. 기상정보와 경제적 손실 17
4. 기상정보와 경제성 분석 및 경영의사 결정 17
5. 기상정보와 마케팅 18
제3장 연구 구성 20
1. 연구 구성 20
2. 프로세스 분석 21
3. 경제성 분석 22
제4장 연구 자료 및 연구 방법 23
1. 연구 자료 23
1.1. 김포공항 항공운항 관련 자료 23
1.2. 공항지역 기상현상 관련 자료 25
2. 연구 방법 26
2.1. 1단계: 기상요인별 기초통계분석 26
2.2. 2단계: 결항·지연 프로세스 분석 27
2.3. 3단계: 경제성 분석 27
제5장 연구 분석 결과 28
1. 기초통계분석 28
1.1. 빈도분석 28
1.2. 결항·지연 패턴분석 33
2. 결항·지연 프로세스 분석 35
2.1. 결항 자료 분석 35
2.2. 지연 자료 분석 47
2.3. 시정 자료 분석 52
2.4. 결항에서의 시정 자료 분석 71
3. 지연에 의한 경제적 손실 분석 74
3.1. 지연 관련 손실비용 추정을 위한 기준자료 74
3.2. 지연 관련 손실비용 추정 77
제6장 지연비용 절감 사례 분석 80
1. 이륙 지연 의사결정 개선 시나리오 80
2. 착륙 지연 의사결정 개선 시나리오 81
3. 개선 시나리오의 시사점 83
제7장 결론 84
1.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84
2. 연구의 한계점과 기대효과 85
2.1. 연구의 한계점 85
2.2. 연구의 기대효과 87
참고문헌 88
부록 92
〈부록 1〉 항공기 운항을 위한 비정기 기상예보산출 비용 93
〈부록 2〉 항공기 이·착륙 시 시정과의 상관관계 94
Abstract 96
[표 1] 국적항공사 국내선 출발기준('10.10 ~ '11.9) 지연결항률 내역 17
[표 2] 김포공항 항공운항 관련 자료 및 엑셀 형태 예시 24
[표 3] 김포공항 운항 자료의 필터링 결과 25
[표 4] 공항지역 기상현상 관련 자료 및 엑셀 형태 예시 26
[표 5] 3단계 연구방법론 27
[표 6] 기상요소별 지연, 결항 건수 백분율 33
[표 7] 풍속과 강수량의 상관분석 결과 38
[표 8] 각 공항의 기상요소별 결항 백분율 41
[표 9] 시정에 대한 t-검정 쌍체 비교 결과 42
[표 10] 강설에 대한 t-검정 쌍체 비교 결과 43
[표 11] 바람에 대한 t-검정 쌍체 비교 결과 44
[표 12] 태풍_풍속에 대한 t-검정 쌍체 비교 결과 45
[표 13] 태풍_강수량에 대한 t-검정 쌍체 비교 결과 46
[표 14] 지연사례의 시정에 대한 t-검정 쌍체 비교 결과 50
[표 15] 김포공항기준 각 도착공항까지의 운행 소요 시간 50
[표 16] 예정 시각의 관측치와 실시간 운행 재개 시각의 관측치의 차를 이용한 기준 54
[표 17] 김포, 광주, 제주공항에 대한 지연사례에서의 시정 관측치에 대한 회귀식 64
[표 18] 유형별 지연 상황 분류 67
[표 19] 유형별 분산 분석 67
[표 20] 각 공항별 지연 소요 시간에 대한 분산 분석 68
[표 21] 각 공항별 지연 시정 거리에 대한 분산 분석 68
[표 22] 각 공항별 지연 결정 시각의 관측치와 실제 출발시각 관측치 차에 대한 분산 분석 69
[표 23] 공항별 1차 회귀식을 통해 얻은 공항별 표본의 표준잔차 70
[표 24] Case 2에 대한 표준잔차 70
[표 25] 표준 잔차-1 기준시 결항에서 지연으로의 전환 가능한 유형별 비율 72
[표 26] 표준 잔차 0 기준시 결항에서 지연으로의 전환 가능한 유형별 비율 73
[표 27] 각 시간별 지연으로 발생되는 비행기 당 경제적 손실에 대한 분류 76
[표 28] 각 시나리오별 손실비용 구조 77
[표 29] 각 시나리오 및 Case 별 총 지연 비용의 합 78
[표 30] 각 case별 지연사건 당 평균 손실비용 78
[표 31] 불필요 지연시간에 따른 절감 가능한 지연 비용 79
[그림 1] 기존연구와 본 연구 방법의 차이점 21
[그림 2] 국제선, 국내선의 세부 비율 28
[그림 3] 월별지연 및 결항 건수 29
[그림 4] 항공 운항에서의 문제발생 건수 29
[그림 5] 원인 기상 요소 분포 30
[그림 6] 결항 원인 공항 비율 30
[그림 7] 시간대별 지연 및 결항 건수 31
[그림 8] 부정기·정기 항공운항 분포 31
