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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이동동선을 고려한 주기장 배정과 운영 효율성 증대에 관한 연구 :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 (A)study on gate assignments and increasing operation efficiency with the consideration of moving path : focused on IIA operation / 오정국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13.8
청구기호
TM 387.7068 -13-63
형태사항
vi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6277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경영학과, 2013.8. 지도교수: 박상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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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고찰 14

제1절 공항운영 효율성 및 주기장 배정 알고리즘 14

1.1. 공항운영 효율성 14

1.2. 주기장 배정 알고리즘 15

제2절 공항배치 및 아시아 주요 국제공항 18

1.1. 활주로 및 여객터미널 배치 18

1.2. 터미널 유형 20

1.3. 아시아 주요 국제공항 22

제3절 국내 항공운송 운송 32

1.1. 국내 항공사 현황 32

1.2. 국내 항공운송 현황 33

1.3. 국내항공 연료소비 현황 35

1.4. 국내항공 연료 저감 활동 36

제4절 운항정보(Flight Information) 39

1.1. SLOT 조정 39

1.2. 운항정보스케줄 39

제3장 인천공항 주기장 운영 현황 40

제1절 주기장 사용성 40

제2절 주기장 운영 41

1.1. 주기장 현황 41

1.2. 주기장 사용 43

1.3. 주기장 배정 43

1.4. 국적사 항공편명에 대한 이해 47

1.5. 주기장 운영 지원시스템 48

제4장 항공기 이동동선 단축 방안 55

제1절 활주로 이용계획 및 배정방법 55

제2절 항공편 선정 및 운영 58

제3절 결과에 대한 효과 66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4

SUMMARY 77

부록 79

[표 2-1] 인천공항 시설현황 27

[표 2-2] 인천공항 여객운송 실적 28

[표 2-3] 인천공항 개항이후 2012년 12월까지 항공기 운항 실적 29

[표 2-4] 인천공항 취항 항공사 30

[표 2-5] ACI ASQ 평가 순위 32

[표 2-6] 국적 항공운송 사업자 32

[표 2-7] 국내선 항공여객 운송 현황 34

[표 2-8] 국제선 여객운송 현황 35

[표 2-9] 2010년 항공사별 연료 소비량 36

[표 2-10] 2010년 항공사별 연료사용량 비교 36

[표 2-11] 대한항공 주요 CO2 저감 활동 37

[표 2-12] 대한항공 2011년 연료 저감 실적 37

[표 2-13] 아시아나항공 주요 저감 활동 38

[표 2-14] 아시아나항공 2011년 연료 저감 실적 38

[표 3-1] 인천공항 주기장 현황 42

[표 3-2] 인천공항 탑승교 게이트 47

[표 3-3] 인천공항 운항정보관리시스템의 구성 49

[표 4-1] 배정구역(Zone)및 활주로별 항공편 배정 56

[표 4-2] 목적지별 활주로 이용계획 57

[표 4-3] Assignment of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SID) - A Passenger Flight 57

[표 4-4] 저시정 운영 실적 58

[표 4-5] 게이트별 평균 시간 [Off Block~ 활주로 Take off] 59

[표 4-6] 각 주기장으로부터 활주로별 이동시 소요시간의 차이 60

[표 4-7] 대상 선정 편명 및 배정 구역 60

[표 4-8] 활주로 계획에 따른 출발 항공편 61

[표 4-9] 2012년 월별 대상편(9편명)에 대한 이동동선 단축에 따른 절감 시간 61

[표 4-10] 2012년 1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2

[표 4-11] 2012년 2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2

[표 4-12] 2012년 3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2

[표 4-13] 2012년 4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3

[표 4-14] 2012년 5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3

[표 4-15] 2012년 6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3

[표 4-16] 2012년 7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4

[표 4-17] 2012년 8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4

[표 4-18] 2012년 9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4

[표 4-19] 2012년 10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5

[표 4-20] 2012년 11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5

[표 4-21] 2012년 12월 대상편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65

[표 4-22] Emission Certification LTO Cycle 67

[표 4-23] Taxing(Outbound)시 소모되는 분당 연료 LTO 비율 67

[표 4-24] 항공기별 LTO emission factors/aeroplane 68

[표 4-25] Fuel consumption 69

[표 4-26] 2012년 9월 선정편에 운항 대수 및 구역 준수율 70

[표 4-27] 2012년 9월 선정편에 대한 에너지 절감량 71

[그림 2-1] Single Runway Layout 18

[그림 2-2] Parallel Runway Layout 18

[그림 2-3] Staggered Runway Layout 19

[그림 2-4] Open-V Type Runway Layout 19

[그림 2-5] Double Parallel Runway Layout 19

[그림 2-6] 터미널 Simple 형 20

[그림 2-7] 터미널 Linear 형 20

[그림 2-8] 터미널 Pier 형 21

[그림 2-9] 터미널 Satellite 형 21

[그림 2-10] 터미널 Transport 형 21

[그림 2-11] 터미널 Combination 형 22

[그림 2-12] 베이징 국제공항 위성사진 23

[그림 2-13] 상해 푸동공항 위성사진 23

[그림 2-14] 홍콩 첵랍콕공항 위성사진 24

[그림 2-15]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 위성사진 25

[그림 2-16]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위성사진 25

[그림 2-17] 인천공항 시설배치 26

[그림 2-18] 인천공항 위성사진 27

[그림 2-19] 연도별 여객수송 증가율 28

[그림 2-20] 연도별 운항실적 증가율 29

[그림 2-21] 인천공항 항공사 취항현황 30

[그림 2-22] 국제선 운송 추이 33

[그림 3-1] 인천공항 탑승교 게이트 42

[그림 3-2] 환승 검색장 현황 43

[그림 3-3]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배정 구역 46

[그림 3-4] 항공편별 배정 선호규칙 50

[그림 3-5] 출발지별 배정 선호규칙 50

[그림 3-6] 도착지별 배정 선호규칙 51

[그림 3-7] 항공기등록번호별 배정 선호규칙 51

[그림 3-8] 항공편명별 조기 및 지연 규칙 52

[그림 3-9] 출발지별 조기 및 지연 규칙 53

[그림 3-10] 도착지별 조기 및 지연 규칙 53

[그림 3-11] 인접 주기규칙 관리 54

[그림 3-12] 주기장 배정 변수 관리 화면 54

[그림 4-1] 터미널 배정 구역 설정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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