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4
가.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14
나. 대인관계 14
다. 공감능력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16
2.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20
3.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22
4.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24
III. 방법 26
1. 연구대상 및 절차 26
2. 측정도구 27
가.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 27
나. 대인관계 척도 28
다. 공감능력 척도 29
3. 자료처리 30
IV. 결론 32
1. 성별에 따른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의 차이 32
2.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와의 관계 33
가. 남자 중학생의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부-자녀와의 의사소통, 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의 상관관계 33
나. 여자 중학생의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부-자녀와의 의사소통, 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의 상관관계 35
3.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중 부-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37
가. 남자 중학생의 부-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37
나. 여자 중학생의 부-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39
4.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중 모-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42
가. 남자 중학생의 모-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42
나. 여자 중학생의 모-자녀와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와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45
V. 논의 48
VI. 요약, 결론 및 제언 56
1. 요약 및 결론 56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73
부록 5
부록 1. 부의 의사소통 척도 76
부록 2. 모의 의사소통 척도 78
부록 3. 대인관계 척도 80
부록 4. 공감능력 척도 82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표 2.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28
표 3. 대인관계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9
표 4. 공감능력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0
표 5.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의 t검증 32
표 6. 남자 중학생의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의 상관분석 34
표 7. 여자 중학생의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간의 상관분석 36
표 8. 남자 중학생의 부-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의 중다회귀분석 38
표 9. 여자 중학생의 부-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의 중다회귀분석 41
표 10. 남자 중학생의 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의 중다회분석 44
표 11. 여자 중학생의 모-자녀와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의 중다회귀분석 46
그림 1. 연구모형 1 13
그림 2. 연구모형 2 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