[그림 9] 김포공항 기준 출발·도착 분포 32
[그림 10] 김포공항과의 연계 공항 발생 건수 분포 32
[그림 11] 기상요소별 지연, 결항 건수 33
[그림 12] 시간대별 지연 및 결항 발생 건수 분포 34
[그림 13] 공항별 지연 및 결항 발생 건수 34
[그림 14]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강설 관측값의 변동 추이 35
[그림 15]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바람 관측값의 변동 추이 36
[그림 16]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강우 관측값의 변동 추이 36
[그림 17]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시정 관측값의 변동 추이 37
[그림 18]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운고 관측값의 변동 추이 37
[그림 19]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태풍 관측값의 변동 추이 38
[그림 20] 각 공항별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강수량 관측값의 변동 추이 39
[그림 21] 각 공항별 예정 운항 시간 기준 10시간 전후의 풍속 관측값의 변동 추이 39
[그림 22] 결항에 대한 원인 기상요소별 비율 40
[그림 23] 공항별 결항 발생 건수 40
[그림 24] 각 공항별 시정으로 인한 결항 건수 분포 41
[그림 25] 시간대별 결항 건수 분포 42
[그림 26] t-검정 쌍체 비교 결과에 따른 시정거리 평균값 분포 43
[그림 27] t-검정 쌍체 비교 결과에 따른 강수량 평균값 분포 44
[그림 28] t-검정 쌍체 비교 결과에 따른 풍속 평균값 분포 45
[그림 29] t-검정 쌍체 비교 결과에 따른 태풍_풍속 평균값 분포 46
[그림 30] t-검정 쌍체 비교 결과에 따른 태풍_강수량 평균값 분포 47
[그림 31] 기상요소별 지연 발생 비율 및 발생 건수 47
[그림 32] 공항별 지연 건수 비율 48
[그림 33] 공항별 지연 발생 건수 현황 48
[그림 34] 기상요소별 시간에 따른 지연 발생 변화 추이 49
[그림 35] 2011년 기상요소별 도착·출발 및 평균 지연시간 51
[그림 36] 각 기상요소별 지연시간의 상자도표 52
[그림 37] 시정에 의한 공항별 지연 발생 횟수 53
[그림 38] 기상요소에 의한 김포공항 출발·도착 지연 발생 비율 53
[그림 39] 공항별 시정 관측값 산점도 55
[그림 40] 공항별 시정 관측값 산점도에 따른 3차식 추세선 55
[그림 41] 김포공항 시정 관측값 산점도 56
[그림 42] 제주공항 시정 관측값 산점도 56
[그림 43] 광주공항 시정 관측값 산점도 57
[그림 44] 김포공항 표준 잔차도 58
[그림 45] 김포공항 선 적합도 59
[그림 46] 김포공항 정규 확률도 59
[그림 47] 제주공항 표준 잔차도 60
[그림 48] 제주공항 선 적합도 61
[그림 49] 제주공항 정규 확률도 61
[그림 50] 광주공항 표준 잔차도 62
[그림 51] 광주공항 선 적합도 63
[그림 52] 광주공항 정규 확률도 63
[그림 53] 광주(y1), 김포(y2), 제주(y3) 공항 1차 회귀식 64
[그림 54] 시정에 대한 3공항 샘플별 표준잔차 히스토그램 65
[그림 55] 시정에 대한 각 지연사례별 가시거리 분포 66
[그림 56] 각 유형별 지연 의사결정 비율 71
[그림 57] 표준잔차 -1 기준시 지연 가능한 예상 상황별 비율 73
[그림 58] 표준잔차 0 기준시 지연 가능한 예상 상황별 비율 74
[그림 59] 예보 생산 시간 단축(안) 79
[그림 60] 이륙지연시간 감소 시나리오(가설) 81
[그림 61] 착륙 지연비용 절감 시나리오(가설)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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