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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 제기 8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3절 연구의 목적 13
제4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스마트 시대의 방송 미디어 특성 17
제1절 공익방송 편성의 이론적 논의 17
제2절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과 이용 형태 22
1.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 22
2. 스마트 미디어의 이용 형태 25
제3절 스마트 미디어와 방송에 관한 선행 연구 30
1.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방송에 관한 연구 30
2. 라디오 수용자에 관한 연구 33
3. 교통방송 연구 36
제3장 교통방송의 현황 40
제1절 교통방송의 기능과 역할 40
1. 교통방송의 설립 목적 40
2. 교통방송의 기능과 역할 43
제2절 교통방송의 조직체계와 편성 47
1. 교통방송의 조직체계 47
2. 교통방송의 편성 51
제4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60
제1절 연구문제 60
〈연구문제 1〉 TBN한국교통방송이 공익방송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문제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60
〈연구문제 2〉 TBN한국교통방송은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가? 61
〈연구문제 3〉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TBN한국교통방송의 바람직한 편성전략은 무엇인가? 62
제2절 연구 참여자 선정 63
제3절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65
1. 연구방법 65
2. 분석방법 69
3. 검증방법 70
제5장 연구 결과 73
제1절 공익방송으로서 교통방송의 사회적 역할 73
제2절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교통방송의 위상 변화 86
제3절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교통방송의 편성전략 93
제6장 결론 105
제1절 요약 및 연구의 의의 10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4
국문초록 128
Abstract 130
〈표 2-1〉 어제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1 26
〈표 2-2〉 어제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2 28
〈표 3-1〉 TBN한국교통방송 청취 이유 44
〈표 3-2〉 TBN한국교통방송의 FM방송 가청권역 47
〈표 3-3〉 TBN한국교통방송 교통정보 편성 시간대 55
〈표 3-4〉 TBN한국교통방송의 음악에 만족하는 이유 56
〈표 3-5〉 연령별 라디오 청취 빈도 59
〈표 4-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4
〈그림 1-1〉 방송편성의 개념도 17
〈그림 2-1〉 스마트폰 이용 계기 25
〈그림 3-1〉 출퇴근 시간 TBN한국교통방송의 도움 정도 45
〈그림 3-2〉 TBN한국교통방송의 네트워크 구성도 48
〈그림 3-3〉 TBN한국교통방송 조직체계도 50
〈그림 3-4〉 TBN한국교통방송의 교통정보 흐름도 51
〈그림 3-5〉 TBN한국교통방송 주간기본편성표 53
〈그림 3-6〉 청취자가 TBN에 만족하는 이유 55
〈그림 3-7〉 라디오 채널을 선택하는 이유 57
〈그림 3-8〉 TBN한국교통방송 주 청취이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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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일반에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는 물론 미디어계의 생태환경에도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휴대폰이라는 모바일 기기에 무선 인터넷 기능과 각종 애플리케이션들까지 탑재되면서 강력한 정보혁명(the information revolution)을 일으킨 것이다. 스마트폰은 꿈의 유비쿼터스(Ubiquitous)를 현실화하였으며, 바야흐로 스마트 미디어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고작 3,4년 만에 일어난 이 놀라운 변화에 따라 라디오와 같은 전통적 미디어는 '고정적 청취자의 이탈'이라는 위기에 봉착하고 만다. 특히 교통방송에는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들이 인기를 끌자 교통정보를 들을 목적으로 교통방송에 채널을 맞추던 고정 청취층이 붕괴되면서 청취자 확보에 경고등이 켜지고 말았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자신이 향하는 경로의 교통정보를 듣기 위하여 교통방송 채널을 맞추고 오랜 시간을 기다려가며 청취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이 스스로 알아서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파악하여 막히는 길은 피하고 최단시간 내에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경로를 안내해주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그동안 교통정보 제공자로서 누려오던 교통방송의 독점적 지위는 무너지고 말았다. 거기에다 스마트폰으로 각 도로의 CCTV 영상까지 일일이 확인할 수가 있으니 굳이 시간과 공을 들여서 교통방송을 들어야 할 이유가 없어진 것이다.
그동안 독점적 지위를 누려오던 교통방송의 교통정보는 이제는 더 이상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이제 교통정보는 스마트 미디어를 통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그것도 개인에 특화된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청취자들의 교통방송 주 청취목적은 교통정보를 듣기 위해서인데, 청취자들이 교통방송을 기피하는 이유가 교통정보가 너무 많아서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교통방송 관계자들은 세심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지극히 형식적이며 의무적으로 교통정보를 폭포수처럼 쏟아내는 것만이 교통방송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건 아닐 것이다. 어디까지나 편성의 모든 기준은 청취자에게 있고, 편성의 목적은 청취자를 만족시키는 것에 있다. TBN한국교통방송은 공익채널이고 특수목적의 방송이지만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어쩔 수 없이 타 방송사와 청취율 경쟁을 벌여야 하는 것이 숙명이다. 라디오 청취자의 파이는 항상 일정하기 때문이다. TBN한국교통방송은 앞으로 시간대와 목표 수용자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수용자의 Life Style이나 경쟁 환경, 시대적 상황 등을 철저히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편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까지는 지역 청취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빼어난 활약을 펼쳐온 TBN한국교통방송이지만 이제부터는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따른 수용자의 변화를 세밀히 관찰하면서 방송편성을 위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 분석과 전략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지금까지는 방송행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교통방송의 편성과 관련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나, 본 연구를 계기로 이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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